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경영] 테마파크(THEME PARK)의 이해와 한국형 테마파크의 정책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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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테마파크THEME PARK



Ⅰ. 테마파크
○ 테마파크의 개념
○ 테마의 기능과 역할
○ 테마파크의 분류
○ 테마파크의 발전과정
○ 국내 테마파크 사업
○ 세계의 주요테마파크

Ⅱ. 어트랙션
○ 어트랙션의 개요
○ 어트랙션의 분류
○ 어트랙션의 역사

Ⅲ. 상품과 식음시설
○ 테마파크의 상품
○ 테마파크의 캐릭터
○ 각국의 캐릭터산업
☆ 미국 ☆ 일본 ☆ 한국
○ 캐릭터 마케팅
○ 디즈니의 상품판매

Ⅳ. 전시와 엔터테인먼트
○ 테마파크의 엔터테인먼트
○ 유명 테마파크의 사례

Ⅴ. 파크의 개발
○ 파크의 개발과정

VI . 바람직한 Theme Park의 개발 방향
○ Theme Park 개발의 필요성
○ 도심형 테마파크
○ 실내형 테마파크
○ 도심형 실내 테마파크의 개발 사례
○ 수익성 제고의 필요성
○ 정부의 지원
○ 한국에 적합한 테마파크 개발의 시사


Ⅶ. 세계 테마파크의 개발 동향
○ 아시아
○ 북미. 유럽


Ⅷ. 21세기 테마파크의 개발방향
○ 세계 관광환경의 변화
○ 21세기 테마파크의 개발방향


Ⅸ. 테마파크 개발시의 과제

Ⅹ. 한국적 테마파크 개발을 위한 정책 방향
○ 21세기는 문화.관광의 시대
○ 세계적인 테마파크의 개발 추세
○ 국내 테마파크의 운영실태
○ 한국적 테마파크의 개발 방향
○ 테마파크 개발 촉진을 위한 정책 방향


본문내용
4. 리폼 인터내셔널 Reform International
일반적으로 캐릭터 사업의 정석은 TV나 극장용 애니메이션을 통해 캐릭터의 인지도를 높인 후 관련 상품을 출시 하는 것이다. 결국 수많은 캐릭터들이 기획안 스토리없이 단지 예쁜 그림만 가지고 승부하려다가 단명하고 만다. 리폼 인터내셔날의 귀여운 악마 띠아블은 처음부터 라이센스 비즈니스를 겨냥해 개발된 것이다. 지난 2월 동경 선물용품 박람회에 띠아블을 선보인 리폼 인터내셔널은 일본의 여러 업체로부터 라이센스 문의를 받았다. 출판만화나 애니메이션의 바탕없이 저자본으로도 캐릭터 시장을 공략할 수 있다는 한국적 캐릭터 사업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 캐릭터 마케팅

히트상품을 만들어내는 가장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요소는 목표고객의 설정이다. 신규사업을 전개할 때 무엇을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까. 우선 자본금, 동원 가능한 인력 및 그들이 갖고 있는 역량 등을 생각해야 하고, 어떤 아이템을 선정할 것인가를 생각해야 한다. 대부분의 아이템은 그 자체의 성격상 목표고객의 상황 등은 어느 정도 설정이 되어 있는 상태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일반 상황에 대한 성급한 판단만으로는 상품 마케팅의 성공은 불가하며, 목표고객에 대한 세부적 접근방법의 설정이 필요하다. 목표고객을 설정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 누구에게 팔 것인가.
첫번째로 염두에 두어야 할 사항은 목표 고객의 대상층 설정이다. 의류 마케팅의 예를 들어보자. 옷은 갓난아이용 유아복부터 장례용의 수의까지, 남녀노소 동서양을 막론하고 모든 인간에게 해당되는 아이템이다. 이 때 고려되는 가장 중요한 FACTOR 중 하나가 AGE-TARGET의 설정이다. 20대가 좋아하는 스타일과 40대가 좋아하는 스타일에는 많은 차이가 있을 수 밖에 없다. 물론 40대에도 20대 스타일을 좋아하는 사람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지만 목표고객설정에 큰 변수로 작용하지는 않는다. 접근 FACTOR중 대상인의 직업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게 된다. 즉, 일반 자영업자의 옷차림과 대기업의 일반 사원들이 입는 옷차림이 같을 수 없지 않는가.

그 다음은 그 사람이 어느때 입을 옷을 만들 것이냐이다. 주중에 출퇴근시 입을 옷인지 토요일에 간편복장으로 출근하고 싶을 때 입을 옷인지 주말에 놀이공원에 갈 때 입을 옷인지에 따라 같은 대상을 놓고도 그 방향은 너무나 많은 차이를 갖게된다. 예를 들어 설명하자면 대학 졸업 후 대기업에 갓 입사한 20대 후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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