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 세븐일레븐의 M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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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물음 1
물음 2
물음 3
물음 4
물음 5
본문내용
4-1) 연령별 구성비

10대가 제일 적고, 20대와 30대가 각각 30.5%, 29.0%로 가장 많다. 20대부터 편의점 사용이 익숙해진 고객들이 중년의 나이가 되어서도 다양한 상품을 이용하기 위하여 편의점을 찾는 현상이 있다.

4-2) 계층별 구성비

회사원이 약60%로 가장 많고 학생과 주부 고객이 그 뒤를 잇는다. 회사원들이 필요한 생필품을 살 수 있는 시간대가 평일에는 근무시간 이외의 시간대가 되므로, 그들이 “아침 7 ~ 오후 10시” 이외의 시간에도 운영되는 편의점을 주로 이용하는 것이다.




4-3) 구매시간대별 구성비

대체로 낮 시간대보다는 일몰 이후부터 야간 시간대에 이용비율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4-4) 고객의 구매욕구
편의점에서 고객이 가장 중요시 여기는 속성은 가까운 거리, 청결한 매장, 길목위치, 반 품 가능, 친절한 판매원 등이 있으며 이밖에 좋은 배경음악, 판촉활동, 문화시설과 관련된 부분이 있다. 다음은 그 요인에 따라 고객의 구매욕구를 구체화한 것이다.
제1요인
판매원 관련 친절하다/ 공손하다/ 신뢰감이 있다/ 신속하다/ 용모 단정하다
제2요인
매장분위기 관련 좋은 냄새가 난다/ 쇼핑을 하는 즐거움이 있다/ 좋은 음악이 흐른다/ 매장이 청결하다 / 문화시설이 있다
제3요인
위치 관련 교통이 편리하다/ 거리가 가깝다/ 길목에 있어 눈에 잘 뛴다/ 점포가 잘 알려져 있다
제4요인
정책 및 서비스 관련 판매촉진활동을 잘한다/ 카드결제가 가능하다/ 반품이 가능하다/ 주변에 주차시설이 있다/ 제품구입절차가 쉽다
제5요인
물적 시설 관련 외부 디자인이 좋다/ 인테리어가 좋다/ 매장이 넓다/ 진열이 제품구매에 편리하다
제6요인
상품기획 관련 상품구색이 다양하다/ 제품의 수가 많다/ 품질이 우수하다/ 가격이 저렴하다

5) 최근 3년간 경영성과
5-1) 업체별 체인점 확충 동향
우선 2007년부터 2009년까지 업체별 체인점 확충 동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2007년 점포수 2008년 점포수 출점 폐점 증가 전년비
미니스톱 1,017 1,079 152 90 62 ↑6.1%
바이더웨이 1,054 1,231 234 57 177 ↑16.8%
세븐일레븐 1,760 2,003 344 101 243 ↑13.8%
씨스페이스 128 130 21 19 2 ↑1.6%
GS25 2,856 3,388 699 167 532 ↑1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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