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에버랜드의 지식경영과 KMS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27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테마파크산업의 거시환경분석 및 시장분석
- 테마파크 선정이유
- 테마파크의 정의
- 테마파크 산업의 특징
- 포터 모델 분석

Ⅱ. 에버랜드 기업분석
- 기업소개
- 연혁
- 에버랜드 SWOT 분석

Ⅲ. 지식경영과 KMS
- 지식경영의 정의
- 지식경영의 등장배경
- 성공적인 지식경영의 구성요소
- KMS의 정의
- KMS의 아키텍쳐, 구축방법, 구축단계, 도입프로세스, 최근동향

Ⅳ. 에버랜드의 KMS
- 에버랜드의 지식경영 도입배경, 도입과정
- 에버랜드 KMS "E-KISS"의 도입배경, 구성, 프로세스
- 학습조직 오아시스

Ⅴ. 결론
- E-KISS의 최근 현황
- 관련 문제점과 대책
- 요점
본문내용
1. 거시환경분석 및 시장분석

(1) 우리조에서 테마파크를 선정하게된이유는?

1) 내외적으로 변하고 있는 레저(leisure)산업의 환경
주5일 근무의 확대 및 소득의 증가로 인한 여가시간의 활용이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는 요즘이다.
다음 표를 보면 레져시장의 규모가 꾸준히 증가한것을 볼수있으며,
1인당 레져지출비를 보면 IMF당시만 빼고 계속 증가 한것을 볼수있다.
이는 1988년 서울올림픽을 기점으로 경제적 효과창출(경제적 효과: 26억불, 고용창출: 33만 6천명)와 1989년 해외여행 전면자유화를 계기로 소비의 증대는 우리나라 레저산업 전반에 큰 영향을 끼쳤다. 1983년 Tokyo Disneyland, 1988년 bubble경기와 소비 활성화로 레저에 대한 참가율이 늘어났던것이 계기가되어 우리나라의 레져시장규모가 1980년대에 비해 2004년기준 약 42배가 증가한것을 알수있다. 서천범, 「레저백서 2002․2003」, 한국레저산업연구소, 2002 (첫째표 와 두 번째 그래프는 변형)

2) 레져시장 중에서의 테마파크
테마파크 산업은 고객들에게 즐거움을 판매하는 서비스 산업으로서,
주 고객은 젊은 층이다.(아래표에서 보듯이 10대에서30대가 대부분을 차지한다.)
이들의 특징은 감각적이고 새로운 것에 대한 요구의 정도가 크다.
이들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계속 새로운 아이디어로 새로운 즐거움을 제공하고 지속적인 서비스 개발로 고객 감동을 이끌어내야 한다.
따라서 '새로운 아이디어, 서비스 창조'라는 측면에서 KMS가 기업에 미치는 영향 클 것이라 생각하여 KMS의 사례로 테마파크를 선정하게 되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wood***
    (2006.11.13 15:49:44)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자료 자체는 좋아요~ 근데 제가 원한게 아니었네요 ㅋㅋ
  • chocoa***
    (2006.10.23 01:09:05)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
  • cw***
    (2006.05.12 00:26:06)
회원 추천자료
  • [지식경영] 지식경영의 의의, 필요성, 효과, 목적과 지식경영 성공사례 및 향후 지식경영활용 과제 분석
  • 지식경영의 도입배경 및 목적Ⅵ. 지식경영 기업의 유형과 공통점Ⅶ. 국내외 지식경영 성공사례1. LG전자2. 스웨덴의 글로벌 금융기업-스칸디아3. 삼성에버랜드Ⅷ. 지식경영의 활용을 위한 과제1. 지식비전에 의거한 전략수립2. 핵심지식의 확보를 위한 효과적인 추진조직의 구성 3. 지식공유 문화의 확산 4. 지식노동자로서 금융기관의 직원을 육성 5. 적절한 평가보상승진 체제 준비 6. 체계적인 지식관리시스템(KMS)의 구축7. 경영자 역할의 전

  • [지식경영] 지식경영의 개념, 필요성, 효과와 다양한 지식경영 성공 사례 및 지식경영 활용 과제 분석
  • 경영실현5) 지식의 재창출을 통한 상승효과3. 종업원의 측면 Ⅳ. 다양한 지식경영 성공사례1. LG전자2. 스웨덴의 글로벌 금융기업-스칸디아3. 삼성에버랜드Ⅴ. 지식경영의 활용을 위한 과제1. 지식비전에 의거한 전략수립2. 핵심지식의 확보를 위한 효과적인 추진조직의 구성 3. 지식공유 문화의 확산 4. 지식노동자로서 금융기관의 직원을 육성 5. 적절한 평가보상승진 체제 준비 6. 체계적인 지식관리시스템(KMS)의 구축7. 경영자 역할의 전환

  • 삼성 에버랜드 지식경영
  • >Ⅰ. 서 론 Ⅱ. 본 론 1. 지식경영의 적용 1) 지식경영의 개념 2) 지식경영의 도입배경 3) 일반지식과 지식경영에서의 지식의 차이점 4) 데이터, 정보, 지식의 차이 2. 삼성에버랜드의 지식경영 1) 삼성에버랜드 현황 2) 에버랜드의 비전과 가치 3) 삼성에버랜드의 지식경영 3. 지식경영의 성공요인 1) 정보기술의 활용 2) 최고경영층의 지원과 노력 3) 기업 환경과 지식공유문화 4) 평가와 보상 4. 지식경영으로 인한 성과 및 한계점 1) 삼성

  • [현대경영]KRP이론을 바탕으로 한 세계화 기업 경영 발전
  • 경영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측면에서 더욱 두드러진다. 기업의 경영활동은 지식경영(K), 자원경영(R), 권력경영(P)으로 구성되는데, 급속하게 변화하는 경영 환경에 신속히 대처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경영 활동을 통합하여 환경적응력을 높여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KRP 경영이 중요한 기업과제가 된다. 그런데 만약 이러한 기업경영시스템들이 서로 유기적으로 연계되지 않는다면 KRP 경영의 효과를 충분히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다. 이러한 하위 기업경

  • [경영학] 삼성 에버랜드의 지식경영 도입사례
  • 지식 프로세스가 있다. 지식 프로세스란 지식의 변환과 활용, 새로운 지식의 창출이 연속적인 순환과정을 통해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에 결정적 기여를 함으로써 고객에게 만족스러운 가치를 제공하고 기업에게는 이윤을 가져다주는 매커니즘이다.사람지식근로자문화자발적 지식공유와 지식창조를 중시하는 문화제도 및 조직지식에 대한 보상, 지식 중심의 조직, 지식관리체계시스템지식경영 인프라로서의 정보기술Ⅱ. 에버랜드의 지식경영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