[테마파크 기업비교] 도쿄 디즈니랜드와 에버랜드 비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27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차 -

1. Tokyo Disneyland, Everland 의 선정이유

2. 일본 테마파크의 발전

3. Tokyo Disneyland
3-1. Tokyo Disneyland 소개
(1) Tokyo Disneyland 소개
(2) Tokyo Disneyland 역사
(3) Tokyo Disneyland 개요
(4) Tokyo Disneyland 입지조건
(5) Tokyo Disneyland 시설소개
3-2. Tokyo Disneyland의 성공요인

4. 국내 테마파크 발전과 특성

5. Everland
5-1. Everland 소개
(1) Everland 역사
(2) Everland Bi 소개
(3) Everland 주요연혁
(4) Everland 시설소개
5-2. Everland 성공요인

6. Tokyo Disneyland & Everland 비교분석

6-1. Tokyo Disneyland & Everland 의 마케팅전략
(1) Tokyo Disneyland 마케팅전략
(2) Everland 의 마케팅전략
6-2. Tokyo Disneyland & Everland의 SWOT분석 & 4P분석
(1) Tokyo Disneyland의 SWOT분석 & 4P분석
(2) Everland의 SWOT분석 & 4P분석
6-3. Tokyo Disneyland & Everland 문제점과 해결방안
(1) Tokyo Disneyland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2) Everland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7. Tokyo Disneyland & Everland 관련기사
(1) Tokyo Disneyland 관련기사
(2) Everland 관련기사

본문내용
1. Tokyo Disneyland, Everland 의 선정이유

테마파크 중 가장 많은 이들이 알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도쿄디즈니랜드는 매년 수많은 관광객들이 찾고 있는 곳으로 유명하다. 이는 그 명성과 걸맞은 고객 중심의 서비스가 성공의 요인이 됐음을 알 수 있다.
이에 우리나라 에버랜드는 국내 최초로 누계 입장객 1억 명을 돌파하는 괄목한 성장을 이룬 테마파크로써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사랑을 받고 있는 테마파크이기도 하다. 입지적 여건과 기술력이 상대적으로 열악한 환경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부분에서 두드러진 성과를 이루었다. 에버랜드는 입장객 수로 보았을 때 이미 세계적인 테마파크에서 10위를 차지하고 있는 등 세계적인 테마파크로 우뚝 서 있다.
이에 우리는 도쿄디즈니랜드와 에버랜드를 비교 해 봄으로써 두 테마파크에 대해 더욱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2. 일본 테마파크의 발전

일본에서 테마파크가 본격적으로 등장한 것은 1983년 동경의 디즈니랜드가 개장되면서 부터 이다. 미국의 월트 디즈니사가 처음으로 일본에 거점을 마련했을 당시, 때마침 도입된 시점이 버블 경기의 열기가 한창인 시기여서 전국에 테마파크의 붐을 가속화시켰다. 따라서 도쿄디즈니는 물론 대부분의 유명한 테마파크는 이 시기를 기점으로 설립되기 시작하였다.
이에 따라 일본에서는 예측이 어려운 유동적 사업이라 지금까지 소극적인 태도를 보였던 테마파크에 대한 대기업의 참여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졌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출처 )

단행본
- 코마츠다 마사루, 《친절을 전염시켜라 : 디즈니랜드의 영혼을 담은 서비스》,
최문용 옮김, 한스미디어, 2005, 재인용
- 이토 마사미, 박석희 역, 《사람들이 모이는-테마파크의 비밀》, 일신사, 1995, 재인용


