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 ZARA의 SCM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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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 및 브랜드 소개
(1) 인디텍스
(2) Zara

2. SPA 소개
(1) SPA의 정의
(2) SPA의 발생배경
(3) SPA의 유형

3. SWOT 분석

4. SCM 분석
(1) 주문 프로세스
(2) 물류 및 유통과정
(3) 디자인 및 제조
(4) 재고관리
(5) IT 기술
(6) 혁신

5. 향후 전략 및 결론
(1) 향후 전략
(2) 결론
본문내용
인디텍스는 디자인과 제조 그리고 판매에 걸쳐 세계적인 전문업체이다. 인디텍스는 신발, 여성과 남성 그리고 아이들을 위한 악세사리를 자라나 5개의 다른 체인을 통해 세계에 공급한다. 인디텍스는 26724명의 종업원을 고용하고 있으며 그들 중 10919명은 스페인 외 지역의 종업원이다. 그들의 평균 나이는 26살이고 여성이 78%라는 압도적인 숫자를 차지하고 있다. 인디텍스 종업원의 80%이상이 소매판매에 종사하고 있으며 8.5%가 제조업과 디자인, 유통, 헤드쿼터 등에서 종사하고 있다. 자본 비용은 최근에 약 80%는 새로운 샵의 오픈에, 10%는 재개점에, 그리고 10%는 유지에 쓰였다. 의류 판매 시즌이 되는 평소에는 높은 수준이 기록됨에도 불구하고 거의 연말에는 자금 운영이 어려웠다. 높은 마진에도 불구하고 최고 경영자들은 인디텍스가 전 세계에서 가장 이익이 나는 의류 업체가 아니라는 점에 스트레스를 받았다. 그러한 안정성이 좀 더 구별되는 특징이라 할 것이다.
인디텍스는 스페인 북서부에 위치한 가르시아 지역에 대부분의 자본과 본사를 두고 있다. 스페인의 17개 자치구중 3번째로 가난한 지역인 가르시아는 나머지 지역과의 통신 시설이 빈약하였고 여전히 농업과 수산업에 심하게 의존하고 있었다.
그러나 의류에서 가르시아는 전통이 있었다. 르네상스시기로 돌아가 보면 귀족정치 시대에 가르시아 사람들은 재단사였고 수천 개의 작은 의류샵을 가지고 있었다. 가르시아인이 부족한 것은 섬유와 지역수요 그리고 기술적인 시설과 전문화된 훈련 시설이었다. 수송비용 측면에서 볼 때 가르시아는 유럽의 외곽에 위치하고 있고 그것은 우리의 비즈니스 모델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고 인디텍스 CEO가 비평했다. 예를 들어 이탈리아에서도 인디텍스의 스페인 기반과 비교하여 몇 가지 같은 특성이 적용되었다.
참고문헌
www.zara.com
www.inditex.com
www.samsungdesign.net
www.apparelnews.co.kr
www.fashionchannel.co.kr
www.fastretailing.com
SUPPLY CHAIN MANAGEMENT 전략 계획 및 운영 - Sunil Chopra 외, 정봉주 역, 석정, 2007
SUPPLY CHAIN 프로세스 혁신 - 박성칠, 시그마인사이트컴, 2007
Brand equity 향상을 위한 마케팅 믹스 전략 : SPA 브랜드와 일반 캐주얼 의류 브랜드의 비교를 중심으로 - 김근애, 경희대 경영대학원, 2004
e비즈니스 전문 과정 SCM - 정봉주 외, 한국전자거래진흥원, 2002
SPA형 전문점 소비자의 쇼핑성향과 점포속성중요도에 관한 연구 - 정준원, 한양대 대학원, 2002
국내 브랜드의 SPA 전략 연구 - 이지현, 홍익대 산업미술대학원,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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