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 U-mart의 관련 기술 도입에 관한 논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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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유비쿼터스
2. U-mart
2.1 U-Commerce 와 기존의 마트와 비교
2.1.1 U-Commerce
2.1.2 E-Commerce 와 U-Commerce 의 비교
2.1.3 평범한 대형 마트와 U-Commerce 의 비교


2.2U-mart 관련 기술
2.2.1 전자태그 센서 네트워크 (RFID/USN)
2.2.2 블루투스
2.2.3 생체인식 시스템
2.2.4 LBS(location based service)


2.3U-mart 사례
2.3.1메트로 그룹의 퓨처스토어
2.3.2롯데마트
2.3.3사례로 본 U-마트의 한계점 분석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유비쿼터스
유비쿼터스의 어원은 라틴어로 '어디에나 존재하는' 또는 '편재하는' 이라는 형용사적 의미이다. 즉, 유비쿼터스는 사람이 주인공이 되고 그 배경에 컴퓨팅 환경이 갖춰지는 것을 말한다.
유비쿼터스의 창시자로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인물은 마크 와이저이다. 마크 와이저는 1988년도에 유비쿼터스 컴퓨팅 개념을 제안하였고, 1991년도에 "The Computer for the 21st Century"라는 제목으로 21세기의 컴퓨터 환경이 어떻게 발전되며, 어떠한 형태로 구현될 것인지에 대한 글을 집필하여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또한 1993년에 쓴 논문에서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어디에서든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다(Computing access will be Everywhere)'고 정의내렸다.
마크 와이저가 처음 유비쿼터스의 개념을 소개한 후 ‘유비쿼터스 컴퓨팅’이라는 단어는 여러 방면에서 사용되어 왔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시대가 변하듯이, 유비쿼터스의 의미도 그에 따라 조금씩 변화하기 시작했다. 특히 모바일의 보급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의미를 크게 확장시켜 놓았다. 예를 들어 모바일 단말기에 작은 컴퓨터 칩을 내장하여 ‘어디에서나(Everywhere)’ 사용할 수 있게 되면 이것도 또한 유비쿼터스의 영역에 포함된다는 주장이 바로 그것이다. 또한 컴퓨터 칩이 정보가전이라 불리는 여러 가지 가전제품 속에 내장되면서 이것들 역시 네트워크를 통해 제어가 가능하게 되고 유비쿼터스로 불리게 되었다. 최근에는 주변에 존재하는 사물들이 컴퓨터를 통해 제어되면 유비쿼터스의 한 부분으로 여겨지고 있다.

2. U-mart
2.1 U-Commerce 와 기존의 마트와의 비교
2.1.1 U-Commerce
U-Commerce 는 한 마디로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통한 상거래를 의미한다. 즉 유비퀴터스 정보기술(유비퀴터스 컴퓨팅 기술, 브로드 밴드와 무선통신 기술, 어디든 들고 다닐 수 있는 다양한 단말기 기술, 차세대 응용소프트웨어 등)을 활용하여 전자공간과 물리공간이 연계된 공간에서 물리적 요소와 전자적 요소의 통합을 통해 언제나 접속되어 있고 (Always Connected), 언제나 상황인식 할 수 있으며 (Always Aware), 사람을 대신하여 언제나 지능적ㆍ자율적으로 (Always Smart), 행동ㆍ서비스 할 수 있는(Always Active) 제반 시스템을 중심으로 전통적인 산업경제 활동과 접목되어 경영관리, 공급망 관리(SCM)와 고객관계관리(CRM), 자산관리, 공정관리, 물류, 교통, 쇼핑, 의료복지 등의 다양한 분야에 응용된 새로운 비즈니스 어플리케이션 체계라고 정의할 수 있다. 따라서 PC 와 유선 인터넷과 같은 전통적인 컴퓨팅 및 네트워크 접근 장치를 통한 전자상거래와 휴대전화, PDA 와 같은 무선기기, 각종 정보 가전 등을 통한 모든 형태의 전자상거래를 망라하는 포괄적인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권혁빈(2007), “유비쿼터스 환경하에서의 성공적인 U-commerce 비지니스 방안에 관한 연구”, 학위논문(석사)
 김양남, 이긍해(2005), “RFID 기술을 이용한 유비쿼터스 매장 모델 설계 및 구현”, 한국정보과학회 가을 학술발표 문집, 제 32권, 제 2호, 352~324쪽
 조건화, 양진호, 안병태, 강현석(2008), “고객의 효율적인 쇼핑을 위한 RFID/USN 기반 이동형리더기를 이용한 U-마트 네트워크”,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제 8권, 제 5호, 104~112쪽
 차맹규, 장효욱, 유기운, 김용일(2005), “전자식별 센서네트워크를 이용한 GIS 응용기술 활용방안 연구”, 한국 GIS학회 추계학술대회, 15~25쪽
 이대갑(2003), “지문과 스마트카드를 이용한 출입관리 시스템”, 아주대산업대학원
 이인호(2006), “개인의 사생활, 국가적 감시, 그리고 규범”, 정보통신정책연구원
 한국정보사회진흥원(2008), “LBS정책개발에 관한 연구”
 한국정보사회진흥원(2006), “생체인식시스템 시험기술 표준화 연구”
 김태호(2007), “유비쿼터스 서비스 이용의도에 관한 연구.” ,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대한민국 인터넷 쇼핑몰 리포트’, e비즈북스, 강병준지음
 이종선(2005), “유비쿼터스 환경하에서의 U-SCM 도입 및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 충북대 e비즈니스경영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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