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 ZARA 자라의 기업 내 정보시스템 구축 성공 사례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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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ZARA 기업소개

2. ZARA 가 도입한 MIS 특징
- POS
- SCM
- QRS
JIT

3. 향후 보완점
본문내용
자사 생산과 물류 시스템에 의한 위협적인 QR과 SCM을 가동하는 유럽 최고의 SPA*기업

2011년 현재 전 세계 77개국에 4900여 개의 매장

-우리나라에는 2008년 4월, 명동에 첫 매장 오픈한 이후 20여 개의 매장 보유

** SPA (Speciality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
백화점 등의 고비용 유통을 피해 대형 직영매장을 운영, 비용을 절감시킴으로써 싼 가격에 제품을 공급하고, 동시에 소비자의 요구를 정확하고 빠르게 캐치하여 상품에 반영시키는 새로운 유통업체이다. 고객수요와 시장상황에 따라 1~2주 만에 ‘다품종 대량공급’도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Zara의 POS시스템 특성

-의사 결정 권한을 매장 매니저에게 이양

-현지 매장 매니저가 생산량을 결정

-의사결정내역을 사내 생산 공장 내의 실시간으로 연결

-네트워크를 통해 제조부분으로 연결시키면서 그 효과를 증대



재료팀(raw materials team)
- 재료팀은 북경 구매 센터로부터 실크와 마를 수입
- 공급업체들과 미리 계약을 함으로써 마지막 순간에도 언제든지 필요한 양의 제품들을 생산
- 내부 소재 완성 시설은 ZARA 마지막 순간에도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대기하고 있음.


2) 디자인 팀
- 디자인 팀 중 55-60명은 출시될 제품들의 기준으로 쓰여질 디자인포트폴리오를 준비
- 약 20명의 디자이너들은 최신 트랜드를 구상함
CAD 및 IT기술들을 사용하여 견본을 제작
본부에 맡겨, 최신 패션 트랜드를 관찰한 후에 최종적으로 포토폴리오 견본을 개조
매일 5-8개의 새로운 디자인들을 창조해냄.
1년에 총 12,000개의 새로운 제품들이
사례
파리컬렉션에서 관객들에게 큰 인상을 남겨준 의상과 거의 비슷한 상품이 1주 뒤 zara 매장에 나타나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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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10.28 21:14: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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