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업 브랜드경영론] 원할머니 보쌈과 놀부보쌈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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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1. 서론
1.1 주제선정배경

2. 본론
2.1 브랜드 플랫폼 비교
1) 경영철학
2) 미션과 비전

2.2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성요소 비교
1) 브랜드 네임
2) 브랜드 로고&심볼
3) 브랜드 캐릭터
4) 브랜드 도메인
5) 브랜드 컬러
6) 브랜드 슬로건

2.3 브랜드 전략 비교
1) 브랜드 구조
2) 브랜드 확장
3) 브랜드 인지도
4) 브랜드 에쿼티
5) 브랜딩 믹스
6) 브랜드 프랜차이징


본문내용
2.2 원할머니보쌈과 놀부보쌈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성요소 비교

1) 브랜드 네임
(1)원할머니보쌈
• 원할머니보쌈 : 원조할머니보쌈이란 의미.

(2)놀부보쌈
㈜놀부에서는 놀부를 다른 관점으로 재해석 하고 있다. 놀부는 보통 악을 상징하지만, 정말 악이기 보다는 사람이면 누구나 가지고 있는 심술이라고 할 수 있다. 놀부의 여러가지 나쁜 소행은 심보가 나쁜 것뿐이지, 자신의 경제적 이익을 추구하는 생활 수단의 이해관계와는 아무 관련이 없다고 말한다. 놀부의 심술은 ‘무상의 악’이며 사회적인 악이 아닌 개인적인 심리일 뿐이라고 재평가 한다. 이러한 놀부의 재해석 기준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로 놀부는 생명력이 있으며 현실적인 인간이라는 것이다. 흥부가 의지하려는 성향인데 비해, 놀부는 혼자 성공을 하였다. 이는 매우 독립적이고 자주적인 삶을 지향하고 자신이 주인이라는 생각을 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두 번째로 놀부는 적극적으로 자신의 욕구를 찾아 자기 가능성을 추구해가려는 의지력이 있다는 것이다. 다음으로는 놀부가 행동하는 인간이란 점이다. 흥부에게 물어 제비를 찾아다니고 직접 부러뜨리기 까지 하여 끝내는 박씨까지 얻어내는 의욕적인 인물이라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놀부는 좌절하지 않는 끈질긴 인간이라고 한다. 박을 타면서 갖은 재앙을 경험하지만 계속해서 굴하지 않고 박을 타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위기속에서도 재도전을 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인물이라는 것이다.
이렇게 ㈜놀부 에서는 놀부의 인간형을 재조명하고 재해석 하여 놀부의 이미지 변신을 꾀하고 순우리말 브랜드를 사용하여 한식전문업체임을 자연스럽게 어필하였으며, 놀부의 시대적인 배경을 이용하여 토속적이고 서민적이며, 향수를 자극하고 놀부의 밥상과 같은 진수성찬을 기대하게 만든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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