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블 방송 프로그램 `슈퍼스타K2`의 성공요인 분석 및 앞으로의 영향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1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I. 서론

II. <슈퍼스타 K2>의 성공 요인 분석

1. 소재의 대중성
2. 드라마적 연출
3. 이슈 메이킹 전략
4. 슈퍼스타K 인기요인: CJ의 영향력
5.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6. 다른 프로그램과의 비교

III. <슈퍼스타 K2>의 영향과 그 전망

1. <슈퍼스타 K2> 프로그램의 향후 전망
2. <슈퍼스타K2>가 케이블 방송에 미친 영향과 케이블 방송시장 전망
3. 연예기획시스템의 변화의 전망

IV.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3. 서사적 완결성

숨겨진 놀라운 재능을 가지고 있지만 보잘 것 없는 일을 하는 어떤 인물이 각고의 노력 끝에 성공하게 된다는 식의 신데렐라형 플롯은 사실 다양한 서사 장르에서 그 대중성이 검증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슈퍼스타 K2>는 허각을 최종 우승자로 선발함으로써 ‘서민 성공 신화’ 송경, <돈 없고 빽 없는 약자 성공신화에... 서민들 열광!>, Breaknews, 2010. 11. 01.
<http://n.breaknews.com/sub_read.html?uid=150077§ion=sc2>, 2010. 12. 19.
라는 또 다른 신데렐라 이야기를 썼으며, 이로 인해 이 프로그램은 경쟁을 통해 음악 실력이 뛰어난 사람을 선발하는 오디션 프로그램이자 기승전결의 서사적 완결성을 가지고 있는 하나의 교훈적 이야기로 인정받게 된다. 이는 <슈퍼스타 K2>가 가지고 있는 또 다른 면모를 보여주는 것으로서, 이 프로그램의 서사적 · 극적 특성은 이미 드라마 및 신데렐라 플롯의 문법에 익숙해져 있는 다수의 시청자들이 이 프로그램의 결말에 공감하면서 이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했다고 할 수 있다.


3. 슈퍼스타K2의 이슈 만들기 전략

슈퍼스타K2의 인기 요인 중 하나는 온라인 뉴스 매체를 통한 이슈 만들기 전략이다. 슈퍼스타K2에서 이슈가 된 것으로는 옥주현, 에로배우, 동성애자 커밍아웃, 무당, 김그림, 존박과 허각의 동성애 의혹, 심사 위원의 평가 등이 있다. 이 중에 몇 개의 이슈는 방송 편집 과정에서의 이슈 만들기 의도가 다분하다. 또한 나머지 이슈들은 방송 후에 온라인 뉴스를 장식하며 시청자의 호기심을 자극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이슈들은 슈퍼스타K2가 방영하는 기간 내내 적절히 이용되어 프로그램의 시청률을
참고문헌
참고문헌


경향신문, 2010-11-01,
스포츠한국, 2010-10-26,
조이뉴스24, 2010-10-26,
아시아경제, 2010-10-24,
이데일리, 2010-11-26,
헤럴드경제, 2010-4-20,
한국경제신문, 2010-6-28,
헤럴드경제, 2010-10-15,
임경민, 「연예매니지먼트의 실태와 발전 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2001.

여혁종, <미국의 방송시장 현황>,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9.
이택광, ‘슈퍼스타K와 공정 사회 열망’, 한국방송대학보, 2010.11.1.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전문 미디어 Osen, '이영자 '쇼바이벌', 재미는 '성공' 출연자 선정은 '글쎄', 2007.5.26.
엠넷미디어, ‘슈퍼스타K2 끝나지 않은 이야기.’, 2010.12.17.
일간스포츠, ‘슈퍼스타K2, 노골적 간접광고로 무대 감동 퇴색.’, 2010.9.26.
법률지식정보시스템(http://likms.assembly.go.kr/law/jsp/main.jsp).
AGB 닐슨 미디어리서치(http://www.agbnielsen.co.kr/).

김석종, <[김석종이 만난 사람]엠넷 ‘슈퍼스타K 2’ 총괄연출 김용범 PD>, 《경향신문》, 2010. 11. 01, ,
2010. 11. 22.
양승준, <[2010 연예 핫이슈]②`슈퍼스타K2`가 노래한 3가지 기적>, 《이데일리》, 2010. 12. 14,
DirCode=0010301>, 2010. 12. 18.
이수아, <'슈퍼스타K2', 음원시장 강세 계속…톱4 차트 점령>, 《프런티어타임즈》, 2010. 11. 19,
, 2010. 11. 22.

정덕현, <슈퍼스타K의 내적, 외적 성공 요인>, 《Osen뉴스》, 2010. 09. 28.
, 2010. 12. 19.
김석종, <[김석종이 만난 사람]엠넷 ‘슈퍼스타K 2’ 총괄연출 김용범 PD>, 《경향신문》, 2010. 11. 01. , 2010. 12. 19.
송경, <돈 없고 빽 없는 약자 성공신화에... 서민들 열광!>, 《Breaknews》, 2010. 11. 01.
, 2010. 12. 19.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방송통신심의위원회 공고 제2010-28호>, 2010. 11. 12.
,
2010. 12. 19.

