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LG25 편의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1. 본 보고서의 목적
2. 최근의 유통환경과 유통의 중요성
3. 유통환경에서의 편의점의 위치와 특성
4. LG25를 선택한 이유
Ⅱ. 사례를 통한 편의점 분석-LG25를 중심으로
1. 전체적인 편의점 업계의 시장현황
2. 편의점업계의 경쟁구도와 LG25의 시장위치
3. LG25의 SWOT분석
4. SWOT분석의 강점 중 물류시스템
Ⅲ. 편의점이 나아가야 할 방향
1. SWOT분석의 약점보완
2. 시장에서 보는 편의점의 향후방향
3. 조원들이 생각하는 향후발전방향의 제안
Ⅳ. 결 론
1. 보고서의 정리
2. 보고서의 한계점 및 의의
- 본문내용
-
Ⅰ. 서 론
1. 본 보고서의 목적
소매상은 제조업자, 도매상, 소매상, 소비자로 구성되는 유통경로에서 최종 소비자와 직 접접촉한다는 점에서 제조업자와 도매상의 판매성과에 큰 영향을 미친다. 소매상은 유통 경로상에서 제조업자와 소비자, 도매상과 소비자 사이에서 여러기능을 수행하는데, 최근 에 들어 소매상이 채널의 리더역할을 하게 됨에 따라 제조업자에서 도매상에 이르는 역할 을 조금씩 넘보게 되었다. 이러한 대표적인 소매업의 형태에는 여러 형태가 있지만 우리 조에서는 고가격, 고회전율, 고마진을 특징으로 하는 편의점의 전체적인 특성을 LG25의 사례를 중심으로 알아보고 향후발전방향에 대해서 생각해 보는 것을 본 보고서의 목적으 로 한다.
2. 최근 유통환경과 유통의 중요성
(1) 유통환경
① 유통산업의 발전
종합할인점, TV홈쇼핑, 인터넷쇼핑몰 등 신업태들이 국내 유통산업이 변혁을 주도 하고 있다. 대기업들의 진출이 활발하며, 선진국의 대형 소매업체들도 국내시장에 대 한 공략을 강화하고 있다. 이러한 유통시장의 경쟁격화, 매장대형화, 물류정보화기 법, 고도화 등이 가속화되며 기업형 유통이 차지하는 비중이 증가되고 있다. 또한 신세대 소비자들의 니즈(needs)를 충족을 만족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경향에 발맞추어 대형 유통업체는 고수준의 시설을 갖추어 양질의 원스톱 쇼 핑을 추구하며, 편의점을 비롯한 소규모 유통업체는 접근의 편리성과 다양한 생활 서 비스 제공하며 성장을 계속하고 있는 실정이다.
② 뉴미디어의 확산, 소비자의 저가격 및 편의성 추구, 여성의 사회진출 확대
유통에 엔터테인먼트 개념이 부가된 엔터테인먼트 쇼핑몰은 단순한 쇼핑차원을 넘 어서 여가 및 문화생활까지 변화시키며 브랜드력과 체험마케팅에 기반을 둔 체험 전 문점이 고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③ 대표적인 유통형태
- 엔터테인먼트 쇼핑몰
- 대형할인점 및 백화점
- 인터넷쇼핑
- 택배네트워크
- 편의점
- 참고문헌
-
현병언외, 신물류관리, 율곡출판사, 2003. 02.
이수동, 유통관리, 법문사, 2002, 01.
원현진, 한국 토종 편의점 브랜드 LG25의 약진, 2003.
이호창, SCM의 성공적 구현을 위한 주요 성공요인 분석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0.
최충묵, 유통정보시스템을 통한 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 한남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3.
한경비즈니스, 2004. 08.03.
매일경제 신문기사, 2004. 08.23.
한국경제 신문기사, 2004. 09.20.
<인터넷 사이트>
LG25 홈페이지
훼밀리마트 홈페이지
세븐일레븐 홈페이지
http://blog.naver.com/tomozkiss/2519117중 “국제경영환경”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감정노동 특징,원인분석과 감정노동 문제점 및 사례연구와 감정노동 문제 해결방안 제시
- [경영전략] Michael Porter(마이클포터)의 5 forces model 사례분석(맥카페와 스타벅스)
- 동기부여 이론, 맥그리거의 XY 이론
- 쏘카 SOCAR 기업 경쟁우위분석과 SWOT분석 및 쏘카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아모레퍼시픽 SWOT분석과 기업소개 / 아모레퍼시픽 미래전략 방향 제언
- [회사법] 법인격부인론
- [스포츠마케팅] 한국 프로농구 KBL의 활성화
- 마켓컬리 SWOT분석과 성공비결 / 마켓컬리 다양한 경영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마켓컬리 향후전략 3가지 제시
- 대선주조 마케팅전략/기업소개/환경분석/경쟁우위/STP,4P전략및매력도분석/결론및소감
- 통제적 가정의 부모유형 9가지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여 본인이 선택한 부모유형의 정의와 선택이유, 장점·단점, 자녀라면 어떻게 지혜롭게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여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