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학] 텔레비전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26 / 2019.12.24
- 6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텔레비전의 미디어적 특성 -------------------- 3
1.1 가장 보편적인 매체 ------------------------------ 4
1.2 이미지 중심의 매체 -------------------------------4
1.3 텔레비전 매체의 특성 ----------------------------- 5
2. 텔레비전 발달과 도입 ----------------------- 6
2.1 텔레비전 역사 ---------------------------------- 6
2.2 세계주요국가의 방송역사 --------------------------10
3. 텔레비전의 발달에 대한 시대 구분 ------------- 15
3.1 방송의 시작 ----------------------------------- 15
3.2 시대구분에 앞서서 ------------------------------ 18
3.3 텔레비전 방송의 시작과 상업 방송의 발전 ------------ 18
3.4 공영방송기 ------------------------------------ 21
3.5 공민영 혼합기 --------------------------------- 22
4. 방송제도 -------------------------------- 24 4.1방송제도의 유형 -------------------------------- 24
5. TV 방송기술 ----------------------------- 25
5.1 정의 ---------------------------------------- 25
5.2 TV 방송기술의 종류 ----------------------------- 25
5.3 TV 방송기술의 발달과정 -------------------------- 26
5.4 세계 TV 방송 기술의 연대기 ----------------------- 27
5.5 우리나라 TV 방송기술의 발달 ---------------------- 29
6. 한국텔레비전의 도입과 발달 ----------------- 30
6.1 KBS ----------------------------------------- 30
6.2 MBC ----------------------------------------- 32
6.3 SBS ----------------------------------------- 35
7. 한국 텔레비전 방송의 현황 ------------------ 36
7.1 제작 및 편성 구조 ------------------------------ 36
7.2 제작원의 다원화 --------------------------------40
7.3 외주제작 현황 --------------------------------- 40
8. 방송 인력구조와 방송 ---------------------- 44
8.1 방송 인력구조 --------------------------------- 44
8.2 방송재원 ------------------------------------- 45
9.텔레비전 방송의 미래 ----------------------- 50 9.1 디지털 시대, 각 국의 현황과 전망 ------------------ 50
9.2 디지털 방송의 장점 ----------------------------- 52
9.3 방송의 패러다임의 변화 -------------------------- 52
9.4 미국의 디지털 방송 ----------------------------- 53
9.5 영국의 디지털 방식 ----------------------------- 56
9.6 일본의 디지털 방송 ----------------------------- 60
9.7 디지털 방송의 과제 ----------------------------- 63
9.8 정책제언 ------------------------------------- 64
- 본문내용
-
1.텔레비전의 미디어적 특성
1.1 가장 보편적인 매체
텔레비전에 익숙한 것은 편한 자세로, 여러 채널을 마음대로 선택해 볼 수 있는 편리성이 있기 때문이다. 더구나 성별, 지위, 연령, 종교, 빈부차이에 관계없이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점에서 가장 보편적인 매체이다. 텔레비전이 다른 여타 매체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공익성을 중시해야 한다고 강조되는 이유는 바로 이러한 보편적 매체라는 특성 때문이다. 방송의 막강한 영향력 때문에 자본과 권력에 의해 활용되는 부작용이 생기기도 하지만, 방송은 모든 계층의 사람들에게 양질의 방송 서비스를 제공하되 그 서비스가 다양한 기호와 이해관계를 공정히 반영하도록 해야 한다.
1.2 이미지 중심의 매체
텔레비전은 시청자에게 생생한 현장의 상황 그대로를 음향과 화면을 통해 카메라 렌즈의 시야와 똑같은 각도에서 시청하게 해준다. 이러한 텔레비전의 현장감은 텔레비전이 이미지의 매체임을 강조하는 근거가 된다. 하지만 텔레비전이 구성한 영상은 현실의 전부를 보여주는 것이 아니고 현실의 일부, 또는 모사된(simulated) 이미지를 전달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선거를 앞두고 실시되는 후보자들의 정견이나 토론 방송을 통해 시청자는 후보자의 정책 대안에 대한 메시지는 흘려 버리고 후보자의 인상만 간직하는 경우가 많다. 곧 텔레비전은 정책이나 쟁점보다 인물이나 인간을 선호하는 퍼스널 미디어(personal media)라는 것이다. 같은 맥락으로 텔레비전 광고에서도 상품의 구체적이고 논리적인 설명보다는 상품이 갖는 분위기, 편리함, 효과와 같은 이미지를 강조하는 방식을 취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이미지 중심의 매체이다 보니 텔레비전을 ‘바보상자’라고 일컫는 경우가 많다. 이미지주의는 시청자를 즉흥적이고 감각적인 영상의 세계로 몰고 가서 과학적 사고나 합리적인 판단 능력을 악화시키는 것으로 간주된다. ‘사고의 몰수, 감각의 자극’으로 표현되는 텔레비전 영상의 위력은 그 영상의 사실성이 영상 취급자에 의해 선택, 누락되거나 강조, 생략에 의해 조작과 왜곡이 있을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위협적이다.
