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브랜드 자산의 구축과 관리 -청정원, 뉴코크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5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1. 들어가는 말
2. 브랜드란?
1>브랜드의 정의
2>브랜드 구축이유
3>브랜드의 구축효과
3.브랜드 자산의 관리에 의한 사례
1>이미지브랜드
▶미원(대상-청정원)
2>경험적브랜드
▶코카콜라 - 뉴코크(New Coke)
4. 결론 및 시사점
5.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경험적브랜드
▶코카콜라 - 뉴 코크(New Coke)
1985년에 코카콜라사는 세상에서 가장 인기 있는 탄산음료 생산을 중지하고 이를 새로운 제조법으로 만든 음료인 뉴 코크로 대체하려 했다. 당시 시장 상황을 살펴보면 뉴 코크가 시판되기 전 코카콜라와 펩시콜라 간의 경쟁을 좀 더 자세히 되짚어 볼 필요가 있다.
두 회사간의 오래된 경쟁 관계는 소비자로 하여금 콜라에 대해 더욱 예민해지게 만들었다. 실제로 코카콜라사는 펩시콜라사가 ‘콜라’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것에 대해 소송을 제시했다가 패소한 바 있다.
하지만 법정 밖에서는 항상 코카콜라가 앞서나갔다. 2차 대전 직후, 타임(Time)지는 코크의 세계정복을 축하했으며, 1950년대 말, 코크는 펩시보다 5배의 매출을 기록했다.
그 후 10년간 펩시는 젊은이의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젊은 층을 타깃으로 한 전략은 펩시가 자사의 노년층 소비자를 코카콜라에 내어주는 희생을 감수해야 했지만, 결과적으로는 성공적이었음이 증명되었다. 특정 고객군에 집중함으로써, 펩시는 오래되고 고전적인 경쟁사의 이미지에 대항할 수 있는 위치를 확보했다.
- 참고문헌
-
5. 참고문헌
1) Henry Assael, 「소비자행동론」, p.522-559 . 한티미디어, 2009
2) 대상 홈페이지 - http://www.daesang.co.kr/
3) 청정원 관련기사 -http://www.chungjungwon.co.kr/
4) 네이버 용어사전 - http://terms.naver.com/index.nhn
5) (메이저 브랜드를 만드는)브랜딩 - 브랜드 메이저 . 새로운 사람들
6) 브랜드 마케팅 - 노장호 . 사계절
7) 표 첨부 -
http://cafe.naver.com/efoodservice.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85878&social=1
8) 통계청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