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관리] 슈퍼스타K의 마케팅 성공 요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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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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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제작배경
(1)케이블의 한계점
(2)케이블의 장점
(3)음악방송의 한계점
(4)극복
3. 파급효과
(1)기업 내부적 효과
(2)사회적 효과
4. 슈퍼스타K 1,2,3의 변천사
5. 위대한 탄생과의 비교
6. 프로그렘적 성공요인
(1)다큐접목
(2)LOCK IN EFFECT
(3)개성있는 심사위원
(4)대중심리
(5)노이즈 마케팅
7. 마케팅적 성공요인
(1) IMC
(2) ROI
(3) PPL
8. 결론
본문내용
2. 제작배경
(1)케이블의 한계점
지상파를 타고 방송되는 공중파에 비하여 케이블은 신청자에 한하여 시청할 수 있기 때문에 타깃이 제한될 수밖에 없다. TV라는 매체의 특성상 시청자의 모집단 수가 적다는 점은 약점으로 작용되고 이는 낮은 시청률로 이어지며 광고주들의 스폰, 즉 기업의 이윤창출에도 한계점으로 작용된다.
또한 케이블의 크기가 지상파 3사에 비하여 작기 때문에 프로그램 제작환경 등이 좋지 않고 그로인해 프로그램의 질이 공중파에 비해서 보편적으로 떨어진다. 사람들에게 수준 높은 프로그램을 방영하는 이미지가 아닌 자극적이고 질 낮은 프로그램 위주로 방송되는 채널이라는 이미지 또한 한계점으로 작용된다.
마지막으로 가장 많은 라이프스타일을 소유한 시청자들이 보는 소위 SA급 시간대에 편성된 공중파의 일일드라마, 9시뉴스, 미니시리즈 등에 밀려 시간대 자체의 편성에 제약을 가지게 된다.

(2)케이블의 장점
공중파에 비하여 PPL등 프로그램 구성상의 제약이 약하다. 방송법 제 73조 5항에 의거하여 공중파는 간접광고, 자막광고 등 소비자의 시청편의를 위해서 효율성 높은 광고방법들이 제약을 받지만 지상파방송이 아닌 케이블의 경우 방송법 제 73조 5항 제약을 받는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광고에 대해서는 공중파에 비하여 큰 자유를 가지고 있다.
케이블 프로그램인 슈퍼스타K에서는 심사위원 클로즈업시 보이던 제로, 3-2-1 제로, 노래연습중 코카콜라 제로 마시는 모습, 존박 생일 파티를 뚜레주르에서하고 계산은 CJ one 카드를 이용하며 지역예선때 주던 햇반 과 행복한콩 두부, 미션성공시 주던 랑콤(화장품)선물, 숙소에서 입고있던 팀스 등 광고주 입장에서는 환영할 만한 간접광고를 보여줌.

(3)음악방송의 한계점
Mnet이 음악방송이라 가지게되는 한계점으로 아이돌 이외의 가수들은 이윤을 창출하지 못하기 때문에 요새 노래는 아이돌이 대다수를 차지하게 되었다. 그로인하여 대중들은 가요를 외면하게 되었고 음악방송인 Mnet은 본질적인 한계에 부딪혀서 시청률이 나오지 않게 되었다.(밑의 케이블 Top10 주간 시청률표)
이러한 한계점을 본질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대중들의 인정을 받을 수 있는 실력 있는 가수와 아이돌처럼 대중들의 관심을 받을 수 있는 스타성을 갖춘 가수들이 필요
참고문헌
<참고문헌>
메인-슈퍼스타K로고 (네이버 이미지-슈퍼스타K로 검색)
서론-케이블시청률표 (http://home.tnms.tv/rating/main.asp?menu=Cable_Weekly)
파급효과-CJ 주가 그래프 (네이버 이미지-cj주가로 검색)
나는가수다,신입사원,위대한탄생 로고 (네이버 이미지)
위대한탄생과의비교 기사-'위대한탄생' 시청률 21.7% 金 안방극장 점령
(http://xportsnews.hankyung.com/?ac=article_view&entry_id=169378)
프로그램적성공요인-
장재인 박보람 사진 (동영상 캡쳐)
인터넷투표,슈퍼스타K 미션곡투표 (슈퍼스타k 홈페이지 캡쳐)
K K2 심사위원사진 (네이버 이미지-슈퍼스타K로 검색)
[주말기획]'오디션' 왜 이토록 열광할까 기사
(http://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110326001010)
노이즈마케팅 캡쳐 사진 (동영상 캡쳐)
IMC 예선전 사진(www.2nyana.net)
PPL CJ ONE/뚜레주르 사진 (네이버 이미지-슈퍼스타K PPL로 검색)
결론-광고시청률 비교표 (http://marketing360.tistory.com/3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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