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믹스의 제품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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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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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마케팅 믹스의 제품전략이란?
1) 마케팅 믹스의 제품 의의
2) 제품의 종류
3) 제품의 분류
2. 개별제품의 구성
1) 제품 속성
2) 브랜드- 브랜드 자산 및 브랜드의 포괄적 개념들
➀ 브랜드의 개념 및 브랜드 마케팅
➁ 브랜드자산(Brand equity)
➂ 브랜드아이덴티티(Brand Identity; BI)의 수립
➃ 브랜드 포지셔닝
➄ 브랜드인지도
⑥ 브랜드연상(브랜드이미지) 관리
브랜드 사례 - 유니레버
브랜드 사례 - 에스쁘아(향수)
3) 패키징
패키징 사례
4) 제품지원서비스
제품서비스 사례 - 웅진코웨이
3. 신제품 개발
1) 신제품(new product)이란?
2) 신제품의 유형
신제품 사례 - 파생제품의 개발 <코닥>
3) 신제품 실패원인 & 성공 경우
➀ 신제품 실패원인
➁ 신제품 성공 경우
4) 신제품 개발전략의 유형
5) 신제품의 개발과정
4. 제품 수명주기
1) 제품수명주기의 정의와 도입단계
2) 제품수명주기 전략
수명주기 사례 - 롯데 ‘자일리톨’
3) 제품수명주기와 생산기점
4) 제품수명주기와 신제품
5) 제품수명주기와 브랜드
6) 제품수명주기와 성장-점유모형
5. 제품믹스와 제품계열의 결정
1) 제품믹스란?
2) 제품계열의 결정
3)제품계열의 의사결정
- 본문내용
-
1. 마케팅 믹스의 제품전략이란?
1) 마케팅 믹스의 제품 의의
제품(Product)은 기본적 욕구 또는 2차적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이점들의 복합체로서, 물리적 대상물, 서비스, 사람, 장소, 조직, 아이디어 또는 상기의 실체들의 복합체 등이 포함된다. 제품은 세 가지 차원, 즉 핵심제품, 유형제품 및 확장제품으로 나눌 수 있다. 핵심제품은 근본적 차원으로서, 구매자가 실제로 구입하는 것이 무엇인가에 관한 차원이다. 즉 소비자가 제품을 구입할 때, 그들이 획득하고자 하는 핵심적인 이점이나 문제를 해결해 주는 서비스로 구성된다. 유형제품은 핵심제품을 실 제품으로 형성화시킨 것으로서 품질수준, 특성, 디자인, 상표 및 포장 등 다섯 가지 특징을 포함한다. 확장제품은 핵심제품과 유형제품에 추가적인 고객 서비스와 이점을 결합한 것으로서 배달, 보증, 설치, After서비스 등이 포함된다.
2) 제품의 종류
제품
핵심제품
실제적제품(유형제품)
확장제품
표1-1 제품의 종류
핵심제품은 가장 기초적인 차원이다. 제품은 어느 것이나 그 본질을 갖고 있다. 즉 소비자의 관점에서 그 제품을 사용함으로써 궁극적으로 반드시 얻고자 하는 편익(benefit)이 있다. 의사는 병을 고쳐야 하고 카메라는 사진이 찍혀야 하며, 볼펜은 글씨가 써져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이 핵심편익은 제품의 기본적 기능을
뛰어넘어 보다 궁극적이기도 하고, 시장에 따라 변화하기도 한다. 냉장고는 제품을 신선하게 유지하기 위해 존재한다. 그러나 요즘 냉장고는 그 가정의 경제적 능력이나 품위와 연관이 되어 있다. 대부분의 냉장고가 그 본래의 기능에 초점을 맞추지만, 삼성의 지펠 냉장고나 LG의 디오스 냉장고는 변화된 편익을 강조하는 광고를 보여준다. 노트북 광고가 기능이 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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