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세분화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5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시장세분화(Market Segmentation)는 하나의 제품시장을 여러 개로 나누어서 공략하는 마케팅 기법이다. 세그멘테이션이 의미 있는 이유는 동일한 마케팅 액션에 대해 각 세그멘트별로 다르게 반응할 수 있기 때문인데, 세그멘테이션이 왜 필요한지, 또 어떤 식으로 세그멘테이션을 하는지를 먼저 알아 보도록 하겠다.
(1) 시장세분화의 필요성
소비자의 취향과 선호도는 극단적으로 다양하다.(heterogeniety of consumer preference) 여기에 대해서는 더 말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그런데, 그런 다양한 취향의 분포는 어떨까? 선호도는 극단적으로 다양하지만 그 분포는 종형의 정상분포를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위 그림처럼 평균적인 부분에 속하는 사람이 가장 많고 양 끝으로 갈수록 크기가 줄어 든다. 음식이라면 아주 매운 맛을 즐기는 사람부터 매우 싱거운 것을 즐기는 사람까지 매우 다양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평균 근처에 속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의 목표시장(target market)은 어디로 잡는 게 합리적일까?
가장 크기가 큰 평균 쪽에 맞추자는 게 당연한 결론이다. 문제는, 우리만 그렇게 생각하는 게 아니라 다른 경쟁자도 그렇게 생각한다는 데 있다고 하겠다. 대부분의 플레이어들이 그런 생각을 하기 때문에 볼륨이 가장 큰 중간 부분은 항상 가장 경쟁이 치열하다. 그래서 볼륨은 매우 크되, 이익은 별로 남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것을 다수의 오류(The Majority Fallacy)라고 한다.
크기가 가장 크다는 이유로 평균적인 시장을 목표로 하다가 수익성 높은 작은 세그멘트를 놓치는 것을 뜻한다.
이처럼, 단순히 소비자가 얼마나 많을까만을 기준으로 목표시장을 선택해서는 안 되기 때문에 시장세분화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수익성 측면에서는 작은 세그멘트쪽이 훨씬 클 수 있기 때문이다. (80/20 원칙)
그런데 시장세분화에는 비용이 소요된다. 여러 제품군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생산에서부터 마케팅까지 부가적인 비용이 소요된다. 그러므로 많이 세그멘테이션을 하는 것이 꼭 바람직하진 않다. 일차적으로 비용이 올라 가고, 또한 동일한 제품라인에 여러 브랜드를 출시한 경우 그 브랜드끼리 내부경쟁을 하는 부작용도 나타나기 때문이다. 적절한 세그멘테이션은 이러한 비용과 매출을 비교해서 적절한 균형을 이루는 점이 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오로라월드 마케팅 분석 -미국시장 진출 전략
  • 시장 전략 오로라월드의 성공요인 오로라월드의 현재 오로라월드의 미래 시장전망 오로라월드의 방향 자료출처오로라월드 마케팅 분석 보고서 요약오로라월드가 사업초기 성공의 발판으로 삼았던 미국 시장은 전체 시장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꾸준한 성장과 다양한 수요, 경기에 둔감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오로라월드는 기술력과 품질을 강점으로 삼아 소득(중산층)과 연령을 기준으로 한 시장세분화를 통하여 미국시장에 접근하였

  • [소비자행동론] 시장세분화와 미시마케팅 사례 -여인닷컴
  • 시장세분화※ 연령 및 성별 기준의 세분화⇒ 여인닷컴은 불특정 다수의 네티즌을 구매대상으로 삼는 대신, 여성들의 필수품인 화장품이나 향수 등으로 제품 품목을 한정시키고 그 제품을 많이 찾는 20~30대 여성시장을 공략하기로 했다.‘여인닷컴’ 의 마케팅 전략은 단일 시장 집중화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화장품이라는 단일제품으로 20~30대 여성의 단일 세분 시장에 소구하는 전략으로 가장 단순한 형태이다. 이 전략을 이용하는 기업은 집

  • [마케팅관리론] 블링펜 마케팅전략
  • 시장상황에서 우리는 다음과 같이 신제품 ‘블링펜’의 마케팅 전략을 세웠다.SWOT 분석을 통해서 S-0전략인「광고와 참여형식의 홍보활동을 통하여 블링펜의 간편성을 인식시킨다」를 택하였다. 이 전략을 통하여 네일산업 내의 전례가 없던 제품의 장점을 강조하여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자극, 구입하도록 유도 할 것이다.다음 STP 전략에서는 시장을 여성 고객의 나이와 매니큐어 시장가격에 따라 세분화하였다. 그 중 블링펜은 소득이 적고, 또한 외

  • 위니아 만도의 딤채, 시장 상황 분석, SWOT 분석
  • 보고서의 제목딤 채I Threat Opportunity - 경쟁자의 증가 - 틈새시장 공략                                                - 소비자 동향 - 시장 선도자적 위치 - 주택공급의 증가에 따른 가능성 - 생활 방식의 변화 SWOT 분석3딤 채I Segmentation : 시장세분화 인구통계적특성 연령 30대 후반~50대 연령층 주부 소득수준 월300만원 이상 고소득 거주 아파트 및 빌라가구구성2-3세대 구매행동적특성 라이프스타일특성 STP 전략4딤

  • LG탭북 마케팅전략 분석
  • 마케팅 분석노트북과 태블릿의 융합,CONTENTS보고서 요약I. 서론1. 조사 목적2. 주제 선정 배경3. 기업 소개II. 본론1. 시장 상황 분석1.1 전반적인 시장 상황1.2 시장매력도1.3 LG탭북 SWOT 분석(1) 강점(Strength)(2) 약점(Weakness)(3) 기회(Opportunity)(4) 위협(Threat)2. LG탭북 STP 분석2.1 시장세분화(Segmentation)2.2 표적시장설정(Targeting)2.3 포지셔닝(Positioning)3. LG탭북 마케팅 믹스 4P전략분석3.1 제품(Product)3.2 가격(Price)3.3 유통(Place)3.4 촉진(Promotion)(1) TV 광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