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LG25 편의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본 보고서의 목적
2. 최근의 유통환경과 유통의 중요성
3. 유통환경에서의 편의점의 위치와 특성
4. LG25를 선택한 이유

Ⅱ. 사례를 통한 편의점 분석-LG25를 중심으로
1. 전체적인 편의점 업계의 시장현황
2. 편의점업계의 경쟁구도와 LG25의 시장위치
3. LG25의 SWOT분석
4. SWOT분석의 강점 중 물류시스템

Ⅲ. 편의점이 나아가야 할 방향
1. SWOT분석의 약점보완
2. 시장에서 보는 편의점의 향후방향
3. 조원들이 생각하는 향후발전방향의 제안

Ⅳ. 결 론
1. 보고서의 정리
2. 보고서의 한계점 및 의의
본문내용
Ⅰ. 서 론

1. 본 보고서의 목적
소매상은 제조업자, 도매상, 소매상, 소비자로 구성되는 유통경로에서 최종 소비자와 직 접접촉한다는 점에서 제조업자와 도매상의 판매성과에 큰 영향을 미친다. 소매상은 유통 경로상에서 제조업자와 소비자, 도매상과 소비자 사이에서 여러기능을 수행하는데, 최근 에 들어 소매상이 채널의 리더역할을 하게 됨에 따라 제조업자에서 도매상에 이르는 역할 을 조금씩 넘보게 되었다. 이러한 대표적인 소매업의 형태에는 여러 형태가 있지만 우리 조에서는 고가격, 고회전율, 고마진을 특징으로 하는 편의점의 전체적인 특성을 LG25의 사례를 중심으로 알아보고 향후발전방향에 대해서 생각해 보는 것을 본 보고서의 목적으 로 한다.

2. 최근 유통환경과 유통의 중요성
(1) 유통환경
① 유통산업의 발전
종합할인점, TV홈쇼핑, 인터넷쇼핑몰 등 신업태들이 국내 유통산업이 변혁을 주도 하고 있다. 대기업들의 진출이 활발하며, 선진국의 대형 소매업체들도 국내시장에 대 한 공략을 강화하고 있다. 이러한 유통시장의 경쟁격화, 매장대형화, 물류정보화기 법, 고도화 등이 가속화되며 기업형 유통이 차지하는 비중이 증가되고 있다. 또한 신세대 소비자들의 니즈(needs)를 충족을 만족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경향에 발맞추어 대형 유통업체는 고수준의 시설을 갖추어 양질의 원스톱 쇼 핑을 추구하며, 편의점을 비롯한 소규모 유통업체는 접근의 편리성과 다양한 생활 서 비스 제공하며 성장을 계속하고 있는 실정이다.
② 뉴미디어의 확산, 소비자의 저가격 및 편의성 추구, 여성의 사회진출 확대
유통에 엔터테인먼트 개념이 부가된 엔터테인먼트 쇼핑몰은 단순한 쇼핑차원을 넘 어서 여가 및 문화생활까지 변화시키며 브랜드력과 체험마케팅에 기반을 둔 체험 전 문점이 고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③ 대표적인 유통형태
- 엔터테인먼트 쇼핑몰
- 대형할인점 및 백화점
- 인터넷쇼핑
- 택배네트워크
- 편의점
참고문헌
현병언외, 신물류관리, 율곡출판사, 2003. 02.
이수동, 유통관리, 법문사, 2002, 01.
원현진, 한국 토종 편의점 브랜드 LG25의 약진, 2003.
이호창, SCM의 성공적 구현을 위한 주요 성공요인 분석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0.
최충묵, 유통정보시스템을 통한 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 한남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3.
한경비즈니스, 2004. 08.03.
매일경제 신문기사, 2004. 08.23.
한국경제 신문기사, 2004. 09.20.

<인터넷 사이트>
LG25 홈페이지
훼밀리마트 홈페이지
세븐일레븐 홈페이지
http://blog.naver.com/tomozkiss/2519117중 “국제경영환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7-Eleven `세븐일레븐` 마케팅전략 분석
  • 분석1-1. 시장규모 및 시장동향‘훼미리마트냐, LG25냐, 아니면 복병 세븐일레븐이냐.’ 올해 편의점 업계 경쟁에서 핵심 관전 포인트는 단연 ‘1위 싸움’이다. 유통업계가 ‘백화점은 롯데, 할인점은 이마트’식으로 1위 다툼이 끝났지만 편의점 업계엔 아직 확실한 1위가 없기 때문이다. 실제 최근 몇 년간 해마다 엎치락뒤치락을 거듭했다. 1000호점 돌파 는 롯데계열 세븐일레븐이 2001년말 이룩했지만 보광계열 훼미리마트 가 지난해 말 1430호점 개점

  • [물류정보시스템] LG25시 분석
  • 편의점 현황브랜드업체명총가맹점수기준평수보증금(만원)인테리어비용총비용마진율LG25시바이더웨이미니스톱훼미리마트세븐일레븐LG유통동양마트대상유통보광훼미리마트코리아세븐74025031085086028202025∼3025∼303000∼400015005002000∼100001500본사지원50%본사지원평당80∼100본사지원본사지원4600∼56001500∼30001580∼160037003000∼1100030∼3521304040∼45(위탁가맹점 기준, 단위:만원, 00년도 12월 기준)시장분석경쟁사 분석훼

  • [유통] LG25 경영분석과 향후방안
  • 목 차서 론1. 편의점이란1. 개념2. 편의점의 시작3. 편의점의 소비경향4. 편의점의 특징본 론1. 유통,물류 여건 및 전망2. LG유통의 전반적 소개3. LG유통 제무제표현황4. LG255. LG25운영시스템6. LG25의 경영시스템7. 경쟁사 분석8. 경쟁사분석에 대한 가격비교9. 시장 포지셔닝10. SWOT 분석결 론1. 편의점의 향후방안 제시2. LG25의 향후방안 제시3. 신문기사 자료서 론1. 편의점이란?1) 개념주로 역주변 도로변 등 이용하기 편리한 곳에 입지하여

  • [유통관리]LG유통(LG25)의 경영분석
  • 목 차서 론1. 편의점이란1) 개념2) 편의점의 시작3) 편의점의 소비경향4) 편의점의 특징본 론1. 유통,물류 여건 및 전망2. LG유통의 전반적 소개3. LG유통 제무제표현황4. LG255. LG25운영시스템6. LG25의 경영시스템7. 경쟁사 분석8. 경쟁사분석에 대한 가격비교9. 시장 포지셔닝10. SWOT 분석결 론1. 세계 일류 편의점으로 나아가는 LG25의 향후 방안 제시 2. 신문기사 자료3. 참고 문헌 및 사이트서 론1. 편의점이란?1) 개념주로 역주변 도로변 등 이

  • [유통] LG25의차별화전략
  • LG25의 성과4. 다른 유통업체 차별화 전략1) 롯데마그넷 2) 할인점3) 한국후지쯔4) 한국 IBM5. SWOT분석6. LG25가 나아가야 할 방향7. 참고문헌http://my.netian.com/~yeonmin/note/log.htmhttp://www.csjournal.or.kr/http://www.lg25.co.kr/http://www.webweek.co.kr/read.htm?no=163&part=markethttp://www.mk.co.kr/http://www.jeonju.ac.kr/~sybaek/mis264.htmhttp://www.empas.com/1. LG25지난 90년 국내 독자 개발브랜드 LG25를 통해 편의점 사업에 본격적으로 진출한 LG유통은 현대인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춘 다양한 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