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할인점분석]대형유통할인점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17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대형할인점의 출점이 부산지역 사회에 미치는 영향

1. 국내 할인점시장 현황과 성장전략
1) 국내 유통시장 트렌드

2. 국내 할인점시장 현황
1). 할인점의 개념과 특징
2). 국내 할인점의 성장현황
3) 할인점 성장배경과 고객속성의 변화
4). 할인점과 타업태와의 비교

3. 대형할인점이 주는 영향
1) 사회적 영향
2) 경제적 영향
3) 정책적 영향
4) 환경적 영향
4. 대형할인점의 출점으로 영향을 미치게 될 각 대상들과 요인들
1) 긍정적 요인
2) 소비자의 구매위험 감소
3) 부적적인 요인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할인점은 일반적인 표준상품을 저비용 경영구조에 기초하여 상시적으로 싼 가격으로 파는 소매상이다. 즉, 재고처리, 하자품 등 저품질의 제품을 판매하거나 일부 품목만 판촉수단으로 할인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점포에서 판매하는 것과 동일한 표준 브랜드를 정규적으로 전품목에 걸쳐 상시적으로 저가판매를 하는 소매점으로 정의할 수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할인점은 신세계의 E-마트가 국내 할인점 가운데 가장 큰 확장을 하였고 롯데 마그넷과 홈플러스가 뒤를 잇고 까르푸나 월마트 등이 진출하여 있는 상태이다. 우리나라의 할인점 성장은 당분간 계속 될 것이로 전망되는데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이다. 현재 우리는 백화점, 편의점과 더불어 대형할인점의 홍수시대에 살고 있다. 몇 년 전부터 불어 닥친 할인점의 열풍은 쉽사리 사그라질 기세가 아니다. 1993년부터 유통시장의 국제적인 개방에 따른 외국선진 유통업체들의 국내진입과 이에 대응하는 국내 유통업체들의 대형화 추세, 그리고 인터넷의 보급으로 인한 전자상거래 등 무점포 거래의 확산은 기존상업활동을 담당하던 도심지의 쇠퇴와 더불어 신상업지의 등장, 소비시장의 광역화 등 도시 상권 및 도시공간에 대하여 급속한 변화를 불러일으켰다.
특히, 대형할인점의 등장은 IMF라는 경제위기 속에서의 여러가지 사회적 여건의 변화와 소비자의 지가 지향적 소비형태로의 변화는 물론 대규모 점포설립·영업관련 규제의 개혁 및 저가부지공급의 확대에 따른 도시외곽지대의 활성화 등 적극적인 정부의 활성화정책으로 인해 매우 큰 성장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마케팅원론]지역 판촉방법에 따른 소비자 반응에 관한 실증적 연구: PC 제품의 소매를 중심으로
  • 연구모형 36국 문 요 약지역 판촉방법에 따른 소비자 반응에 관한 실증적 연구- PC 제품의 소매를 중심으로 -국내 컴퓨터 유통산업은 전속 유통점인 대리점과 대형할인점, 그리고 방송 및 통신판매로 구분 할 수 있다. 이중 소매 대리점의 판매량 증가시키려는 목적에 있어 제품의 단기적인 판매 증가 수단으로 촉진활동과 그 외의 활동에 대해서 소매점의 자원을 적절하게 할당시켜야 하는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이에 최적의 자원할당을 위한 일환으

  • [자치행정] 지역 소도시내 대형할인점 진출에 따른 공존전략 연구
  • 대형 슈퍼마켓이 발달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대형할인점이 틈새시장을 파고들 수 있었다. 또한, 승용차 보급률이 높아지면서 원거리 쇼핑이 가능해 지고, 주말 쇼핑 추세가 확대되면서 대형할인점의 이용수요가 크게 증가한 때문이다. 이처럼 대형할인점이 중소도시 지역사회에까지 진출하여 빠르게 증가, 성장함으로써 이제는 모든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력이 상당한 수준에 이르렀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그 영향력이라는 것이 소비자에게는 더 낮

  • [마케팅] 월마트와 이마트의 마케팅 경영전략 분석
  • 대형할인점이 국내 유통산업에 미치는 영향 412. 월마트의 한국시장진출 41(1) 월마트코리아의 연혁 41(2) 월마트 한국 진출 과정 423. 월마트의 SWOT분석 44(1) strength 44(2) weakness 45(3) opportunity 45(4) threat 464. 이마트의 발전과정 46(1) 이마트의 성공요인 465. 월마트와 이마트의 전략 비교 47(1) 월마트와 이마트의 마케팅전략 비교 47Ⅴ. 결 론 56부록 58◉ 월마트의 샘월튼 59◉ 월마트 관련 기사 모음 63◉한국내 월마트 분점의 사회활동현황 76Ⅰ. 서론

  • 샴푸 구매 시소 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
  • 분석 파악하여 이에 따른 마케팅전략의 수립이 절실히 요구되어지므로 본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우리는 이 연구에서 샴푸구매 시 소비자행동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분석하기로 한다. 2. 연 구 질 문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은 샴푸를 구매할 때 어떤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가? 에 초점을 두고,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마케팅의 4p mix인 제품, 가격, 유통, 촉진(광고, 인적)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하나의 샴푸 브랜드가 만

  • [졸업][유통]대형할인점을 이용하는 소비자의 충동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 분석방법제4절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Ⅳ. 연구결과제1절 측정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검증제2절 대형할인점을 이용하는 소비자의 일반적인 구매행동제3절 대형할인점 이용 소비자들의 충동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제4절 대형할인점의 이미지와 충동구매행동간의 상관관계 Ⅴ. 결론제 1 절 결론 및 요약제 2 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참고문헌 부록 : 설문지Ⅰ. 서론1996년 국내 유통시장이 완전 개방되면서 많은 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