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로디즈니 Euro Disney의 실패와 극복 방안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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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1. 월트 디즈니의 소개
2. 디즈니사의 해외 진출
3. 유로디즈니, 프랑스 선택하다.

Ⅱ.본론

1. 유로 디즈니의 사전 마케팅 전략
2. 유로 디즈니의 경영방식
3. 유로 디즈니랜드의 진출 결과
4. 유로 디즈니 실패 원인
5. 유로 디즈니 실패 극복 방안

Ⅲ.결론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 가족 시장에 중점을 둔 사전 마케팅
유럽에서도 아이들은 유로디즈니를 방문하도록 그들의 부모를 설득할 수 있을 만큼 영향력이 있다고 생각되었다. 그래서 회사는 유로디즈니가 개장할 때까지 유럽 각국의 13개 TV채널을 통해 매주‘디즈니클럽’이라는 30분짜리 어린이 프로그램을 방영하였다. 이 프로그램이 나갈 때마다 유럽의 어린이들에게 테마공원이 만들어지고 있다는 것을 알리고 그 곳에 꼭 한 번 올 것을 권유하였다.

3) 유명 회사와 공동 마케팅
코닥(Kodak), 네슬레(Nestl), 코카콜라(Coca-Cola), 필립스(Philips), 에쏘(Esso), 프랑스 텔레콤(France Telecom), IBM, 르노(Renault) 등의 유명 회사들에게 유럽 내에서 디즈니의 로고 및 상징 인물들을 사용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였다. 그 대신 이 회사들은 매년 상당액의 사용료를 유로디즈니에게 지불하고, 광고를 할 때나 제품의 겉포장에‘유로디즈니’라는 이름을 언급 또는 명기해야만 했다. 이러한 일종의 공동 마케팅은 양쪽 모두에게 도움이 되었다. 코카콜라나 네슬레 같은 스폰서회사는 자사의 마케팅활동에 디즈니와의 관계를 매우 적극적으로 활용하였다. 이러한 각종 사전마케팅활동으로 말미암아 유럽에서는 유로디즈니에 대한 기대가 부풀대로 부풀어져 있었던 것이다.

4) 언론 이용
각 나라에 프로모션 사무실을 열고 이들을 통해 뉴스가 될 만한 새로운 이야깃거리를 끊임없이 공급하였다. 예를 들어, 방콕과 일본에 테마공원을 건설할 계획을 갖고 있다든가 하는 등의 이야기를 언론에 흘렸던 것이다. 언론계로서는 이것이 프로젝트의 규모로 봐서는 유럽 역사상 유로터널 다음의 큰 공사이므로, 유로디즈니에 관한 이야기를 즐겨 다루었던 것이다.

5) 언론 관계 강화
일부구간의 공사가 끝날 때마다 언론계 인사들을 대거 초청하여 언론과의 관계를 강화하였다. 정보센터(Info-Center)는 160명의 저널리스트들이 보는 앞에서 개장하였으며, 1991년 4월에는 1600명의 저널리스트와 26개 TV방송국대표들을 불러놓고, 92년 4월 12일의 개장을 공식적으로 선포하는 행사를 가졌다.

6) 성 돌기(Target Market Castle Tour) 홍보활동
홍보활동의 절정은 92년 1월부터 4월의 개장까지 계속된 이른바 목표시장 성(城)돌기였다. 이것은 40명의 디즈니직원과 6개의 보급텐트로 이루어진 디즈니일행이 독일·오스트리아·스위스·벨기에·영국·이탈리아의 16개 도시를 돌서 각 도시의 중심광장에 4일간 축소해서 만든 디즈니 성을 설치하고 홍보활동을 하는 것이었다. 이 행사는 유럽 각지에 유로디즈니를 알리는데 크게 이바지하였을 뿐만 아니라, 직원들을 채용하는데도 도움이 되었다. 디즈니일행이 가는 곳마다 매일 10,000∼25,000명의 방문객이 행사장을 찾았으며, 현지 언론도 대대적으로 디즈니의 이 특이한 행사를 보도하였다.

7) 요술왕국클럽(Magic Kingdom Club) 회원확보
1991년 7월 유럽에서 500명 이상의 종업원을 고용하고 있는 모든 기업에게 편지를 보내 요술왕국클럽(Magic Kingdom Club)의 회원이 될 것을 권유하였다. 이 클럽은 미국에서 이미 30,000명의 기업회원을 확보하고 있었다. 기업이 이 클럽에 가입하면 스스로 임명하는 클럽간사를 통해 관심이 있는 종업원들에게 회원카드를 나누어준다. 이것을 가진 사람은 유로디즈니에 들어갈 때 상당한 할인을 받게 되어있다. 이것을 통해 회사는 직장에서 유로디즈니가 화젯거리가 되고, 또한 기업들이 유로디즈니를 단체관광의 목적지로 정할 것을 기대하였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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