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의 분류 및 제품믹스, 제품 수명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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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의 분류 및 제품믹스, 제품 수명주기



목차

* 제품의 분류 및 제품 믹스, 제품 수명주기

Ⅰ. 제품의 분류 및 제품 믹스

1. 제품의 의의
1) 핵심제품
2) 유형제품
3) 확장제품
2. 제품의 분류
1) 소비재
(1) 편의품
(2) 선매품
(3) 전문품
2) 산업재
(1) 원자재
(2) 가공자재 및 부품
(3) 소모품
(4) 설비품
(5) 보조장비
2. 제품 라인과 제품 믹스

Ⅱ. 제품 수명주기

1. 도입기
2. 성장기
3. 성숙기
4. 쇠퇴기
본문내용
제품의 분류 및 제품 믹스, 제품 수명주기

I. 제품의 분류 및 제품 믹스

1) 제품의 의의

소비자는 제품을 구입하는 경우 단순히 그 물리적인 구조물만을 원하는 것이 아니
다. 제품의 기본 기능이 제공하는 효과나 이익뿐만 아니라 브랜드나 스타일 등이 만
들어 내는 이미지도 원하고 있다. 제품이란 소비자에게 효용을 제공함으로써 구입하
는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켜 즐 수 있는 모든 것이 제품의 범주에 포함된다. 그러므
로 제품은 유형적인 재화뿐만 아니라 형태가 없는 서비스, 사람, 장소, 조직, 아이디
어 등도 고객의 욕구와 필요를 충족시켜 줄 수 있기 때문에 제품에 포함된다.

(1) 핵심제품(core product)

핵심제품은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하는 제품의 필요 최저한의 기능으로서, 소비
자들이 어떤 제품을 구매할 때 추구하는 근본적인 편익(benefit)이나 서비스를 의미
하며, 갈증해소, 즐거움, 등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가장 본질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소비자가 가방을 구입한다면 물건을 간편하게 들고
다널 수 있게 하는 편익을 얻고자 함이며, 휴대폰을 구입한다면 친구나 연인과의 대
화를 할 수 있는 즐거움을 누리고자 하는 것이다.

(2) 유형제품(tangible product)

유형제품은 소비자들이 추구하는 편익을 실현하고 형상화하기 위한 구체적인 물
리적 요소들의 집합으로서 책상이나 의자 등과 같은 품질, 디자인, 상표, 포장, 제품
의 소계성분, 내구연수, 사이즈 등 객관적, 측량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구체적인 제품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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