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에버랜드 외식산업의 고객만족경영 전략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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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ㆍ고객 만족 경영의 정의와 중요성 그리고 등장 배경
ㆍ고객 만족 경영을 하는 기업들 소개
-LG TELECOM, 에버랜드, 외식산업

본론
I. LG TELECOM
ㆍ 고객 사랑 경영
1. VOC시스템 통한 고객 만족 강화
2. 인터넷을 통한 고객과의 대화
3. 한번 고객은 영원한 고객
4.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고객 만족 실천
5. 세대별 차별화를 통한 구체적이고, 직접적인 고객 만족 경영
6. 무선인터넷 서비스
7. 글로벌 서비스
8. 저렴한 요금제 서비스
9. 대리점까지 내려간 CRM

II. 에버랜드
ㆍ에버랜드의 고객 만족 경영의 구체적 사례
ㆍ고객 만족을 실천하기 위한 방안
-친절화, 청결화, 고급화, 정보화, 국제화, 안전화, 내부고객 만족, 디지털경영

III. 외식산업
ㆍ외식산업에서 고객 만족 경영의 필요성이 대두된 배경
ㆍ고객 만족 실천 방안
ㆍ기업 정책에 대한 고객 만족도
a. 만족 측면
b. 불만족 측면

결론
ㆍ고객 만족 경영의 중요성 강조
ㆍ본론에서 제기한 기업들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본문내용
고객중심’이라는 말을 슬로건으로 내걸고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기업은 많지만, 그것을 효율적으로 실천하지 못하고 부지불식간에 미래의 커다란 판매기회를 놓쳐 경쟁사에 고객을 빼앗기고 마는 기업이 의외로 많다. 고객 한 사람, 한사람의 요구를 이해하고, 비용을 낭비하지 않으면서 고객의 마음을 확실하게 만족시킴으로써 영원한 단골고객이 되도록 하는 것은 구멍가게 주인이나 대기업의 회장이나 모두 바라는 일이지만, 이를 제대로 실천하는 일은 대단히 어려운 과제이다. 그러나 경쟁상대가 많아지고, 소비자의 눈이 점점 더 엄격해지고 있는 현실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피할 수 없는 숙명적인 주제이기도 하다. 고객관리 데이터 베이스 마케팅, 일대일 마케팅, 개인화 마케팅, 고객 지향적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지금 시대는 바야흐로 ‘고객중심’의 마케팅 패러다임이 경영의 중심 축을 형성하고 있다.
고객 중심주의를 실천하는 일은 말처럼 쉽지 않다. 기업 내에서 고객들을 지칭할 때, 또는 서비스 품질관리 프로그램을 설명할 때 사용하는 단어는 그들이 고객들을 어떤 관점에서 바라보는지, 그리고 스스로를 고객과 관련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명확하게 보여 주는데, 많은 기업들은 고객이라는 표현 대신 다음과 같은 특별한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보험회사에게 여러분은 고객이 아니라 보험계약자이다.
․가스와 전기회사에게 여러분은 고객이 아니라 납세자이다.
․항공 또는 선박회사에게 여러분은 고객이 아니라 승객이다.
․의원 또는 병원에게 여러분은 고객이 아니라 환자이다.
․택시 운전기사에게 여러분은 고객이 아니라 운임이다.


이러한 명칭들은 바로 기업들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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