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조직의 동기부여) 동기부여의 정의와 과정 및 인간동기의 내용이론을 통한 학교조직에의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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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 학교조직의 동기부여

Ⅰ. 동기부여의 정의와 과정

1. 동기부여의 정의
2. 동기부여의 과정

Ⅱ. 인간동기의 내용이론

1. 매슬로우의 욕구계층이론
1) 기본전제
2) 욕구의 종류와 내용
3) 비판점
4) 학교조직에의 시사점
2. 알더퍼의 ERG이론
1) 주요내용: 욕구계층설과 비교
2) 비판점
3) 학교조직에의 시사점
3. 허즈버그의 동기-위생이론
1) 주요내용
2) 비판점
3) 학교조직에의 시사점
4. 동기부여의 접근방법
1) 과학적 관리론적 관점: 경제적 인간관
2) 인간관계론적 관점: 사회적 인간관
3) 인간자원론적 관점: 자아실현적 인간
* 참고문헌

본문내용
* 학교조직의 동기부여

I. 동기부여의 정의와 과정

1. 동기부여의 정의

학교교육의 본질적인 기능인 교수활동에 직접적으로 종사하고 있는 교사들
로 하여금 열의와 만족감을 갖고 학생들을 가르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일은
학교경영에서 중요한 관심사가 되고 있다. 그 이유는 교사들은 교직생활을 통
해 개인적으로 바라고 충족하고자 하는'무엇'이 있으며, 학교조직은 이러한
개인의 요구에 적절한 보상을 제공할 수 있을 때에 목표의 달성이 보다 용이
해지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에서 교사들의 동기부여는 국가적인 교원정책(보
수 등)이나 학교경영의 차원에서 중요하게 취급되고 있다.
동기(motive) 또는 동기부여(motivation)라는 개념은 학생의 학습행동이나
근로자의 과업행동에서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친숙한 용어이다. 그러나
그 의미를 명료하게 이해하기는 쉽지 않다.
동기(motive)라는 용어는 라틴어인 'movere' 에서 유래된 것으로' 움직이
다'의 의미가 있다. 그런데 '움직이다'라는 의미로서의 동기란 행동 그 자체
를 말하기보다는 소망(want), 원망(desire), 충동(drive) 등과 같이 개인을 활

참고문헌
* 참고문헌

- 김성열 외(1995).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서울: 삼광출판사

- 김신일(1986). 교육사회학. 서울: 교육과학사

- 김종철(1989). 한국교육정책연구. 서울: 교육과학사

- 김천기(1998). 교육의 사회학적 이해. 서울: 학지사

- 서정화(1995). 교육인사행정. 서울: 교육행정학연구회

- 천세영 외(1999). 정보사회교육론. 서울: 원미사

- 노종희(1992). 교육행정학. 서울: 양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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