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 외식업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19 / 2019.12.24
- 3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외식업의 개요
1. 외식업의 개념
2. 외식업의 분류
3. 외식업의 특성
4. 외식업의 경영형태
5. 우리나라 외식업
가.
우리나라 외식업의 발전과정
나.
국내 외식시장의 현황 / 변화
다.
우리나라의 외식업의 과제
II. 외식업체 분석 - (주)놀부
1. (주)놀부 선정 배경
2. 기업 소개
가.
(주)놀부 소개/연혁
나.
(주)놀부의 경쟁력 분석
다. (주)놀부의 프랜차이즈 해외진출
라.
프랜차이즈 진출의 장점과 단점
마.
프랜차이즈를 통한 일본, 중국 진출
III. 가능성 있는 한국 음식
1. 음식과 관광과의 관계
2. 수원갈비
3. 수원갈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4. 수원 양념갈비 축제
IV. 결론
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외식업의 개요
인간의 욕구는 "1차적 욕구" 와 "2차적 욕구"로 나뉜다. 1차적 욕구는 배고픔, 갈망, 활동, 졸음, 호흡, 성, 체온조절, 배설 등 개체유지 또는 종족보존을 위해 필요 불가결한 생리적·선천적 욕구로 생물학적 욕구(biological need)를 말한다. 또한 1차적 욕구는 충족되지 않았을 때 박탈감을 느끼는 상태가 된다. 그러므로, 어떤 욕구에 대한 호소를 할 때에 1차적 욕구에 호소를 하는 것이 더 설득력이 있고,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먹는장사는 반이 남는다."
이 속담도 어쩌면 먹는장사, 즉 인간의 1차적 욕구와 관련된 산업이라는 것에 있어서,
매출액의 절반을 이윤으로 남길 수 있다는 조상들의 철학이 아닐까 한다.
얼마 전 TV의 뉴스를 보면서 경악할만한 보도가 나왔다. 내용은 아래와 같다.
"중국산 갈비탕 통조림 등 수입 쇠고기를 원료로 한 갈비탕 제품이 대장균과 세균 범벅 "
이러한 갈비탕 등은 각종 예식장과 식당으로 납품되었다. 특별한 행사나 축하하는 자리에서나 단골손님으로 등장하던 갈비탕이 결국에는 세균덩어리 음식이었던 것이다. 각종 예식장이나, 연회장에서는 원가를 절약하고, 이윤을 남기기 위해서 소비자들이 먹어서는 안 될 식품을 판매하고 있었던 것이다. 물론 끓여서 조리한다면 대장균과 세균은 대부분 죽게 되어서 건강에 큰 지장이 없다지만, 죽은 세균을 먹었다는 것만으로도 소비자들은 분노할 수밖에 없었다. 일전에 쓰레기 만두사건이 그러하였듯이, 갈비탕 파동도 선량한 외식업계에 큰 피해를 입힐 것으로 기대된다.
- 참고문헌
-
외식산업론 - 장상태 저 참고
관광학개론 -윤병국, 이승곤 공저 참고
외식사업 경영론 - 김근종 저 참고
랭키닷컴, www.rankey.com
헤럴드경제, www.heraldbiz.com, 2004.06.21
놀부 홈페이지, www.nolboo.co.kr
고객감동 이끄는 서비스맨 키우기 교육 현장사례 (월간식당)
놀부는 살아있다 2004 -논문
조준희, 외식 산업의 현황과 마케팅, 중앙대학교 의약식품대학원, 2005
서울경제 신문 2006-11-12 http://economy.hankooki.com/
황재원, 칭다오무역관, “중국시장 소비보고 - 중국경제규율연구회 소비전업위원회, 수도경무대학”,2005
월간식당 ,2005년 4월호
중국 프랜차이즈 시장동향 및 사업환경 전망 - 한국 진출기업 사례 조사, 다롄무역관
음식의 관광산업부가가치 15.23%(2조6천억), 04문화관광정책연구원
문화관광부 홈페이지 http://www.mct.g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거시경제학] 현재 우리나라 거시경제 정책
- 시장조사론_국내외 기업의 마케팅 조사 사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 에잇세컨즈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에잇세컨즈 새로운 마케팅전략 수립
- 쏘카 SOCAR 마케팅 4P전략과 쏘카 STP,SWOT분석 및 쏘카 미래전략방안 수립
- [전략경영] 캐논 경영전략
- [경영사례] 캐논 canon의 전략경영
- [관광경영] 스페인의 주요 관광지 및 전략과 발전 방향
- 우리나라의 80~90년대 거시경제 정책
- 경영과제 해결을 위한 전략적 HRD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