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관리의 역사적 발전 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고전적 경영학, 행동학적 경영학, 계량 경영학 이론이 관리자에게 각각 어떤 시사점을 주고 있는지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1.08 / 2024.01.08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만점받았던 자료 입니다. 참고 해주세요
본문내용
경영학개론
경영학 관리의 역사적 발전 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고전적 경영학, 행동학적 경영학, 계량 경영학 이론이 관리자에게 각각 어떤 시사점을 주고 있는지 설명하시오.
Ⅰ. 서론
경영이란 무엇인가?
경영은 탁월한 사람들이 탁월한 성과를 이끌어내는 것이 아니다. 탁월한 사람은 스스로 성과를 낼 줄 아는 사람이다. 그렇다면 오늘날 경영은 무엇인가? 현대경영학의 아버지인 피터 드러커가 말하길 조직의 목적은 평범한 사람이 비범한 일을 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다. 즉 경영은 평범한 사람들이 협업해서 탁월한 성과를 내도록 이끄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경영은 정의하는 사람에 따라서 의미가 달라질 수 있는 복합적인 용어다.
Ⅱ. 본론
경영의 개념 및 목표
개념
목표의 제시와 타인을 통한 실행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즉 비전, 성과, 기획 등의 목표를 제시함에 있어서 타인을 통해서 실행할 수 있도록 리더십을 발휘하여 동기부여, 코칭 등이 이루어지는 일련의 과정이다.
목표
오늘날 경영의 목표는 효율성과 효과성의 증대다.
효율성은 경영의 과정에서 사용되는 자원의 활용도다. 투입되는 자원과 결과적으로 산출되는 자원간의 관계를 의미한다. 돈 , 인력, 등 투입자원 대비 산출량을 보다 많이 얻을 수 있다면 효율성이 증대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효과성은 경영의 결과로서 성과의 달성도를 뜻한다. 효과성은 목표로 잡았던 성과를 얼마나 달성했는지를 보았을 때 목표에 부합하거나 초과한다면 효과성이 증대된 것이다.
필요성
경영을 필요로 하는 주요 대상은 기업이다. 하지만 경영은 기업에만 국한되어 필요한 것이 아닌 모든 조직에 필요한 개념이다. 그렇기 때문에 어느 형태든 어떤 규모든 경영은 반드시 필요하다.
예를 들면 영리 조직과 비영리조직
작은 조직과 큰 조직
생산부문 조직과 마케팅 부문 조직, 인사부문 조직
하부조직과 상부조직
2. 고전적 경영학, 행동학적 경영학, 계량 경영학 이론이 관리자에게 각각 어떤 시사점을 주고 있는지 설명하시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이동현,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 더난출판사(2005)
이기호 박호인, 경영학원론, 무역경영사(2019)
김종성 외, 현대경영학개론, 청람, 2019
Bernard W. Taylor III, 경영과학 제12판, 시그마프레스,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