논문
- 최성은, <테마파크 재현적 공간과 표현특성에 관한 연구: 의도적 연출기법을 중심으로>, 국민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9p, 2003, 재인용
-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편집팀 편역, <도쿄 디즈니 랜드가 일본레저에 미친 영향>, 한국관광정책 제5권 제3호 통권 제18호, 2003, pp.75-77 , 재인용
- 최현일, <동경 디즈니랜드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 한국토지행정학회, 한국토지행정학회보, Vol.11, No.2, Startpage 117, Endpage 141, Totalpage 25
- 임지연, <테마파크의 이벤트 무용공연 현황>, 숙명여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13p, 2007
- 최지남, <테마파크의 이용 만족도에 관한 연구 : 서울랜드와 롯데월드를 중심으로>, 단국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62, 2003
-
인터넷 자료
- http://www.disney.co.kr (월트디즈니 공식 홈페이지)
- http://www.tokyodisneyresort.co.jp (도쿄디즈니리조트 공식 홈페이지)
- http://www.everland.com/htm/index.htm (에버랜드 공식 홈페이지)
- http://www.samsungeverland.com (삼성에버랜드 홈페이지)
- 매일경제, 방정환 기자 2007.09.13
- http://blog.naver.com/jeonzy/110031065354
- http://park.hongkongdisneyland.com (홍콩디즈니랜드 공식 홈페이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목차도 일목요연하게 잘 되어있구, 디테일하게 잘 쓰셔서 도움 많이 됐습니다.
  • xixi***
    (2013.10.14 15:07:43)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제가 원하는 자료가 다 있어서
    너무 만족해요!!ㅋㅋㅋ
  • drc1***
    (2008.10.14 00:18:39)
회원 추천자료
  • 디즈니랜드 마케팅 SWOT,4P 성공전략분석및 문제점분석,경쟁사분석(에버랜드), 나의의견
  • 에버랜드(750만명).하여, 최근 미국 디즈니 본사의 한국에의 디즈니랜드 유치 노력의 이유를 잘 설명해주고 있다. LA, 플로리다, 파리, 홍콩, 도쿄 등 세계 각지에 퍼져있는 디즈니랜드가 이제는 ‘디즈니’라는 브랜드 파워와 뚜렷한 디자인 아이덴티티, 그리고 강력한 마케팅을 앞세워 한국으로의 해외진출을 노리며 한국 테마파크들의 숨통을 조여오고 있다. 이에 우리는 디즈니랜드에 보다 중점을 두고 연구하고자 한다. 초우량기업으로 성장한 디

  • 디즈니랜드의 해외진출 사례 - 도쿄디즈니의 성공, 유로디즈니의 실패 사례연구와 서울디즈니의 개발방안 연구
  • 분석4) 결과 - 실패5) 실패요인 분석6) 위기극복3-3. 도쿄디즈니랜드와 유로디즈니랜드의 비교1) 자금조달2) 경영방식3) 성공/실패요인 비교3-4. 한국 디즈니랜드(KDL)1) 한국디즈니랜드 개장 계획2) 한국디즈니랜드 성공 가능성3) 한국디즈니랜드 개발을 위한 고려사항과 개발방향1. 주제 선정이유월트 디즈니사는 애니메이션 산업에서도 이미 성공한 바, 테마파크 사업을 시작하면서부터는 더욱 더 세계적인 기업으로 위상을 떨치고 있다. 미국의

  • 디즈니랜드,애버랜드,관광마케팅,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에버랜드(750만명).하여, 최근 미국 디즈니 본사의 한국에의 디즈니랜드 유치 노력의 이유를 잘 설명해주고 있다. LA, 플로리다, 파리, 홍콩, 도쿄 등 세계 각지에 퍼져있는 디즈니랜드가 이제는 ‘디즈니’라는 브랜드 파워와 뚜렷한 디자인 아이덴티티, 그리고 강력한 마케팅을 앞세워 한국으로의 해외진출을 노리며 한국 테마파크들의 숨통을 조여오고 있다. 이에 우리는 디즈니랜드에 보다 중점을 두고 연구하고자 한다. 초우량기업으로 성장한 디

  • [운영관리] 국내 테마 파크의 운영 경쟁력과 비교분석
  • 테마파크들은 자신만의 독특한 테마를 가지고 이를 표현하기 위해 여러 가지 조작적 장치를 작동 시켜서 고객들에게 일상에서 탈피한 사간을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2. 테마파크 현황 분석현 세계의 이상적인 테마파크 시장을 살펴보면 미국과 일본이 주류를 이루며 계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디즈니랜드의 영향력은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 테마파크 시장에서 가장 강력하게 작동되고 있다. 디즈니랜드나 월트디즈니 월드(WDW)같

  • [관광사업론] 도쿄 디즈니랜드(Tokyo Disneyland)와 에버랜드(Everland) 비교 분석
  • 관광경영 테마파크 분석목 차Part 1. 테마파크 정의 Part 2. 에버랜드, 디즈니랜드 선정동기Part 3. 에버랜드 분석Part 4. 디즈니랜드 분석Part 5. 경쟁사와의 비교분석Part 6. 문제점과 해결방안CONTENTSPart 1. 테마파크 정의INTRODUCTION테마파크정의하나의 주제를 중심으로 꾸며진 놀이동산오락 또는 흥미를 위주로 운영되는 위락공원과는 달리, 뚜렷한 테마를 가지고 모든 요소가 그 주제 하에 균형과 조화를 이루며 통일적으로 운영최초의 테마파크인 L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