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학] 텔레비전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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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텔레비전의 미디어적 특성 -------------------- 3
1.1 가장 보편적인 매체 ------------------------------ 4
1.2 이미지 중심의 매체 -------------------------------4
1.3 텔레비전 매체의 특성 ----------------------------- 5

2. 텔레비전 발달과 도입 ----------------------- 6
2.1 텔레비전 역사 ---------------------------------- 6
2.2 세계주요국가의 방송역사 --------------------------10

3. 텔레비전의 발달에 대한 시대 구분 ------------- 15
3.1 방송의 시작 ----------------------------------- 15
3.2 시대구분에 앞서서 ------------------------------ 18
3.3 텔레비전 방송의 시작과 상업 방송의 발전 ------------ 18
3.4 공영방송기 ------------------------------------ 21
3.5 공민영 혼합기 --------------------------------- 22

4. 방송제도 -------------------------------- 24 4.1방송제도의 유형 -------------------------------- 24

5. TV 방송기술 ----------------------------- 25
5.1 정의 ---------------------------------------- 25
5.2 TV 방송기술의 종류 ----------------------------- 25
5.3 TV 방송기술의 발달과정 -------------------------- 26
5.4 세계 TV 방송 기술의 연대기 ----------------------- 27
5.5 우리나라 TV 방송기술의 발달 ---------------------- 29




6. 한국텔레비전의 도입과 발달 ----------------- 30
6.1 KBS ----------------------------------------- 30
6.2 MBC ----------------------------------------- 32
6.3 SBS ----------------------------------------- 35

7. 한국 텔레비전 방송의 현황 ------------------ 36
7.1 제작 및 편성 구조 ------------------------------ 36
7.2 제작원의 다원화 --------------------------------40
7.3 외주제작 현황 --------------------------------- 40

8. 방송 인력구조와 방송 ---------------------- 44
8.1 방송 인력구조 --------------------------------- 44
8.2 방송재원 ------------------------------------- 45

9.텔레비전 방송의 미래 ----------------------- 50 9.1 디지털 시대, 각 국의 현황과 전망 ------------------ 50
9.2 디지털 방송의 장점 ----------------------------- 52
9.3 방송의 패러다임의 변화 -------------------------- 52
9.4 미국의 디지털 방송 ----------------------------- 53
9.5 영국의 디지털 방식 ----------------------------- 56
9.6 일본의 디지털 방송 ----------------------------- 60
9.7 디지털 방송의 과제 ----------------------------- 63
9.8 정책제언 ------------------------------------- 64
본문내용
1.텔레비전의 미디어적 특성

1.1 가장 보편적인 매체

텔레비전에 익숙한 것은 편한 자세로, 여러 채널을 마음대로 선택해 볼 수 있는 편리성이 있기 때문이다. 더구나 성별, 지위, 연령, 종교, 빈부차이에 관계없이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점에서 가장 보편적인 매체이다. 텔레비전이 다른 여타 매체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공익성을 중시해야 한다고 강조되는 이유는 바로 이러한 보편적 매체라는 특성 때문이다. 방송의 막강한 영향력 때문에 자본과 권력에 의해 활용되는 부작용이 생기기도 하지만, 방송은 모든 계층의 사람들에게 양질의 방송 서비스를 제공하되 그 서비스가 다양한 기호와 이해관계를 공정히 반영하도록 해야 한다.

1.2 이미지 중심의 매체

텔레비전은 시청자에게 생생한 현장의 상황 그대로를 음향과 화면을 통해 카메라 렌즈의 시야와 똑같은 각도에서 시청하게 해준다. 이러한 텔레비전의 현장감은 텔레비전이 이미지의 매체임을 강조하는 근거가 된다. 하지만 텔레비전이 구성한 영상은 현실의 전부를 보여주는 것이 아니고 현실의 일부, 또는 모사된(simulated) 이미지를 전달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선거를 앞두고 실시되는 후보자들의 정견이나 토론 방송을 통해 시청자는 후보자의 정책 대안에 대한 메시지는 흘려 버리고 후보자의 인상만 간직하는 경우가 많다. 곧 텔레비전은 정책이나 쟁점보다 인물이나 인간을 선호하는 퍼스널 미디어(personal media)라는 것이다. 같은 맥락으로 텔레비전 광고에서도 상품의 구체적이고 논리적인 설명보다는 상품이 갖는 분위기, 편리함, 효과와 같은 이미지를 강조하는 방식을 취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이미지 중심의 매체이다 보니 텔레비전을 ‘바보상자’라고 일컫는 경우가 많다. 이미지주의는 시청자를 즉흥적이고 감각적인 영상의 세계로 몰고 가서 과학적 사고나 합리적인 판단 능력을 악화시키는 것으로 간주된다. ‘사고의 몰수, 감각의 자극’으로 표현되는 텔레비전 영상의 위력은 그 영상의 사실성이 영상 취급자에 의해 선택, 누락되거나 강조, 생략에 의해 조작과 왜곡이 있을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위협적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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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현두, 김우룡, 韓國放送論 나남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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