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에버랜드의 지식경영과 KMS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27 / 2019.12.24
- 3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3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테마파크산업의 거시환경분석 및 시장분석
- 테마파크 선정이유
- 테마파크의 정의
- 테마파크 산업의 특징
- 포터 모델 분석
Ⅱ. 에버랜드 기업분석
- 기업소개
- 연혁
- 에버랜드 SWOT 분석
Ⅲ. 지식경영과 KMS
- 지식경영의 정의
- 지식경영의 등장배경
- 성공적인 지식경영의 구성요소
- KMS의 정의
- KMS의 아키텍쳐, 구축방법, 구축단계, 도입프로세스, 최근동향
Ⅳ. 에버랜드의 KMS
- 에버랜드의 지식경영 도입배경, 도입과정
- 에버랜드 KMS "E-KISS"의 도입배경, 구성, 프로세스
- 학습조직 오아시스
Ⅴ. 결론
- E-KISS의 최근 현황
- 관련 문제점과 대책
- 요점
- 본문내용
-
1. 거시환경분석 및 시장분석
(1) 우리조에서 테마파크를 선정하게된이유는?
1) 내외적으로 변하고 있는 레저(leisure)산업의 환경
주5일 근무의 확대 및 소득의 증가로 인한 여가시간의 활용이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는 요즘이다.
다음 표를 보면 레져시장의 규모가 꾸준히 증가한것을 볼수있으며,
1인당 레져지출비를 보면 IMF당시만 빼고 계속 증가 한것을 볼수있다.
이는 1988년 서울올림픽을 기점으로 경제적 효과창출(경제적 효과: 26억불, 고용창출: 33만 6천명)와 1989년 해외여행 전면자유화를 계기로 소비의 증대는 우리나라 레저산업 전반에 큰 영향을 끼쳤다. 1983년 Tokyo Disneyland, 1988년 bubble경기와 소비 활성화로 레저에 대한 참가율이 늘어났던것이 계기가되어 우리나라의 레져시장규모가 1980년대에 비해 2004년기준 약 42배가 증가한것을 알수있다. 서천범, 「레저백서 2002․2003」, 한국레저산업연구소, 2002 (첫째표 와 두 번째 그래프는 변형)
2) 레져시장 중에서의 테마파크
테마파크 산업은 고객들에게 즐거움을 판매하는 서비스 산업으로서,
주 고객은 젊은 층이다.(아래표에서 보듯이 10대에서30대가 대부분을 차지한다.)
이들의 특징은 감각적이고 새로운 것에 대한 요구의 정도가 크다.
이들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계속 새로운 아이디어로 새로운 즐거움을 제공하고 지속적인 서비스 개발로 고객 감동을 이끌어내야 한다.
따라서 '새로운 아이디어, 서비스 창조'라는 측면에서 KMS가 기업에 미치는 영향 클 것이라 생각하여 KMS의 사례로 테마파크를 선정하게 되었다.
자료평가
- wood***
(2006.11.13 15:49:44)
- 자료 자체는 좋아요~ 근데 제가 원한게 아니었네요 ㅋㅋ
- chocoa***
(2006.10.23 01:09:05)
- ^^
- cw***
(2006.05.12 00:26:0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