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윤리] 방송사별(KBS, MBC, SBS, EBS) 윤리강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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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윤리 경영이란 무엇인가?

3. 윤리 경영의 목적
1) 윤리 경영은 생존을 위한 것이다.
2) 윤리 경영은 중요한 위험관리 수단이다.

4. 방송사별 윤리강령
1) KBS 방송강령
2) MBS 방송강령
3) SBS 방송강령
4) EBS 방송강령

5. 방송사별 윤리강령의 비교분석

6. 결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1. 서 론

언론사를 포함한 미국기업의 분식회계 사건이 터지면서 미국으로부터 윤리경영 바람이 일기 시작한 후 국내에서도 윤리경영이 화두로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기업들이 앞 다투어 윤리 강령을 선포하고 윤리경영을 도입하는 상황에서 윤리 경영의 효율적으로 도입 운영하기 위해서는 먼저 알아 할 개념이 있다. 우선 “윤리 경영은 무엇이고 왜 도입해야 하는가?”를 알아보고 “윤리경영을 어떻게 구축하여 운영해야 하는 가?” 에 대해서 이해하여야 한다.
우리는 본 과제를 통하여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방송사 (KBS, SBS, MBC, EBS)의 윤리 강령이 어떻게 구축되어 있고 운영되어지고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2. 윤리 경영이란 무엇인가?

자본주의 사회이며 자유 시장경제 체제에서 ‘돈’을 버는 것은 부도덕한 일이 아니라, 오히려 장려되어야 할 덕담이 돼버린 지 이미 오래. 기업은 이윤을 얻기 위해 노력하고, 그 노력의 성과만큼 소비자의 반응이 나올 때 성공한 기업이란 평가가 뒤따르는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최근 들어 과거에는 듣기 힘들었던 단어가 자주 등장하고 있다. 바로 ‘윤리경영’이다. 직장 내에 윤리강령을 도입해 건전한 업무 환경을 조성하는 것은 물론, 기회주의적인 메커니즘이 주류를 이루었던 종래의 관계를 벗어나 생산자와 소비자 간에 잃어 버렸던 신뢰를 회복하자는 뜻이다.
이제 투명한 경영환경 조성에 실패하거나 신뢰를 저버린 기업의 이미지만큼 회사를 위태롭게 만드는 것은 없다. 거짓 회계를 통해 이윤을 챙기는 기업, 약삭빠른 눈속임으로 소비자를 속이는 기업에게는 ‘퇴출’이라는 형벌이 기다리고 있을 뿐이다.
‘부자가 천국에 들어가기는 바늘구멍 통과하기보다 어렵다’는 속담은 이제 ‘부자도 천국에 들어갈 수 있다’로 바뀌어야만 한다. 정직과 신용을 생명으로 하는 윤리경영이 글로벌 스탠더드이기 때문이다.


3. 윤리 경영의 목적

1) 윤리 경영은 생존을 위한 것이다.
‘인간은 왜 사는가?’에 대해 사유하는 것이 철학이다. 그리고 ‘어떻게 사는 것이 올바르고 가치 있는 삶인가?’를 다루는 것이 윤리이다. 모두 ‘인간의 삶’을 주제로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다면 윤리경영은 ‘기업이 어떻
참고문헌
KBS 윤리강령, http://www.kpf.or.kr/lib/lib_law_media_readblack21.html

MBC 윤리강령, http://www.kpf.or.kr/lib/lib_law_media_readblack22.html

SBS 윤리강령, http://www.kpf.or.kr/lib/lib_law_media_readblack40.html

EBS 윤리강령, http://www.kpf.or.kr/lib/lib_law_media_readblack41.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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