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과 YTN의 노사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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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MBC과 YTN의 노사관계
<제목 차례>
1. 언론노조 선정이유 4
2. 언론노조와 타 제조기업 노조의 차이 5
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 5
나. 투쟁방식 5
다. 소비자에 미치는 영향 5
라. 협상 방식 6
3. 언론노조의 특징 6
가. 전국 언론조합 소개 6
나. 조직현황 7
다. 언론노조강령 7
4. 현재 정권과 관련된 방송상황 7
가. 미디어법과 관련된 문제들 7
1) 미디어법의 개념 7
2) 미디어법을 하려는 이유 7
3) 미디어법 찬성 측 입장 8
4) 미디어법 반대 측 입장 8
나. YTN낙하산 인사 8
1) 구본홍 사장 선임 9
2) 선임의 문제점 9
3) 노조와의 갈등과 사임 9
5. MBC관련조사 9
가. MBC 노동조합 소개 9
1) 창립 선언문 9
2) 추진과제 10
3) 조직도 11
나. MBC 노조 투쟁 일지 12
다. MBC에 비판적인 입장과 변호 16
6. YTN관련조사 16
가. YTN노조의 설립과 역사 16
1) 노조 IMF경영난 속에 피어나다. 16
2) 방송위‘보도채널 추가 승인’파문 18
3) YTN 공정방송위원회 출범 19
4) 낙하산 인사 막고 사장 추천 관철 20
5) 원칙 확립‘회사의 틀’바로 세우기 21
나. 현재 노조의 상황과 투쟁과정 23
7. 우리들의 생각 24
현재 우리는 24시간 내내 방송과 함께 시간을 보내며 살고있다. 방송이 보여주는 정보에 의지하고 방송을 통해 기쁨과 슬픔등의 감정도 공유한다. 이처럼 방송의 중요성이 커진 현재 언론노조와 방송기업 그리고 정부와의 관계에 대해서 정리해 보는것은 매우 알차고 얻을게 많은 일이다. 최근의 YTN의 낙하산 문제나 미디어법과 관련된 문제들 그리고 그에따른 언론노조의 투쟁을 알아보고 재조명 해보려고 한다.
언론노조는 기타 제조업 기업에 비해서 사회에 미치는 파급영향이 더욱크다. 노동자의 권리를 넘어서 사회적 윤리에 관한것도 투쟁의 원인이 된다. 그리고 기업뿐만 아니라 정부의 정책에도 반대해서 투쟁을 벌이기도 한다. 서두에 이야기 하였듯 언론파업은 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더욱 조심스럽고 재빠른 접근이 필요하다.
전국언론노동조합(언론노조)은 매체산업에 종사하는 노동자들이 가입한 단일 산별노조로 지난 2000년 11월 24일 창립되었다. 언론노조는 전국언론노동조합연맹의 민주언론 실천과 언론노동운동의 성과를 계승하는 한편 기업별노조라는 조직체계를 극복하고자 산별노조로 다시 구성되었다.
현재 MB정권이 들어서면서 정부와 언론노조와의 대립이 심화되고있다. 여당의 미디어법은 강행처리 되었고 미디어법으로 인한 정부의 언론장악 위협에 언론노조가 투쟁하고 있다. 그중 대표적으로 MBC에서 가장 치열한 투쟁이 이어지고있다. 그리고 뉴스전문 방송국인 YTN의 새로운 신임 사장을 현정권과 친한 인사로 낙하산 지명함에 따라 방송의 공정성을 지키려고하는 YTN노조간의 대립이 이어지고 있다.
MBC노조는 1996 10월 10일에 조직되었고 차후 방송독립 재취, MBC위상정립, 단일 조직력 강화, 재정자립 등을 추진과제로 활동하고 있고 최근 정부의 성향에 대해 우려를 나타내어 뉴스데스크 클로징멘트와 방송파업등으로 투쟁을 하고있다.
YTN 노조는 1998년 5월18일 조직되었다. 그후 여러 가지 사내문제와 사회문제에 대해 투쟁하고있었다. 최근에 정부의 낙하산 인사에 반발하여 출근저지 블랙투쟁등으로 투쟁하고있다.
위의 내용을 기준으로 13조는 MBC와 YTN의 노사관계와 투쟁에 대해 조사하고 느낀점을 이하 서술하려한다.
언론노조 선정이유
● 현대 사회에서 인간과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이 바로 미디어일 것입니다. 아침에 눈 뜨자마자 시작하는 뉴스에서부터 출, 퇴근길의 각종 신문들, 접속만 하면 쏟아지는 인터넷 기사들까지 현대인들은 24시간 미디어를 접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우리는 이런 점에 착안하여 현재 노사문제로 갈등을 겪고 있는 YTN과 MBC 이 두 대한민국 대표 미디어 기업에 대해 조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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