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국내 항공 산업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8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1. 서론
2. 본론-Michael Porter의 5 forces Model 적용
1) 신규 진입자의 위협- 진입장벽
2) 기존 기업 간의 경쟁
3) 구매자의 협상력
4) 공급자의 협상력
5) 대체재의 위협
3. 결론
- 본문내용
-
⑤ 정부의 규제 정책
정부 정책은 신규 경쟁자의 진입을 직접적으로 촉진 혹은 억제하여 진입 장벽의 높이에 영향을 미친다. 정부는 인가 조건 및 해외 투자 규제 등을 통해 진입을 제한한다. 독점 기술의 모방을 금지하는 법안, 규모의 경제 효과를 증대시키는 환경, 안전 규제법 등 확대적인 특허법을 통해 진입 장벽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반대로, 보조금 지원이나 새로 진입한 모든 기업들에게 기초 연구비를 지원 하면서 진입 장벽을 낮추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우리나라의 항공 산업은 2006년 이전까지 특별한 규제 조치가 없었다. 이후 1998년 미국과의 항공자유화에도 불구하고 시장개방이 없었다. 그러나 2006년부터 개방화가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항공법이 새롭게 개정된 2009년 9월 이후 진입장벽이 조금씩 낮아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2009년 항공법 주요 개정 내용>
구분
기준
개정
면허체계
정기, 부정기 한공운송사업
국제, 국내, 소형 항공운송사업
대형운송-국내
항공기1대 이상
자본금50억 이상
기존과 동일
대형운송-국제
항공기5대 이상
자본금200억원이상
항공기3대
자본금150억원 이상
신규 항공사 국제선 취항기준
국내선 1년간1만회무사고
폐지
운수권 배분 근거
대한항공, 아시아나 중심 배분
주간 6회 이상의 여객 운수권은 2개 이상의 항공사에 배분
항공법의 변화내용을 살펴보면 2009년 9월에 정부는 항공법 개정을 통하여 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