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자산 개념/경제적가치/브랜드자산관리/브랜드인지도증진방법/상표확장전략/나의의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17 / 2016.02.17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브랜드자산 개념/경제적가치/브랜드자산관리/브랜드인지도증진방법/상표확장전략/나의의견 레포트입니다.
- 목차
-
1. 브랜드의 개념의 배경과 유래
2.브랜드자산의 개념과 경제적가치,관리
3. 브랜드 자산 구축
4. 브랜드 자산 관리
4-1 브랜드인지도 개념,인지도증진방법
4-2. 브랜드 이미지,연상의 개념과 브랜드연상 특성,유형
5. 상표확장전략의 개념,장단점,상표확장 성공하는경우
6. 결론 - 나의의견
- 본문내용
-
상표나 브랜드를 만들고 나서 기업은 어떻게 하면 이 상표를 소비자들이 기억하게 할까, 어떻게 하면 이 상표를 유명하게 만들까에 노심초사한다. 그러다 일단 상표가 유명해지면 마치 종착역에 다다른 것처럼 더 이상 상표나 브랜드를 관리할 필요가 없는 것으로 생각하는 수가 종종 있다. 여러 사람이 진통해열제를 아스피린이라고 부르는 것에 그저 흐뭇해한 채, 그 가치를 모든 사람들이 조금씩 도둑질해 가는 것을 눈치채지 못하는 것이다. 정작 상표의 가치를 결정하는 것은 바로 이 유명단계의 상표를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달려 있는데도 말이다. 유명상표를 유명상표로 유지하는 것은 의외로 쉽지 않다. 소비자들은 그 상표가 너무나 유명하기 때문에 자꾸만 상표명칭을 그 상품에 대한 일반명칭으로 인식하려고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업은 그것이 상품에 대한 일반명칭이 아니라, 예를 들어, 3M 사가 사용하는 유명상표 이름임을 꾸준히 소비자에게 인식시켜야한다. 유명인사가 되었을 때 그 명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유명하지 아니하였을 때보다 몇 배 더한 수고와 노력을 하여야 하는 것처럼 말이다.
얼마 전에 초코파이도 특정기업의 상표가 아니라 초코렛을 입힌 파이에 대한 일반명칭이라는 대법원 판결이 있었다. 경쟁업자들이 마치 초코파이를 보통명칭처럼 그 앞에 오리온, 롯데, 해태 등의 출처를 알리는 표시와 함께 오랫동안 사용하여 온 것을 상표권자가 방치해, 이제 소비자에게 그것은 일반명칭으로 자리잡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에 비해, 1930년대에 스카치테이프를 만들었던 3M사는 스카치라는 상표가 유명해지자, 그것이 일반명칭이 되지 않고 유명상표로 남도록 하기 위하여 꾸준히 노력해왔다. 광고를 통해 `스카치`는 3M 상표임을 주지시키고, 스카치가 등록상표임을 지칭하는 노력을 기울였으며, 잡지나 사전류에 상표가 상품명으로 사용되는 경우 이의 시정 등을 요구하여 꾸준히 상표관리를 해왔다.
기업과 뗄 수 없는 것이 브랜드이다. 브랜드의 유명도가 기업의 승패를 좌우하기도 한다.
유명상표, 유명 브랜드는 그 높고 화려한 위치로 자랑스럽지만 또한 무명상표로 떨어지는 가장 가까운 곳에 위치한다는 사실을 기업은 잊어서는 안 된다. 상표나 브랜드를 만들고 나서 기업은 어떻게 하면 이 상표를 소비자들이 기억하게 할까, 어떻게 하면 이 상표를 유명하게 만들까에 노심초사한다. 그러다 일단 상표가 유명해지면 마치 종착역에 다다른 것처럼 더 이상 상표나 브랜드를 관리할 필요가 없는 것으로 생각하는 수가 종종 있다. 여러 사람이 진통해열제를 아스피린이라고 부르는 것에 그저 흐뭇해한 채, 그 가치를 모든 사람들이 조금씩 도둑질해 가는 것을 눈치채지 못하는 것이다. 정작 상표의 가치를 결정하는 것은 바로 이 유명단계의 상표를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달려 있는데도 말이다. 유명상표를 유명상표로 유지하는 것은 의외로 쉽지 않다. 소비자들은 그 상표가 너무나 유명하기 때문에 자꾸만 상표명칭을 그 상품에 대한 일반명칭으로 인식하려고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업은 그것이 상품에 대한 일반명칭이 아니라, 예를 들어, 3M 사가 사용하는 유명상표 이름임을 꾸준히 소비자에게 인식시켜야한다. 유명인사가 되었을 때 그 명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유명하지 아니하였을 때보다 몇 배 더한 수고와 노력을 하여야 하는 것처럼 말이다.
얼마 전에 초코파이도 특정기업의 상표가 아니라 초코렛을 입힌 파이에 대한 일반명칭이라는 대법원 판결이 있었다. 경쟁업자들이 마치 초코파이를 보통명칭처럼 그 앞에 오리온, 롯데, 해태 등의 출처를 알리는 표시와 함께 오랫동안 사용하여 온 것을 상표권자가 방치해, 이제 소비자에게 그것은 일반명칭으로 자리잡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에 비해, 1930년대에 스카치테이프를 만들었던 3M사는 스카치라는 상표가 유명해지자, 그것이 일반명칭이 되지 않고 유명상표로 남도록 하기 위하여 꾸준히 노력해왔다. 광고를 통해 `스카치`는 3M 상표임을 주지시키고, 스카치가 등록상표임을 지칭하는 노력을 기울였으며, 잡지나 사전류에 상표가 상품명으로 사용되는 경우 이의 시정 등을 요구하여 꾸준히 상표관리를 해왔다.
기업과 뗄 수 없는 것이 브랜드이다. 브랜드의 유명도가 기업의 승패를 좌우하기도 한다.
유명상표, 유명 브랜드는 그 높고 화려한 위치로 자랑스럽지만 또한 무명상표로 떨어지는 가장 가까운 곳에 위치한다는 사실을 기업은 잊어서는 안 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