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환경 변화에 따른 방송제작인력 육성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16 / 2019.12.24
- 3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신문방송] 한국 지상파 방송의 외주제작에 따른 문제점 및 발전방안에 대한 연구
- [한국기업의 중국진출전략] 한국기업의 중국진출 현황과 애로사항, 한국기업의 중국진출 성공과 실패요인, 한국환경산업의 중국진출전략, 한국화장품산업과 한국방송산업의 중국진출전략, 한국기업의 중국시장 대응 방안 분석
- [방송위원회][방송위원회 정의][심의규정]방송위원회의 정의, 방송위원회의 구성, 방송위원회의 기능, 방송위원회의 권한, 방송위원회의 위상, 방송위원회의 문제점, 방송위원회의 외국사례, 방송위원회의 대안 분석
- [방송 사업][방송 뉴미디어 사업][방송 컨텐츠 사업][방송 광고진흥 사업][방송 지상파DMB 사업][지상파DMB 사업]방송 뉴미디어 사업, 방송 컨텐츠 사업, 방송 광고진흥 사업, 방송 지상파DMB 사업 분석
- [방송영상산업] 방송영상산업 육성의 필요성과 방송영상산업 지원 실태 및 방송영상산업 지원 정책 방안 분석
- 목차
-
1. 서론
2. 방송환경의 변화 및 인력양성의 중요성
3. 방송환경 변화에 따른 방송 제작인력 수요 전망
4. 방송인력 연수현황 및 문제점
1) 방송연수 현황
2) 방송인 연수에서의 문제점
5. 방송예비인력 교육현황과 문제점
1) 대학에서의 방송교육
2) 사설 및 공공 방송교육기관
3) 공익연수기관
6. 방송 제작인력 육성방안
1) 방송전문인 연수 및 재교육에 관한 제언
2) 방송 예비인력 육성방안
7.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일반적으로 노동시장은 자본시장, 생산물 시장과 함께 기업의 생존하기 위해 성공적으로 운영되어야만 하는 세 종류의 시장 중 하나이다. 이는 모든 분야에 걸쳐 적용되며 방송 산업도 이런 노동시장의 원리에 의해 적용된다(조윤기, 2004).
우리나라의 방송 산업 역사는 일제 강점기와 미군정기를 중심으로 발전했다. 일제 강점기에는 신민지 국민 통제의 수단으로 라디오를 보급하고 방송하기 시작했으며, 광복이후 미군정기에는 TV 방송국 개국에 따른 새로운 형태의 방송이 시작됐다. 달리말해, 이전 라디오만 듣던 청취의 개념이 아닌 시청을 할 수 있는 TV 프로그램 상영의 개념으로 우리나라의 방송 시스템은 자연스럽게 두 나라의 영향을 받았다(임종수, 2006).
이러한 방송 산업은 라디오와 TV의 전국적 보급 및 정부의 정책에 따라 방송 인력 확충의 필요성을 느끼게 된다. 결정적으로 1970년대 초, KBS와 MBC의 개국과 동시에 전국적인 TV방송의 시대가 시작됐으며, 1970년대 중반, 동아방송, 동양방송 등 민영방송의 등장으로 인해 본격적으로 방송사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수는 급격히 증가하기에 이른다.
- 참고문헌
-
권장원. (2007). 방송 정책과 방송사 조직 내부 관행 간의 상호작용 연구: 외주 정책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언론정보학보, 38, 245-275.
김관규, 정길용. (2009) 지상파방송사 외주정책 성과 평가: 독립제작사 육성과 프로그램 편성 평가를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9(4), 5-37.
김광호. (2002). 외주제작 편성비율 현황과 향후 과제. 한국언론학회 심포지움 및 세미나, 25-55.
김남석. (2000). 한국 언론 산업의 역사와 구조. 서울: 연암사.
김병선. (2008). 프로그램 편성 비율고시가 지역 지상파 방송 편성에 미치는 영향: 의무 외주제작비율 및 자체 편성 비율고시를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8(3), 117-164.
김영한. (2008). 한국 방송노동시장의 유연화 연구: 1990년대 이후 방송노동자의 유연화 경험과 인식을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서울.
김종우. (2003). 지상파 텔레비전 방송 외주정책의 재구조화 방안에 관한 연구: “프로그램 제작부문”의 활성화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서울.
김주희. (2007). 방송 외주정책의 성과에 대한 연구: 방송위원회의 정책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서울.
김진웅. (2008). 외주제작의 상업화 현상에 관한 연구.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9(1), 6-35.
김재범. (1991). 한국방송사 조직 경영의 현황과 문제점. 크로노스, 27(9), 84-94.
박소라. (2001). 지상파 방송사의 외주제작 프로그램 거래과정 특성에 관한 연구.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2, 75-112.
박소라, 양현모. (2006). 외주정책이 제작시장과 외주제작 공급 및 프로그램 다양성에 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2(1), 50-9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Restructuring필립스 월풀 TCI
- 2011년창업아이템(오피스텔임대사업,정보검색대행업,파티관련사업,보디가드사업)
- 방송유통의 시장구조형성, 방송유통의 해외시장확대, 방송유통의 프로그램유통, 방송유통의 촉진, 방송유통의 제권리처리, 방송유통과 디지털위성방송시장, 방송유통과 방송위원회, 향후 방송유통의 활성화방안
- [HD TV]HD TV(고선명, 고화질 텔레비전)의 의의, HD TV(고선명, 고화질 텔레비전)와 디지털방송, 각국 진흥정책, HD TV(고선명, 고화질 텔레비전)와 프로그램 제작 사례, 프레즌스(프레젠스) 속성 분석
- [국제마케팅] SM엔터테인먼트사의 보아를 통해본 글로벌마케팅전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학습자 수준(초급, 중급, 고급)과 주제를 정하고 다른 기능(읽기, 쓰기, 말하기)과 통합 가능한 듣기 연습 활동(듣기 텍스트 포함)을 3가지 만들고 해설을 붙이시오
- 문법적 교수 요목과 개념ㆍ기능적 교수 요목의 특징에 대해 서술하고 두 교수 요목이 갖는 공통적인 문제점과 그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스포츠 현장에서 운동역학 이론이 적용된 사례 조사
- 스포츠마케팅의 개념, 형태, 현황, 사례
- 정치적 관점에서의 군 전문직업주의 유형에서 구, 신 직업주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