오미정, <'슈퍼스타K2',지상파도다제쳤다…13%기록>,《노컷뉴스》,
2010.9.11, , 2010.12.17
강혜란, <국민이참여한영웅만들기,지상파시청률의2배>,《중앙일보SUNDAY》,
2010.10.24, , 2010.12.17
김석종, <[김석종이 만난 사람]엠넷 ‘슈퍼스타K 2’ 총괄연출 김용범 PD>,《경향신문》, 2010. 11. 2,, ,
2010.12.17
김태호, <위대한탄생의홍보수단으로전락한김태호 PD>,《세상모든것의리뷰》, 2010.10.216,
, 2010.12.17
조연아,<'강심장'존박-허각등장에시청률껑충'…"역시슈퍼스타?>,《busan.com》,2010.11.10,
newsId=20101110000181>, 2010.12.17
이명주, <'슈퍼스타K' 뒷심...'택시-슈스케' 편, 동시간대 시청률 1위>, 《미투데이》, 2010.1112,
, 2010.12.17
김윤희, <‘슈퍼스타K’시즌3규모올해2배될것,헤럴드경제>,《엠넷미디어》,
2010.11.02,,
2010.12.17
김태훈, <‘슈퍼스타K’의딜레마>,《위클리뉴스》,
2010.11.2, , 2010. 12.17

기사 검색, 《네이버》, 2010.11.22, ,
2010.11.22.
한경닷컴, <‘정윤돈 "'슈퍼스타K 2' 이용 당한 느낌에 상처" 고백’>, 2010.10.24,
nkey=201010231434153&mode=sub_view>, 2010.11.22.
일간스포츠, <‘이문세 ‘슈퍼스타 K2’ 소감 전해, “방송 내내 감동으로 울먹였다”‘>, 2010. 9. 25,
,
2010.11.22.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나름 잘 정리, 요약되있네요
  • bjb7***
    (2014.05.15 23:31:06)
회원 추천자료
  • 동성애에 대하여
  • 의 동성애의 원인을 간략하게 소개하고자 합니다. 기존의 동성애 원인론을 분석하면 크게 선천설과 후천설로 나뉜다. 선천설은 주로 생물학적 원인에서 찾으며 후천설은 정신분석학적 원인, 학습 이론적 원인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 생물학적 원인 최근까지 동성애가 생물학적으로 결정되는가를 확인하려는 연구들은 주로 유전설, 호르몬설, 뇌구조설로 나누어지고 있다. - 유전설은 부모로부터 받은 유전적 요인이 동성애적 지향을 결정하는가를

  • 미디어산업,컨텐츠,sns,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
  • 의 공연 예술은 흔히 부르주아들만 즐길 수 있는 문화였다면, 뮤지컬은 대중이 즐길 수 있는 “복합 예술 장르”를 선두하여 만들어졌다. 즉 처음으로 상위층만 즐겼던 공연예술은 햐향 시킨 것이다. 이것을 가장 먼저 이끈 것이 바로 미국의 “브로드웨이”이다. 1년에 오천 억 이상의 수익과 수십만 명의 관광객을 불러온다는 미국 “브로드웨이”사는 이제 예술 및 문화계의 큰 장이라고 할 수 있다. 미국의 브로드웨이라는 곳은 이제 회사를 넘어서

  • [경영학] M.net 엠넷 미디어의 경영전략
  • Mnet서론 산업의 전반적 동향본론 – 기업 사례회사 연혁소유구조 및 조직도자본금 변동 현황재무 현황주요제품 서비스 등회사의 영업 현황엠넷미디어의 핵심성공요소(슈퍼스타 K로 본)결론분석 전망 및 성장 가능성서론산업의 전반적 동향음악 사업국내 음악산업은 2000년 이후 음반 중심에서 디지털 음원 중심으로 급격히 시장의 패러다임이 변화됨에 따라, 새로운 시장 환경에 적응하며 성장하고 있다.국내 음악산업의 진흥을 위

  • [경영학] 케이블 방송 M.net(엠넷 미디어) 성공전략
  • Mnet서론 산업의 전반적 동향본론 – 기업 사례회사 연혁소유구조 및 조직도자본금 변동 현황재무 현황주요제품 서비스 등회사의 영업 현황엠넷미디어의 핵심성공요소(슈퍼스타 K로 본)결론분석 전망 및 성장 가능성서론산업의 전반적 동향음악 사업국내 음악산업은 2000년 이후 음반 중심에서 디지털 음원 중심으로 급격히 시장의 패러다임이 변화됨에 따라, 새로운 시장 환경에 적응하며 성장하고 있다.국내 음악산업

  • 서바이벌 프로그램의 인기 요인과 문제점 고찰
  • 프로그램의 생산과 소비 - ‘슈퍼스타 K2’를 중심으로」, 문화과학사, Vol.-No.64, pp315~318이 있었으나 현재와 같은 센세이션을 일으키지는 못하였다. 그 후 2009년 와 2010년 가 선풍적인 인기를 누리면서 그 후 대중가요 부문뿐만 아니라 오페라, 아나운서 등의 부문에까지 그 영역이 확대되었다. 본 논문에서 분석하려고 하는 프로그램은 케이블 TV를 통해 수입된 외국의 리얼리티 오디션 프로그램의 영향을 받아 제작된 것으로 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