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경영, 마케팅] 국내 프랜차이즈의 실태 및 문제점과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0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ⅰ) 개요

ⅱ) 외식업과 외식 프랜차이즈사업



Ⅱ. 본론


ⅰ) 외식 프랜차이즈사업의 현황 및 문제점

ⅱ) 외식 프랜차이즈사업의 해결방안 과제



Ⅲ. 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외식 프랜차이즈사업의 현황 및 문제점

1) 외식 프랜차이즈사업의 현황
우리나라는 1990년대 중반 이후에 IMF를 맞이하면서 소득의 감소와 대량 실업을 겪게 되어 외식산업도 큰 타격을 입었다. 그러나 최근 들어 외식 산업은 대기업이 잇따라 진출하고 외식 프랜차이즈사업이 활발히 전개되면서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으며, 국내업체가 해외로 진출하는 사례도 생기는 등 활발한 국면을 보이고 있다. 물론 업종별 업태로 그 상황을 심하게 차별성을 보이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외식산업은 전체통계 자료에 따라 대표적인 패스트푸드 5개 업체와, 피자, 단체급식, 패밀리레스토랑이 주도하고 있는 실정이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사업의 시초는 1979년 서울 소공동 롯데리아 1호점이다. 그 후 1980년대 들어 대기업들이 맥도날드, KFC 등 유면 외국계 유명 패스트푸드 브랜드들을 잇달아 들여오고, 90년대 들어서는 베니건스, 아웃백 등 유명 패밀리 레스토랑 브랜드가 들어오면서 외식 프랜차이즈 시장을 장악해봤다. 순수 토종 외식업 프랜차이즈 브랜드는 1980년대 중반부터 유행했던 보쌈 전문점과 꼬지구이 전문점에서 시작한다.
90년대 들어서는 호프집들이 프랜차이즈화 붐을 일으켰고, 97년 IMF 이후 치킨 전문점 프랜차이즈가 즉세했고, 현재는 전통 한식 프랜차이즈도 매뉴얼화가 되고 웰빙붐을 타면서 크게 성장하고 있다. 대기업이 진출한 브랜드가 아닌 것 중에서 5년 이상 된 성공한 대표적인 토종 외식업 프랜차이즈 브랜드로는 원할머니보쌈, 놀부보쌈, BBQ치킨, 교촌치킨, 쪼끼쪼끼, 투다리, 김가네김밥, 가마고을, 한솥도시락 등이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정리 깔끔하게 잘 되어있네요
  • chefsinzz***
    (2015.10.30 04:43:02)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내용이 알차요 좋습니다
  • yoona***
    (2014.05.23 04:50:59)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흠..        
  • miss9***
    (2010.12.22 10:57:52)
회원 추천자료
  • [유통관리] 우리나라 프랜차이즈의 특징과 향후전망 - 국내 최대의 편의점, 훼미리마트 분석
  • 프랜차이즈의 특징(1) 프랜차이즈의 분류(2) 프랜차이즈의 장점과 단점(3) 프랜차이즈의 성공조건(4) 프랜차이즈의 입지선정과 상권분석(5) 프랜차이즈의 경영전략3. 훼미리마트(1) 한국 편의점 업계의 성장(2) 훼미리마트 기업 소개(3) 훼미리마트 시스템(4) 훼미리마트의 성공요건(5) 훼미리마트의 문제점(6) 훼미리마트의 향후대안4. 우리나라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해결방안(1) 우리나라 프랜차이즈산업의 문제점(2) 해결 방안5. 국내프랜차이

  • [A+] 한식한식 외식산업의 현황, 시장분석 및 문제점과 향후 한식 세계화, 해외시장 진출 발전방안 및 나아갈 방향 / 시사점
  • 경영전략을 가지고 국내에서의 발전은 물론 나아가 해외 진출의 활성화를 제시하고자 한다.3. 연구 방법 본 연구는 문헌적 연구를 토대로 하여 외국 외식산업의 국내 진출 현황과 우리 나라 외식산업의 해외 진출 현황을 알아보고, 우리 나라 외식 산업의 문제점과 이에 따른 해결 방안을 연구하여 외식 산업의 발전과 해외진출에 관한 방안을 모색하였다.Ⅱ. 본론 1 - 한식 외식산업(업체) 규모 및 시장환경 분석1. 우리 나라 외식 산업의 해외 진출 현

  • 음식관광의 활성화(한식의 세계화)
  • 및 가격, 향토음식점의 시설 및 정책, 홍보전략, 수요예측 등을 조사하여 분석한 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선진국의 향토음식에 대한 선행연구와 비교한다. 비교 및 검토한 후 우리나라 향토음식의 관광 상품화 및 세계화 전략을 수립하는데 있어서 문제점을 분석하여 발전 방안 및 전략 등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국내․외 문헌자료 및 전공서적, 석․박사 논문, 월간지, 학술지, 인터넷 등을 조사하여 한국의

  • 한식의 세계화 및 발전 전략
  • 국내- 해외1) 중국 내 한식당 현황2) 미국 내 한식당 현황외국인의 시선 - 한식정부의 추진 계획- 농림수산식품부(한식 세계화 사업)국내 산업화 대책 (In bound)한식의 해외진출 확대 (Out bound)- 문화관광부(한국음식 관광사업화 사업)해외 성공사례 (자국의 식문화 세계화)-태국-일본-이탈리아시사하는 점한식 식당 성공사례결론한식에 대한 SWOT 분석 문제점 분석 & 해결방안기타기타 전문가 및 해외의 한식세계화의 견해서론음식과 그 문화

  • [외식산업] 성공적인 한식프랜차이즈를 위한 방안
  • 문제점과 국내에서 한식이 프랜차이즈로 발전할 수 있는 방향에 대해 모색해보고자 한다.2. 국내 외식산업 현황1) 국내 외식산업 분류국내 현행법상의 외식산업 분류는 크게 세 가지로 구분될 수 있다. 즉, 통계청에서 분류하는 한국표준산업 분류에 따른 분류, 식품위생법상의 분류, 관광진흥법상의 분류로 구분될 수 있으며 여기서는 한국표준산업 분류에 따른 분류의 내용을 확인해 보겠다.한국표준산업 분류는 산업관련 통계자료의 정확성 및 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