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경영] 서비스산업과 고객관계관리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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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경영] 서비스산업과 고객관계관리경영
목차
[서비스경영] 서비스산업과 고객관계관리경영





목차

* 서비스경영

Ⅰ. 서비스산업

1. 서비스산업의 의의
2. 서비스산업의 현황
3. 서비스산업의 과제

Ⅱ. 고객관계관리경영

1. 고객관계관리경영의 개념
2. 고객관계관리경영의 필요성
3. 고객관계관리경영의 현황
4. 고객관계관리경영의 과제
1) 전문인력의 양성이 시급함
2) 고객정보의 통합화가 필요함
3) 정부의 폭넓은 정책적 지원이 요구됨
본문내용
서비스경영

급변하는 세계경제환겅 하에서 세계 각국의 기업들은 치열한 경쟁상태에 직면해 있다.
이러한 상황 하에서 기업의 경쟁력 제고의 중요한 요소로 서비스경영의 도입이 활발히 추진되고 있다. 본 절에서는 서비스경영과 관련하여 우선 서비스산업의 의의, 현황, 과제를 살펴본 후 서비스경영의 핵심인 고객관계관리경영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1. 서비스산업

1) 서비스산업의 의의

서비스산업이 21세기 새로운 비즈니스의 핵심으로 부상하고 있다. 21세기에 들어서서
산업의 소프트화 현상이 가속화되면서 서비스산업은 제조업을 지원하는 보조산업의 전통적
기능에서 탈피하여 제조업의 성장을 리드하는 전위산업으로서 급부상하고 있다. 세계경제는
이미 서비스산업이 주도하고 있는 실정이며 국가의 경쟁력뿐만 아니라 제조업의 경쟁력도
서비스산업의 경쟁력에 의해서 평가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오히려 부가가치가 월등히 높은
서비스산업에서의 경쟁력에 의해 주도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서비스산업의 의의는 제조업의 수익구조를 고부가가치화 시키고 궁극적으로 지속적
인 경제성장(sustainable economic growth)을 가능하게 하는데 있다고 볼 수 있다.

2) 서비스산업의 현황

1990년대 후반이후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보이고 있는 미국의 경우에도 경쟁력의 원천은
제조업보다는 세계최고수준의 금융, 물류, 소프트웨어 등 서비스산업에 있다고 평가할 수
있다. 반면에 전통적으로 제조업에 있어서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독일과 일본은
서비스산업의 경쟁력에 있어서 미국보다 뒤떨어져 있으며 이러한 서비스산업에서의 열세가
전체적인 국가경쟁력의 약화로 나타나고 있다.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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