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사원 교육훈련][교육훈련]교육훈련의 정의,필요성,방법, 신입사원 교육훈련의 단계,변화, 신입사원 교육훈련의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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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교육훈련의 정의

Ⅲ. 교육훈련의 필요성

Ⅳ. 교육훈련의 방법
1. 강의식 방법(lecture method)
2. 회의식 방법(conference or discussion method)
3. 시청각교육 방법(audio-visual method)
4. 직무순회법(job rotation method)
5. 4단계 방법(four-step method)
6. 사례연구법(case study method)
7. 역할연기법(role-playing method)
8. 감수성 훈련(sensitivity training)

Ⅴ. 신입사원 교육훈련의 단계

Ⅵ. 신입사원 교육훈련의 변화

Ⅶ. 신입사원 교육훈련의 사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특수한 분야에 종사하는 업계의 교육훈련프로그램은 종업원이 실제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사항을 탐사하여 이것과 기업이 요망하는 교육훈련과의 비교를 통하여 양자간의 격차를 좁힐 수 있는 방법을 강조한다. 워크숍은 역할연기, 사례연구, 그룹토론 등의 방법을 통하여 종업원의 기술을 발전시키는 데에 도움이 되며 그 분우기가 일반교과 강의나 세미나와 다르다. 이와 같은 워크숍은 대체로 피시리테이터에 의해서 주도되는데 그의 역할은 그룹 욕구와 그룹 동태학에 기초를 두어 지식과 경험을 살려내거나 도출해 낸다. 퍼시리테이터(회의 진행인)는 직업교사나 트레이너와 같은 모든 기술과 이 외에도 그룹 욕구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특별한 경영관리훈련 워크숍의 전반적 목표는 일반경영훈련목표와 동일하지만 다만 그 목표달성방법은 그룹 욕구의 변화에 의존케 된다. 퍼시리테이터(FACILITATOR)는 개인마다 그룹의 반응을 알고 있어야 하며 이에 따라 활동을 조정해야 한다.
대부분의 경영관리 워크숍은 직접 참석하여 연수해야 하기 때문에 워크숍 참가인은 동일계층의 동질성 그룹의 사람들로 그 제한을 받게 된다.(예를 들면 호텔 총지배인, 레스토랑 체인기업의 부서장, 식음료 지배인, 마케팅 및 세일즈 매니저, 기타) 특수한 교육 프로젝트는 경우에 따라서는 각 계층별로 일부 종업원을 그 대상으로 하지만, 워크숍은 이를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참가인원수를 24명 이내로 해야 한다.
보다 나은 교육훈련을 통하여 생산성을 향상시키려 함이 금후 지배적인 산업계의 기류를 이룰 것이며 해외여행수요의 증대, 각 산업별간의 경쟁과 사회변화로 인하여 인력자
참고문헌
◎ 김명관, 신입사원 교육훈련의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호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 나일주, 기업교육론, 서울 : 학지사, 2003
◎ 유영만, 학술지 논문 : 기업교육과 기업교육학, 한국산업교육학회 1999
◎ 유종희, 학위 논문 : 우리나라 기업의 교육훈련에 관한 연구, 1997
◎ 이주환, 근로자 교육훈련의 모든 것, 청림출판사, 2004
◎ 이정, 입사교육과정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대졸 신입사원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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