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이동통신서비스산업의 e-bi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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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 론

II. 본 론
1. 이동통신서비스 산업의 현황
2. 이동통신서비스 산업의 e-biz 활용
Ⅰ. 인터넷 가반의 고객관리 체제
1. 고객관리를 위한 인터넷의 활용
2. 인터넷 기반 고객관리를 위한 기업별 IT전략
Ⅱ. 전사시스템의 구축 현황
1. 전사시스템 모델링 구축 및 구축 사례 (한국통신, SK텔레콤)
2. 전사적 DataWarehouse의 구축 사례 (SK텔레콤, 한국통신프리텔, LG텔레콤)
Ⅲ. 인터넷 사이트의 운용현황
1. SK텔레콤 (011)
2. 한국통신프리텔
3. 신세기 통신 (017)
4. 한국통신엠닷컴
5. LG 텔레콤
Ⅳ. 이동통신사의 CRM(고객관계관리)의 구축
1. 이동통신업체의 CRM의 필요성
2. 이동통신사의 CRM 추진
Ⅴ. 차세대시스템으로 거듭나는 빌링 시스템
Ⅵ. 전략경영의 출발은 지식경영

III. 결 론




본문내용

90년대 후반 들어 완전 경쟁 체제에 돌입한 통신시장에서 IT의 위력은 어느 때보다 빛났다. 단순한 '과금'의 역할에 국한돼오던 정보시스템은 고객관리시스템과 통합돼 기업 경쟁력을 한 차원 끌어올리는 주요 수단으로 부각된 것이다. 90년대까지 통신분야 정보시스템이 고객관리를 강화하는 구조로 탈바꿈하는 시기였다면, 2000년부터는 한 가지 과제를 더 안게 됐다. 그것은 e비즈니스 시대를 대비하는 일이다.

e비즈니스를 대비한 정보시스템의 일대 변화는 전 업종의 공통 숙제이기도 하지만 통신서비스 분야처럼 정보시스템의 역할이 고객관리에 직결되는 업종도 한치도 지체할 수 없는 최고의 과제로 등장했다. 이 때문에 통신서비스 사업자의 올해 IT 전략 1순위는 '정보시스템의 인터넷 기반 전환'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와함께 2년여전부터 강화돼온 CRM 체제 완성이나 복합상품, IMT2000, 무선 인터넷 등 신규 서비스 등장을 대비한 차세대 빌링시스템 설계, 지식경영체제를 통한 효율경영 등이 주요 IT 전략으로 추진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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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03.10 18: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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