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월드 테마파크의 경쟁력 확보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제 1 장 사례조사의 배경 및 목적


제 2 장 주요 쟁점 및 현황


제 3 장 테마 구축의 중요성


제 4 장 개선안


제 5 장 결론


제 6 장 사례조사의 방법론


본문내용
제3절 구성원 및 지역주민과의 갈등

⓵ 지하상가 쇼핑몰
테마파크가 장기적으로 발전함에 있어 테마파크와 구성원 간의 신뢰는 당연한 것이다. 테마파크는 그 자체로서 하나의 거대한 서비스 시장이고, 구성원 간의 신뢰가 바탕이 되어야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롯데월드는 지하상가 쇼핑몰의 사례에서 이와 반대되는 대기업 횡포의 전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롯데월드는 수익성이 감소한다는 이유로 개장 이래로 20년 이상 동고동락해온 임대상인들을 강제로 내쫓았다. 이는 기존 지하매장을 롯데쇼핑에게 임대하여 백화점, 마트로 리모델링해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서이다.
그러나 이 상인들은 지난 2006년 이후 롯데월드가 가장 힘든 시기를 겪을 때 빚을 내거나 사채를 써서까지 롯데월드를 지켜온 사람들이다. 게다가 이 당시에 롯데 측은 상인들에게 삼고초려까지 해가면서 기다려달라고 부탁했는데, 잠실 재개발 이후 상권이 살아나자마자 다시 내쫓고 있다. 수 십 년 동안 삶의 터전을 일궈왔던 상인들은 최후의 보루로써 이주대책을 요구하고 있지만 롯데월드측은 '지난 계약서 작성 때 모두 고지됐던 일'이라며 아무런 답변을 내놓지 않고 있다.


⓶ (구)롯데월드 스포츠센터
테마파크는 지역의 인적·물적 자원을 대규모로 사용하기 때문에 지역과 서로 상생하며 발전해나가는 것이 운영에 있어 장기적으로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롯데월드는 이 점에서도 큰 문제를 안고 있다. 2008년 당시 20여년 가까이 운영해온 롯데월드 스포츠센터를 적자가 난다는 이유로 폐쇄하고 회원권을 박탈한 채 등록회원 1600여명에게 처음 냈던 입회보증금만 환불해주고 1년 이상 모르쇠로 일관해 회원들과 지역주민들의 반발을 샀다. 현재는 기존 스포츠센터 건물의 1층은 ‘키자니아’에게 임대하여 키즈 샵을 운영하고 있고 나머지는 ‘자생 한방병원’에게 임대하여 운영하고 있다. 실질적으로 롯데는 스포츠센터를 직접 운영하는 것이 수익이 나지 않는다는 이유로 이 분야에서는 황급히 손을 뗀 것이다. 이는 잠실 지역에서 특혜는 모조리 취하고 스스로에게 손해가 된다 싶으면 바로 무시해버리는 전형적인 대기업의 횡포라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분석]에버랜드, 롯데월드, 서울랜드 비교분석
  • 테마파크(롯데월드나 서울랜드 등)에 비해 입장료만으로도 다양한 이벤트와 꽃 축제를 관람할 수 있으나 입장권의 종류가 다양하지 못하고 비싸다. 이용자 층의 다소 욕구에 맞는 새로운 입장 요금체계의 개발이 요구된다. (예를 들면 연인입장권이나 연간 연인 회원권)2) 계절별 가격연동제를 실시-성수기에는 가격을 제대로 받고 비수기에는 가격을 내리는 방법으로 더욱 많은 방문객을 유치할 수 있다. 현재 여름에 사람들이 피서 대용으로 가장 많

  • [마케팅원론] 에버랜드 마케팅 성공사례 분석
  • 경쟁력을 갖추어 나가는 것이 현재 에버랜드의 과제라 할 수 있겠다.8. 출 처서충원,김영곤, 2007,7, “글로벌테마파크의산업특성과개발동향”,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한국레저산업연구서백서 레저백서 2007하나금융그룹 산업연구시리즈 2008년 11호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에버랜드 리조트 : http://www.everland.com/ 삼성에버랜드 http://www.samsungeverland.com/ 롯데월드 http://www.lotteworld.com/ 황영아(2005),『테마파크 혼잡도와 만족도가 재방문의도에 미

  • 테마파크 현황분석 및 비교, 발전방안 및 마케팅
  • 목 차 -서론-1.연구목적 및 문제제기-본론-2. 개념 및 특성3. 국내 ․ 외 테마파크 현황분석 및 비교우리나라 테마파크의 현황에버랜드 & 롯데월드& 서울랜드 분석에버랜드 & 롯데월드 집중분석국외 테마파크의 현황테마파크의 업계현황4. 테마파크의 문제점 사례 및 해결방안5. 테마파크의 발전방안 및 마케팅6. 각 테마파크의 경영전략-결론--참고문헌-- 서론 -1.연구목적 및 문제제기90년대 중반 우리나라에는 지방자치제가 실시되면서 전국

  • [관광 마케팅] 롯데월드 마케팅 전략
  • 경기대학교관광과 여가문화- 목차 -- 서론 - 1.1 롯데월드 어드벤처1.2 현재 테마파크 시장 상황- 본론 -2.1 경쟁사 분석2.2 stp 분석2.3 4p 분석- 결론 - 3.1 문제점과 해결방안1.1 롯데월드 어드벤처1898년 7월 12일 국내에 본격적인 테마파크의 시대를 열며 개원한 롯데월드는 세계 최대 규모의 실내 테마파크로 1995년 기네스북에 올랐으며, 미국, 일본의 디즈니랜드의 함께 세계적인 테마파크로 평가 받고 있다. 한 해 평균 800만

  • 테마파크 경영사례 분석 - 롯데월드
  • 테마파크 개발 현황3. 해외 테마파크와의 비교1) 현재 운영 중인 해외 테마파크 사례(미국 디즈니랜드)2) 개장 예정인 해외 테마파크 사례(일본 해리포터 테마파크)3) 해외 테마파크와 롯데월드의 비교Ⅴ. 문제점 및 향후 과제1. 롯데월드의 문제점 및 과제1) 어트랙션의 매력 감소2) 캐릭터성 및 테마성 부족2. 개선방안1) 매력 감소의 억제 방안2) 캐릭터성 및 테마성 부족의 극복 방안3. 현 환경에 적합한 테마파크 개발방안1) 무분별한 테마파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