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브랜드 자산의 구축과 관리 -청정원, 뉴코크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들어가는 말
2. 브랜드란?
1>브랜드의 정의
2>브랜드 구축이유
3>브랜드의 구축효과

3.브랜드 자산의 관리에 의한 사례
1>이미지브랜드
▶미원(대상-청정원)
2>경험적브랜드
▶코카콜라 - 뉴코크(New Coke)
4. 결론 및 시사점
5. 참고문헌
본문내용
2> 경험적브랜드
▶코카콜라 - 뉴 코크(New Coke)

1985년에 코카콜라사는 세상에서 가장 인기 있는 탄산음료 생산을 중지하고 이를 새로운 제조법으로 만든 음료인 뉴 코크로 대체하려 했다. 당시 시장 상황을 살펴보면 뉴 코크가 시판되기 전 코카콜라와 펩시콜라 간의 경쟁을 좀 더 자세히 되짚어 볼 필요가 있다.
두 회사간의 오래된 경쟁 관계는 소비자로 하여금 콜라에 대해 더욱 예민해지게 만들었다. 실제로 코카콜라사는 펩시콜라사가 ‘콜라’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것에 대해 소송을 제시했다가 패소한 바 있다.
하지만 법정 밖에서는 항상 코카콜라가 앞서나갔다. 2차 대전 직후, 타임(Time)지는 코크의 세계정복을 축하했으며, 1950년대 말, 코크는 펩시보다 5배의 매출을 기록했다.
그 후 10년간 펩시는 젊은이의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젊은 층을 타깃으로 한 전략은 펩시가 자사의 노년층 소비자를 코카콜라에 내어주는 희생을 감수해야 했지만, 결과적으로는 성공적이었음이 증명되었다. 특정 고객군에 집중함으로써, 펩시는 오래되고 고전적인 경쟁사의 이미지에 대항할 수 있는 위치를 확보했다.
참고문헌
5. 참고문헌

1) Henry Assael, 「소비자행동론」, p.522-559 . 한티미디어, 2009

2) 대상 홈페이지 - http://www.daesang.co.kr/

3) 청정원 관련기사 -http://www.chungjungwon.co.kr/

4) 네이버 용어사전 - http://terms.naver.com/index.nhn

5) (메이저 브랜드를 만드는)브랜딩 - 브랜드 메이저 . 새로운 사람들

6) 브랜드 마케팅 - 노장호 . 사계절

7) 표 첨부 -

http://cafe.naver.com/efoodservice.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85878&social=1

8) 통계청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시장 세분화 보고서
  • 브랜드라고 주장하고 있다. 남성 헤어컷에서 국내 최초는 될 수 없지만 체인 브랜드라는 점에서는 국내 최초가 분명하다. 이제까지의 이용실이나 미용실은 개인 사업자 중심의 소규모 사업으로 마케팅의 영역에서 제외되어 왔었다. 이런 상황에서 리컴인터내셔널(Licom International)이라는 마케팅 컨설팅과 광고, 프로모션을 전문으로 하는 벤처회사가 ,헤어컷시장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남성 고객의 불만을 해결할 수 있는 시장세분화 전략을 근간으로 남

  • [브랜드관리] 브랜드가치에 대한 이해와 사례연구
  • 브랜드 전략(Brand Strategy)의 중요성이 날로 증대되고 있는 가운데 지난해 말 한국을 다녀 간 마케팅 분야의 세계적 거장인 필립 코틀러 교수는마케팅의 핵심은 브랜드(Brand) 구축에 달려있으며, 브랜드(Brand) 구축하고 관리하는 것이 마케팅의 시작이자 끝이다.라고 말했다.2. 연구 목적현대는 산업 문명의 발달로 시장의 세계화가 급속히 진행되고 있다. 비슷한 품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수많은 기업들은 각기 다양한 방법으로 자사의 제품을 차별화

  • 브랜드 PR 전략) 브랜드 자산 관리법과 PR전략, 브랜드 구축 사례(나이키), PR 실패사례(뉴코크)
  • 브랜드 PR 전략) 브랜드 자산 관리법과 PR전략, 브랜드 구축 사례(나이키), PR 실패사례(뉴코크)목차* 브랜드 PR 전략Ⅰ. 브랜드 자산이란?Ⅱ. 소비자에 근거한 브랜드 자산 관리법Ⅲ. 브랜드 PR 전략1. 퍼블리시티2. 1-2-3 접근방식의 활용3. 후원의 역할4. 웹의 역할1) 웹사이트2) 광고와 후원 컨텐츠3) 인트라넷4) 고객용 엑스트라넷5) 웹 홍보6) 이메일Ⅳ. 브랜드 구축 사례(나이키)Ⅴ. 브랜드 PR 실패 사례(뉴코크)* 브랜드 PR전략1. 브랜드 자산이란?

  • 브랜드전략,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
  • 뉴얼 실패의 원인이 있기는 하지만 브랜드 리뉴얼에 대해 고객들이 반감을 가지지 않을 수 있도록 고객들을 잘 관리하지 못했다는 점도 그 원인이라할 수 있을 것이다. 브랜드란 그러나 브랜드 수명주기에 따라 노후화되기 마련이며 시간의 흐름과 함께 또는 시장상황의 변화로 인해 진부해진 브랜드를 재활성화하는 것이 필요한 순간이 있다. 이는 브랜드 수명을 연장할 수 있는 중요한 방법이며 장기적 브랜드 관리 전략에 있어 필요하다.기업이 전

  • [마케팅] 펩시콜라의 마케팅 전략 성공사례
  • 코크에 비해 협상력에서 경쟁 우위를 지닐 수 있었다. 가정 중심의 개인 소비전략에 눈을 돌렸다. 기존의 자동판매기와 소다수 판매점에 치중하는 것이 아닌 슈퍼마켓 유통으로 전환하면서 코크와의 격차를 줄였다.④ 마케팅/영업우선 점유율이 너무도 우세한 코크로 부터 시선을 끌기위해 반값전략을 실행, 성공하여 시장 2위로 올랐다. 마케팅의 경우 펩시는 브랜드 관리에 있어 차별화 전략을 구축하였다. Next generation이라는 브랜드 슬로건에서 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