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빔밥 브랜드 비비고 사업분석 및 메뉴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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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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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비고 사업분석과 메뉴개발>
서론
<1>한식의 세계화
<2>한식 세계화의 첨병 ‘비비고(bibigo)’
본론
<1>비비고 사업 분석
1.브랜드 특징 및 메뉴/가격소개
2.해외진출현황
1)중국
2)미국
3)싱가포르
3.비비고 해외 마케팅
4.SWOT분석
5.7P분석
6.경쟁사와 비교 분석
7.조원들의 비비고 방문&평가
<2>비비고 신 메뉴개발
1.정보, 아이디어수집
2.상품개발
결론
<1>앞으로 해결해야할 과제
1.식재료 유통체계 확립
2.한식의 표준화 및 체계화
3.한식 전문인력 양성
4.우리 전통음식에 대한 재해석 필요
5.상대에 대한 배려가 세계화의 첫 걸음
<2>결론
<3>참고문헌 및 자료
- 본문내용
-
2)전통음식 비빔밥의 현지화 필요
전통한식이 아닌 변형된 한식을 한식이냐고 묻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모든 음식은 전통집이라는 이름을 내걸고 팔지 않는 이상, 세계로 뻗어 나가는 프렌차이즈를 생각하고 있다면. 현지화 과정을 거쳐야 한다. 한국에 있는 중국 음식점도, 일본 음식점도 전부 현지화를 거쳤다. 서양 음식이라 해도 다를 것 없다. 우리나라 서양식 식당에서 정통 프랑스식, 이탈리아식을 맛보여주는 곳이 몇 곳이나 될까? 미국에서 파는 피자는 이탈리아의 피자와는 다른 종류이고, 햄버거는 함부르크에서도 보기 어렵다. 한식 세계화에 성공하려면 현지 방식대로 다른 입맛의 사람들을 배려해야 성공할 수 있다. 그렇게 차츰 입맛을 들인 사람들이 좀 더 한국적인 것을 찾고 본격적인 것을 추구하는 때까지는 그렇게 해야 한다. 비비고도 전형적인 형식의 비빔밥 형태에서 벗어나 외국인들에게 접근하기 쉬운 형태로 더욱 재해석 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면 맥도날드가 전세계를 커버하는 글로벌 기업이 된 것은 아무래도 현지화 전략으로 불리우는, 해당 국가 현지인들의 입맛에 맞춘 매뉴개발을 들 수 있다. 인도식 '맥커리' 라던지 유럽을 겨냥한 '시비오', 캐나다의 '맥랍스터', 멕시코의 '맥몰레테스', 쌀을 주식으로 하는 아시아권 국가를 겨냥한 '맥라이스'등이 그것이다. 이렇듯 현지인들의 입맛에 맞춘 현지화 전략으로 인해 현재 경제위기 속에서도 맥도날드는 흑자를 내고 있는 몇 안되는 기업 중에 하나이기도 하다.
이러한 현지화 메뉴 중에 중동국가에만 판매되고 있는 유명한 지역메뉴가 있는데 바로 '맥아라비아(McArabia)'이다. 이 메뉴는 아랍인들이 선호하는 닭고기(혹은 양념 쇠고기)와 아랍식 둥근빵을 곁들인 메뉴다.
타히나 버거
타히나는 이집트에서 먹는 소스의 일종으로 참깨를 갈아넣은 고소한 소스다. 기본적인 이집트 식단에 거의 빠지지 않고 등장한다. 타히나는 참깨 특유의 고소한 맛과 향이 더해져 한국인의 입맛에도 잘 맞는 몇 안되는 이집트 음식 중 하나다. 타히나 버거는 토마토 소스나 마요네즈, 머스타드를 소스로 바르던 걸 타히나로 바꾸었는데 타히나를 발라 고소한 맛도 잡고 타히나를 주식으로 삼는 이집트인도 공략하겠다는 것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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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참고문헌 및 자료
삼성경제연구소 www.seri.org
한국식품포털 www.foodinkorea.co.kr
한국식품연구원 www.kfri.re.kr
사이버 외교사절단 ‘반크’ 한식홍보대사 e-학교 http://food.prkorea.com/
농림수산식품부 www.mifaff.go.kr
학술한식산업화·세계화추진계획(안) 방문규 한국식품영양과학회 / 식품산업과 영양
위키트리http://www.wikitree.co.kr/
파파로티-비스티로 메뉴‘비빔-빙수’
비비고http://www.ibibigo.com/
답이답이다www.babidabida.com/
본비빔밥http://www.bonbab.co.kr/
식품마케팅
프래시안http://www.pressian.com/article
이츠의 홈페이지http://www.socialeatz.com/
글로벌 마케팅(비교문화적 접근), 범한, 이승영, 2003
국제경영, 효일, 강대경 외, 2000
패스트푸드의 제국, 에코리브르, 에릭 슐로서,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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