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윤리] 방송사별(KBS, MBC, SBS, EBS) 윤리강령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17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 론
2. 윤리 경영이란 무엇인가?
3. 윤리 경영의 목적
1) 윤리 경영은 생존을 위한 것이다.
2) 윤리 경영은 중요한 위험관리 수단이다.
4. 방송사별 윤리강령
1) KBS 방송강령
2) MBS 방송강령
3) SBS 방송강령
4) EBS 방송강령
5. 방송사별 윤리강령의 비교분석
6. 결론
* 참고문헌 *
- 본문내용
-
1. 서 론
언론사를 포함한 미국기업의 분식회계 사건이 터지면서 미국으로부터 윤리경영 바람이 일기 시작한 후 국내에서도 윤리경영이 화두로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기업들이 앞 다투어 윤리 강령을 선포하고 윤리경영을 도입하는 상황에서 윤리 경영의 효율적으로 도입 운영하기 위해서는 먼저 알아 할 개념이 있다. 우선 “윤리 경영은 무엇이고 왜 도입해야 하는가?”를 알아보고 “윤리경영을 어떻게 구축하여 운영해야 하는 가?” 에 대해서 이해하여야 한다.
우리는 본 과제를 통하여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방송사 (KBS, SBS, MBC, EBS)의 윤리 강령이 어떻게 구축되어 있고 운영되어지고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2. 윤리 경영이란 무엇인가?
자본주의 사회이며 자유 시장경제 체제에서 ‘돈’을 버는 것은 부도덕한 일이 아니라, 오히려 장려되어야 할 덕담이 돼버린 지 이미 오래. 기업은 이윤을 얻기 위해 노력하고, 그 노력의 성과만큼 소비자의 반응이 나올 때 성공한 기업이란 평가가 뒤따르는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최근 들어 과거에는 듣기 힘들었던 단어가 자주 등장하고 있다. 바로 ‘윤리경영’이다. 직장 내에 윤리강령을 도입해 건전한 업무 환경을 조성하는 것은 물론, 기회주의적인 메커니즘이 주류를 이루었던 종래의 관계를 벗어나 생산자와 소비자 간에 잃어 버렸던 신뢰를 회복하자는 뜻이다.
이제 투명한 경영환경 조성에 실패하거나 신뢰를 저버린 기업의 이미지만큼 회사를 위태롭게 만드는 것은 없다. 거짓 회계를 통해 이윤을 챙기는 기업, 약삭빠른 눈속임으로 소비자를 속이는 기업에게는 ‘퇴출’이라는 형벌이 기다리고 있을 뿐이다.
‘부자가 천국에 들어가기는 바늘구멍 통과하기보다 어렵다’는 속담은 이제 ‘부자도 천국에 들어갈 수 있다’로 바뀌어야만 한다. 정직과 신용을 생명으로 하는 윤리경영이 글로벌 스탠더드이기 때문이다.
3. 윤리 경영의 목적
1) 윤리 경영은 생존을 위한 것이다.
‘인간은 왜 사는가?’에 대해 사유하는 것이 철학이다. 그리고 ‘어떻게 사는 것이 올바르고 가치 있는 삶인가?’를 다루는 것이 윤리이다. 모두 ‘인간의 삶’을 주제로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다면 윤리경영은 ‘기업이 어떻
- 참고문헌
-
KBS 윤리강령, http://www.kpf.or.kr/lib/lib_law_media_readblack21.html
MBC 윤리강령, http://www.kpf.or.kr/lib/lib_law_media_readblack22.html
SBS 윤리강령, http://www.kpf.or.kr/lib/lib_law_media_readblack40.html
EBS 윤리강령, http://www.kpf.or.kr/lib/lib_law_media_readblack41.html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