뚜레주르,제빵산업,시장분석,파리바게뜨,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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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1. 주제선정 배경
2. 기업조사
1) CJ 푸드빌 소개
2) 뚜레쥬르 소개
3. 시장 조사
1) 제빵시장 규모
2) 제빵 시장의 변화
3) 경쟁 현황
4) 시장 트렌드 분석
본 론

1. 마케팅 분석
1) 뚜레쥬르
2) 파리바게뜨
2. Segmentation
3. Targeting
4. Positioning
5. Strategy
1) Product 측면
2) Price 측면
3) Place 측면
4) Promotion 측면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 론


1. 주제 선정 배경

식생활의 부식화, 외식화로 제과제빵 제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으나 CJ의 대표 베이커리 브랜드인 뚜레쥬르는 SPC의 파리바게트를 넘어서 시장리더로 도약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뚜레쥬르의 기업 전략과 마케팅 전략을 살펴보고 이를 파리바게트의 전략과 비교하여 문제점을 찾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안 해 봄으로서 식품 경영 전반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자 한다.


2. 기업 조사


1) CJ푸드빌

CJ푸드빌은 1994년 스카이락으로 사업을 시작하여, 빕스, 뚜레쥬르 등 11개의 브랜드 개발하여 현재 전국적으로 1500개의 직/가맹점을 운영하고 있다. CJ푸드빌의 비전은 Multi Brand와 Global 사업을 추진하는 국내 최고의 외식서비스 기업이고 미션은 “차별화된 맛과 품질의 제 1의 가치로 여긴다.”, “멀티 브랜드로 고객의 다양한 기호를 충족시킨다.”,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의 특별한 외식 가치를 제공한다.”이다.
CJ푸드빌의 브랜드로는 뚜레쥬르 투썸플레이스, 콜드스톤 크리머리, 빕스, 차이나팩토리, 씨푸드오션, 피셔스마켓, 더플레이스, 오리엔탈루, 비비고, 로코커리 등이 있다. 특히 2010년에 들어서는 비빔밥 전문점 비비고를 내세워 첫 한식 브랜드 세계화에 도전하였으며 지속적인 브랜드 개발로 사업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CJ푸드빌의 매출액은 2009년 기준 6490억 원, 영업이익은 94억 원이었다.
참고문헌
2011.05.09 이코노믹 리뷰 [커피의 경제학]식지않는 ‘커피신드롬’ 문화혁명이 시작됐다.
2011.05.09 이코노믹 리뷰 [커피의 경제학]‘커피홀릭’ 대한민국
2010.11.09 SBS TV 경제 [마켓&트렌드] 신웰빙 보양식…고기보다는 '채소'
2009.10.09 노컷뉴스 경제 식품업체에 부는 '우리 곡물' 바람
2009.12.02 한국외식산업연구소 ‘외식업계 홈 서비스 확대’
2011.01.07 한국외식산업연구소, "외식업계, 아침족을 잡아라!"
2010.10.25 해럴드 경제 웰빙, 건강을 위한 ‘행복한 구속’…과자 하나도 까다롭게
2011.01.10 아시아 경제 “오리온이 두자리수 영업이익률 낸 이유는?”

CJ푸드빌 홈페이지
뚜레쥬르 홈페이지
파리바게트 홈페이지
오리온 닥터유 홈페이지
대한상공회의소기업정보서비스 홈페이지
성남시상공회의소 홈페이지

제빵왕 김탁구 파리바게트vs뚜레쥬르, http://prologue97.blog.me/130093305891
여성 연령에 따른 베이커리 이용 실태에 관한 연구, http://blog.naver.com/devillen/1100003415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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