- 참고문헌
-
강상현, "방송의 디지털화와 공영방송의 매체전략", <한국방송학보>, 1998 봄호.
공영배, "공영방송의 멀티 서비스 전략", <방송문화연구>, 8, 1996:169-188.
김대호, 김유정, "디지털 지상파방송의 전망과 정책적 과제", [정보통신정책이슈], 1997.9.3.
정윤식, "21세기 방송의 미래와 새로운 공영방송의 이념." <방송문화연구>,8, 1996.
지상파 디지털 방송추진협의회, [지상파 디지털방송 전환계획 조사 보고서], 1998.8
KBS정책연구실, <세계 디지털 방송의 흐름⑴>, '97 KBS 방송연구자료③, 1997a.
KBS정책연구실, <세계 디지털 방송의 흐름⑵>, '97 KBS 방송연구자료④, 1997b.
한국방송개발원, [방송 동향과 분석 46호], 1997.6.30.
한국방송개발원, [방송 동향과 분석 59호], 1998.2.14.
한국방송개발원, [방송 동향과 분석 66호], 1998.5.31.
한국방송개발원, [방송 동향과 분석 76호], 1998.10.31.
한국방송개발원, <일본 텔레비전의 다매체시대 대응전략>, 1995.
한국방송개발원, <영국의 뉴미디어정책(안)>, 1995.
한국방송공사, [해외방송정보 597호], 1998.7.
한국방송공사, [해외방송정보 598호], 1998.8.
한국방송협회, [방송문화 1998년 6월호], 1998.6.
한국방송협회, [방송문화 1998년 7월호], 1998.7.
한국방송협회, [방송문화 1998년 8월호], 1998.8.
한국방송협회, [방송문화 1998년 9월호], 1998.9.
한국방송협회, [방송문화 1998년 10월호], 1998.10.
日本放送協會, "보다 풍요로운 문화로서의 방송을 지향하여 ; NHK 중장기 경영방침," 한국방송개발원 편, <일본텔레비전의 다매체 시대 대응전략>, 1995.
이정춘, 언론학원론 이진출판사 2000
강현두, 김우룡, 韓國放送論 나남 1989
정순일, 한국방송의 어제와 오늘 나남 199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서 ‘환경속의 인간’ 이라는 관점을 배우면서
- 우리사회 고령화와 관련해 발생하는 노인문제를 찾아 현황을 제시하고 원인을 분석한뒤 예방과 해결을 위한 대안을 작성하시오
- 영유아 발달과 관련된 주요 현안 중 유전 대 환경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정리하고, 환경에 대한 영향력을 주요이론(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이론 및 생태학적 체계이론)에 근거하여 정리하시오
- 이케아의 일본 진출 실패 소비자행동 분석 IKEA 는 소비자들의 니즈 분석 현지 일본 시장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환경속의 개인에 대해 설명
- 사회복지학개론_자기목소리로 공동체에 참여하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 설명하고, 자기목소리를 내지 못하는 사례와 생각당하는 줄 모르면서 생각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례, 잔여주의와 제도주의를 비교하고, 자신이 지지하는 입장을 서술하시오
- 사업계획서 - 스타벅스 프렌차이점
- [사회중시경영] 풀무원의 윤리경영
- 2주차 2차시에서 영아의 사회성발달과 애착형성의 중요성을 학습하였습니다 애착의 개념과 유형을 구분하여 정리하고 자신의 애착이 어떠한 유형에 해당하는지, 성장과정에서 주양육자와의 관계가 어떠하였는지에 대하여 분석해보시오
- 신장질환(혈액투석환자, 신장질환증상, 신장질환환자식이원칙, 식이요법, 허용식품, 금지식품, 신장질환자식단작성, 요리만드는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