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방송3사 역사와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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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방송 3사 소개, 역사
2. 각 방송사 별 프로그램과 특징
3. 결론- 방송사별 공헌, 나아갈 방향
본문내용
1. 각 방송사의 소개와 역사
1) KBS


KBS는 올해 방송 77년, 공사창립 31년을 맞은 국내에서 가장 규모가 크고 역사가 긴
공영방송이다. KBS는 현재 KBS 1TV와 KBS 2TV 그리고 위성방송 KBS Korea, KBS World 등 4개의 TV채널을 운용하고 있으며 1,2,3 라디오와 1,2 FM 그리고 사회교육방송과 RKI 등 7개 라디오채널을 운용하면서 TV와 라디오를 합해 매주 260여 프로그램을 송출하고 있다. 본사는 서울 여의도에 위치하고 있으며 전국 9개 주요도시에 방송총국, 16개 지역에 방송국을 운영하고 있고, 미국과 일본, 유럽 등 10개 지역에 해외지국을 개설해 기자와 PD 특파원을 상주시키고 있다. KBS는 국내 외부기관의 조사에 따르면 지난 2001년 이후 3년 연속 국내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언론매체로 인정받고 있다.
방송 목표는 인간의 존엄성 회복, 공정 보도와 민주여론의 형성, 건전한정서문화의 창출, 민족공동체 의식의 함양, 국제화 시대의 선진성 구현이다.
운영형태는 공영방송인데
공산국가 외에 개발도상국 중 많은 나라들이 국영방송을 가지고 있다. 재원은 국가예산 ·수신세 또는 시청료 등이며, 특수한 경우 이외에는 광고방송을 하지 않는다.
KBS도 1973년 한국방송공사 설립 이전에는 정부의 국영방송이었고 그 이후 공영방송형태를 갖추었다. 공영방송은 공공기업체나 공공기관에서 운영하는 방송으로 방송의 목적을 영리에 두지 않고, 청취자로부터 징수하는 청취료 등을 주재원으로 하여 오직 공공의 복지를 위해서 행하는 방송을 말한다. 한국의 KBS를 비롯 일본의 NHK, 영국의 BBC, 호주의 ABC방송국이 이에 속하고 KBS는 공공방송의 운영형태를 취하고 있는 것 중에서도 정부출자의 특수회사가 운영 형태이다.
KBS는 TV수신료(다른방송사와 비교되는 가장 큰 특징) 와 광고 수입으로 운영하고 있으나 공영성 강화를 위해 1TV와 1라디오에는 1994년 10월 이후 광고를 하지 않고 있다.
TV수신료는 국간기간 방송의 운영, 방송문화사업과 디지털 환경 구축, 교육방송(EBS)의 지원 등에 쓰인다.

1926년 11월 조선총독부에 의해 서울특별시 중구 정동에 설립되었던 한국 최초의 방송 국인 경성방송국에서 비롯되었다. 경성방송국은 선전 선동 매체로서의 기능을 하였으며
1947년에 서울중앙방송국으로 개칭하고 기구를 개편하여 국영방송국이 되었다.
1961년 서울 국제방송국과 서울 텔레비전방송국을 개국하여 TV방송을 시작하였으며 1968년 3개 방송국을 통합하여 중앙방송국으로 다시 개편하고,
1973년 한국방송공사(KBS) 로 출범했고 1976년 여의도에 본사를 건립했다.
1980년 전도화 대통령 시절 언론통폐합 조치에 따라 도양방송 동아방송 전일 방송 서해방송등 5개 민간방송을 인수했으며 같은 해 컬러텔레비전 방송과 교육방송(제3TV)을 시작했다. 1986년 시청료 납부 거부운동으로 한때 시련을 겪기도 했으나 1986년 서울아시안 게임과 1988년 서울올림픽의 주관방송을 실시했다.
1990년 KBS 방송강령 제정 1990년 개정 된 새 방송법에 따라서 1991년 제 3TV(지금의 EBS)제2라디오 교육 FM라디오 서울을 분리했다.
1994 수신료 징수 제도 개선, 1TV광고폐지 하였다.
1995 장애인을 위한 <사랑의 소리방송> 개국 인터넷 방송실시하였다.
1996 위성시험방송개시하였다.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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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짜집기 정말 심하며(네이버 링크가 그대로 걸려있음)
    내용도 심히 불충분하네요..
  • code8***
    (2008.09.22 10:50:20)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성의없는 짜집기 냄새가 강하네요.
  • ell***
    (2005.09.01 01:3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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