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관리] 바이럴마케팅의 장,단점 및 사례와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1 / 2019.12.24
- 7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배경
2. 정의
3. 바이럴 마케팅의 구분
3.1 구분입소문 마케팅, 버즈 마케팅, 바이럴 마케팅의 차이점
4. 바이럴 마케팅 효과 측정
5. 바이럴 마케팅의 장,단점
5.1 파워블로거를 활용한 바이럴 마케팅
5.2 바이럴 마케팅의 옵션, 블로그 배너 광고
5.3 기자단, 체험단의 운영
5.4 바이럴 마케팅의 핵, 기업 블로그 운영
5.5 바이럴 마케팅의 문제점 극복
6. 바이럴 마케팅 사례
7. 바이럴 마케팅의 과제
<참고문헌 및 자료>
- 본문내용
-
3. 바이럴 마케팅의 구분
바이럴 마케팅 또는 바이러스 마케팅, 버즈 마케팅, 입소문 마케팅, 구전 마케팅 등 다양하게 불려지지만 엄밀하게 따지면 의미가 다르다. 궁극적으로는 한 소비자가 다른 소비자에게 자발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함으로써, 그 메시지의 노출을 기하급수적이고도 지속적으로 확산시키는 마케팅 방법을 말한다.
마케팅은 대부분 온라인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으며 효과적인 바이럴 마케팅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자발적인 바이럴을 유도하는 것이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이다. 이렇게 소비자나 기업이 생성 및 가공한 컨텐츠를 활용한 바이럴은 또 다른 소비자의 구매의사 결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하는 것이 바로 바이럴 마케팅의 핵심이다. 일반적으로 바이럴 마케팅은 주요 포털 사이트에 카페를 개설하거나 블로그를 공략, UCC 등을 배포하는 것으로 활용 방법이 다양하다.
3.1 구분입소문 마케팅, 버즈 마케팅, 바이럴 마케팅의 차이점
입소문 마케팅 (=구전 마케팅)
입소문 마케팅은 어떤 제품과 서비스에 대해 사람들이 주고받는 커뮤니케이션으로 주로 주부나 동호회 모임 등의 오프라인과 관련된 내용이 많다. 이때 사람들은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과 관련이 없다고 인식되고, 커뮤니케이션이 오가는 미디어 역시 그 기업과 관련이 없다고 인식되어야 한다.
버즈마케팅
버즈 마케팅이란 선전 효과나 사람들의 흥미를 유발하려는 목적으로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가리지 않고 벌이는 각종 이벤트나 활동을 가리킨다. 버즈 마케팅은 이마에 문신을 하거나 최근 뉴욕의 어느 헬스 클럽이 했듯이 엉덩이에 문신을 하는 것처럼 대개 괴팍하고 입이 딱 벌어지는 이벤트나 사건의 형태를 띈다. 버즈가 제대로 일어나면, 사람들이 이에 대해 글을 쓰게 되므로 훌륭한 PR 도구가 된다.
바이럴 마케팅 (=바이러스 마케팅)
바이럴 마케팅은 소비자들 사이에 급속하게 퍼질 만한 마케팅 메시지를 주입하기 위해 벌이는 각종 노력을 가리킨다. 이런 노력은 이메일 메시지나 동영상의 형태로 주로 시도되며 컴퓨터 바이러스처럼 온라인상에서 네티즌들이 정보를 확산시킨다는 점에서 다르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및 자료>
논문
김찬영, 『디지털 출판마케팅의 발전 전략에 관한 연구 : 인터넷과 모바일을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4
모정혁, 『바이럴 마케팅을 위한 마케팅채널 활용 전략』, 한국마케팅연구원, 마케팅, 제43권 제3호 2009, pp. 40-41
송은아, 『관광∙레저연구 제23권 제3호(통권 제58호)』, 한국관광∙레저학회, 2005, pp. 359~376
정민영&조미나, 『외식 바이럴 마케팅에 대한 인식이 바이럴 마케팅 이용 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관광•레저학회, 관광•레저연구, 제23권 제3호, 2011, pp. 359-376
정유배, 『블로그를 활용한 마케팅에 관한 연구: 포탈 사이트와 커뮤니티 사이트의 기업 블로그를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영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4
단행본
이서구, 「마케터라면 무조건 알아야할 마케팅 키워드 55」, 위즈덤하우스, 2008
웹사이트
아이엠씨 큐브(IMC Cube)(웹 : www.imccube.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CGV 기업분석 레포트
- 항공물류의 발전방향 -인천공항과 창이공항으로부터
- 인력개발과활용_최근 점점 지식근로자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지식 근로자와 고성과 작업 시스템 대하여 각각 설명하고, 기업들이 지식 근로자들을 보다 잘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그 사례를 하나 소개하시오
- [기업재무] 유한양행 기업가치평가분석, 재무분석
- 딕 헵디지,`하위문화(스타일의 의미)`, 1998
- [소비자행동] 고전적 조건화, 수단적 조건화의 사례
- [경영사례] GE 사의 식스 시그마에 관한 성공사례분석
- 이니스프리_소개 및 역사, 현황
- 아웃소싱의 성공 실패 사례 애플의 성공사례IBM의 실패사례
- 무신사 마케팅,경영전략 사례분석과 무신사 SWOT분석 및 미래전략 수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