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전략,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1.20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I. 서론

브랜드 리뉴얼 실패와 관련한 유명한 사례가 있다. 1970년대 펩시가 미국 내에서 ‘펩시 챌린지’ 이벤트를 통해 소비자들이 컵에 어떠한 브랜드가 있는지 전혀 모르는 상태에서 눈을 가리고 맛보게 한 후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집어드는 블라인드 테스트를 실시했다. 거리, 쇼핑몰, 방송 등에서 실시한 테스트는 참가자들은 늘 언제나 펩시를 집어들었다. 이에 고무된 펩시는 1980년대 들어서면서부터 전세계적으로 켐페인을 실시하였다. 이에 1981년 코카콜라의 시장점유는 급기야 사상 최저인 24% 미만으로 급락하고 말았다. 위기 의식을 느낀 코카콜라는 수많은 소비자 조사를 통해 펩시의 단 맛을 능가하는 새로운 코크를 개발하게 된다. 그리고 엄청남 예산을 책정하여 뉴 코크(New Coke)를 발매하였다.

뉴 코크의 판매는 저조했고 소비자들은 ‘내 추억의 코카콜라를 돌려달라’며 항의했다. 얼마 후 코카콜라는 뉴코크의 생산을 중단하고 원조 코카콜라의 재발매를 발표한다. 즉 미국 소비자들에게 코크는 단순한 탄산 음료수들 중의 하나가 아니라 추억의 캠핑, 운동회, 첫사란, 파티 등과 같은 감성적 애착의 대상이며 자산이었기 때문이었다.

또한 브리티시 에어웨이즈는 비행기 꼬리 부분에 있던 영국 국기를 없애고 대신 브리티시 에어웨이즈가 세계적인 항공사라는 것을 상징하는 새 이미지를 삽입했는데, 많은 사람들은 이를 비애국적행위라 규정 지었다. 브리티시 에어웨이즈는 엄청난 비용 손실을 떠안고 비행기 꼬리부분 장식을 뜯어버려야 했다.

두 사례 모두 고객을 잘 파악하지 못했다는 점에서 리뉴얼 실패의 원인이 있기는 하지만 브랜드 리뉴얼에 대해 고객들이 반감을 가지지 않을 수 있도록 고객들을 잘 관리하지 못했다는 점도 그 원인이라할 수 있을 것이다.

브랜드란 그러나 브랜드 수명주기에 따라 노후화되기 마련이며 시간의 흐름과 함께 또는 시장상황의 변화로 인해 진부해진 브랜드를 재활성화하는 것이 필요한 순간이 있다. 이는 브랜드 수명을 연장할 수 있는 중요한 방법이며 장기적 브랜드 관리 전략에 있어 필요하다.

참고문헌
국내문헌
서문식, 김유경(2003), 온라인 브랜드 공동체 의식이 브랜드 커뮤니티 동일시와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마케팅관리연구 제8권 제 2호 pp. 49-77

성영신, 한민경, 박은아(2004), 브랜드 성격이 브랜드 애착에 미치는 영향: 커뮤니티 몰입도에 따른 차이 비교,” 한국심리학회지, 제5권 제3호, pp 15-34

구유리 (2006), 노후화된 브랜드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재활성화(Revitalization)를 위한 연구, 디자인학연구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통권 제 67호 Vol. 19 No.5


국외문헌
Aaker David A.(1991), Managing Brand Equity, New York: The Free Press.

Algedheimer, Dholakia, and Herrmann(2005), “The social influence og brand community; Evidence from European car clubs”, Journal of marketing, 69(July).pp.19-34

Batra, Rajeev, and Olh T. Ahtola (1990), “Measuring the Hedonic and Utilitarian Sources of Consumer Attitutes,” Marketing Letters 2(2), 159-70

Bowlby, J. (1969). Attachment and Loss; Vol. 1.Attachment. New York; Basic Books

Bowlby, J. (1979). The Making and Breaking of Affectional Bonds. LondonTavistock

Blau, P. (1964), Exchange and Power in Social Life, New York; Wiley
Bowlby, J. (1980). Attachment and Loss; Vol. 3. Loss : Sadness and Depression, New YorkBasic Books.


Bhattacharya, C.B., and Sankar Sen(2003), “Consumer-company identification: A framework for understanding consumer’s relationships with companies”, Journal of Marketing, 67(April)

Chaudihuri and Holbrook (2001), The Chain Effects from Brand Trust and Brand Affect to Brand Performance, Journal of Marketing

Dhar, Ravi and Klaus Wertenbroch(2000), “Consumer Choice Between Hedonic and Utilitarian Goods,” Jout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37(Feb),60-71

Homans, G. (1961), Social Behaviour: Its Elementary Forms. New York: Harcourt Brace and World.

Strahilevitz, Michal and George Loewenstein(1998), “The Effect of Ownership History on the Valuation of Objects,” Journal of Consumet Research, Vol.25(December), 276-289

Thomson, Matthew, Macinnis, Deborah J., and Park, C. Whan(2005), “The ties that bind: Measuring the strength of consumers’ emotional attachments to brands,: 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 15(1), pp77-91

Park, C. Whan, Sandra Milberg, and Robert Lawson(1991), :Evaluation Brand Extention: The Role of Product Feature Similarity and Brand Concept Consistency,”, Journal of Consumer Research,18(September), 185-193

Wallendorf, M. and Eric J. Arnould(1988), “My Favorite Things: A Cross-Cultural Inquiry into Attachment, Possessiveness and Social linkag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14), March, pp. 531-54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