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언론의 공공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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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문제제기

Ⅱ. 이론적 고찰

1. 방송 공익성 이론
2. 시청자 주권론

Ⅲ. 방송 옴부즈맨 프로그램

1. 옴부즈맨의 개념과 기능
2. 옴부즈맨 프로그램의 법적 근거
3. 옴부즈맨 프로그램의 현황
4. 방송 옴부즈맨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5. 설문조사를 통해 알아 본 현행 옴부즈맨 프로그램에
대한 시청자 평가
6. 방송 옴부즈맨 프로그램의 개선 방향 제안

Ⅳ. 결론
본문내용
◈ 문제제기
최근의 방송과 통신의 융합에 따른 방송환경의 변화는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달로 가용채널이 증가하면서 전파자원의 희소성 문제가 사라지고 있고, 채널의 증가로 방송제작과 편성 또한 달라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무엇보다도 방송의 형태에 있어서 기존의 다수대중을 겨냥하던 放送(broadcasting)형태에서 소수의 시청자를 대상으로 하는 狹送(narrowcasting)으로 바뀌어 가는 추세고, 방송사가 다수의 시청자에게 일방적으로 프로그램을 내보내던 one-way 방식은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two-way 방식을 지향해 가고 있다.
시청자 또한 일방적 메시지를 전달받던 수동적 수용자들이 이제는 자신의 기호에 따라 프로그램을 선택하고 접근하는 능동적 수용자로 바뀌어 가고 있다.
이렇게 변해 가는 환경에서 '방송의 주인은 누구인가?' 라는 질문에 '국민의 것' 이라고 흔쾌히 말할 수 있는 사람은 별로 없다. 우리 나라 방송의 초창기의 모습은 표면적으로나마 국민의 이익을 대변하는 공적 기관으로서 출범하였다. 방송사의 경영은 전적으로 국가의 허가에 의해 가능하였는데 그 이유는 방송에 필요한 전파의 희소성으로 인해 특정 개인의 이익도모나 특정 정치세력의 선전수단으로 이용되는 것을 방임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방송사는 전파를 운영할 수 이는 권리를 국가로부터, 엄밀히 말하자면 국민으로부터 허가 받고 그 운영에 대한 책임을 지니는 기관으로서 전적으로 국민의 이해와 관심을 반영해야 하는 의무를 지닌다.
즉 정치적 공론의 장으로서, 문화적 통합의 수단으로서, 나아가 국민 교육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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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세경(1994),「다채널 다매체 시대 방송의 공익성」, 방송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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