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월드 테마파크의 경쟁력 확보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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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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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제 1 장 사례조사의 배경 및 목적
제 2 장 주요 쟁점 및 현황
제 3 장 테마 구축의 중요성
제 4 장 개선안
제 5 장 결론
제 6 장 사례조사의 방법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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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절 구성원 및 지역주민과의 갈등
⓵ 지하상가 쇼핑몰
테마파크가 장기적으로 발전함에 있어 테마파크와 구성원 간의 신뢰는 당연한 것이다. 테마파크는 그 자체로서 하나의 거대한 서비스 시장이고, 구성원 간의 신뢰가 바탕이 되어야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롯데월드는 지하상가 쇼핑몰의 사례에서 이와 반대되는 대기업 횡포의 전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롯데월드는 수익성이 감소한다는 이유로 개장 이래로 20년 이상 동고동락해온 임대상인들을 강제로 내쫓았다. 이는 기존 지하매장을 롯데쇼핑에게 임대하여 백화점, 마트로 리모델링해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서이다.
그러나 이 상인들은 지난 2006년 이후 롯데월드가 가장 힘든 시기를 겪을 때 빚을 내거나 사채를 써서까지 롯데월드를 지켜온 사람들이다. 게다가 이 당시에 롯데 측은 상인들에게 삼고초려까지 해가면서 기다려달라고 부탁했는데, 잠실 재개발 이후 상권이 살아나자마자 다시 내쫓고 있다. 수 십 년 동안 삶의 터전을 일궈왔던 상인들은 최후의 보루로써 이주대책을 요구하고 있지만 롯데월드측은 '지난 계약서 작성 때 모두 고지됐던 일'이라며 아무런 답변을 내놓지 않고 있다.
⓶ (구)롯데월드 스포츠센터
테마파크는 지역의 인적·물적 자원을 대규모로 사용하기 때문에 지역과 서로 상생하며 발전해나가는 것이 운영에 있어 장기적으로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롯데월드는 이 점에서도 큰 문제를 안고 있다. 2008년 당시 20여년 가까이 운영해온 롯데월드 스포츠센터를 적자가 난다는 이유로 폐쇄하고 회원권을 박탈한 채 등록회원 1600여명에게 처음 냈던 입회보증금만 환불해주고 1년 이상 모르쇠로 일관해 회원들과 지역주민들의 반발을 샀다. 현재는 기존 스포츠센터 건물의 1층은 ‘키자니아’에게 임대하여 키즈 샵을 운영하고 있고 나머지는 ‘자생 한방병원’에게 임대하여 운영하고 있다. 실질적으로 롯데는 스포츠센터를 직접 운영하는 것이 수익이 나지 않는다는 이유로 이 분야에서는 황급히 손을 뗀 것이다. 이는 잠실 지역에서 특혜는 모조리 취하고 스스로에게 손해가 된다 싶으면 바로 무시해버리는 전형적인 대기업의 횡포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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