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사원 교육훈련][교육훈련]교육훈련의 정의,필요성,방법, 신입사원 교육훈련의 단계,변화, 신입사원 교육훈련의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1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교육훈련의 정의
Ⅲ. 교육훈련의 필요성
Ⅳ. 교육훈련의 방법
1. 강의식 방법(lecture method)
2. 회의식 방법(conference or discussion method)
3. 시청각교육 방법(audio-visual method)
4. 직무순회법(job rotation method)
5. 4단계 방법(four-step method)
6. 사례연구법(case study method)
7. 역할연기법(role-playing method)
8. 감수성 훈련(sensitivity training)
Ⅴ. 신입사원 교육훈련의 단계
Ⅵ. 신입사원 교육훈련의 변화
Ⅶ. 신입사원 교육훈련의 사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특수한 분야에 종사하는 업계의 교육훈련프로그램은 종업원이 실제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사항을 탐사하여 이것과 기업이 요망하는 교육훈련과의 비교를 통하여 양자간의 격차를 좁힐 수 있는 방법을 강조한다. 워크숍은 역할연기, 사례연구, 그룹토론 등의 방법을 통하여 종업원의 기술을 발전시키는 데에 도움이 되며 그 분우기가 일반교과 강의나 세미나와 다르다. 이와 같은 워크숍은 대체로 피시리테이터에 의해서 주도되는데 그의 역할은 그룹 욕구와 그룹 동태학에 기초를 두어 지식과 경험을 살려내거나 도출해 낸다. 퍼시리테이터(회의 진행인)는 직업교사나 트레이너와 같은 모든 기술과 이 외에도 그룹 욕구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특별한 경영관리훈련 워크숍의 전반적 목표는 일반경영훈련목표와 동일하지만 다만 그 목표달성방법은 그룹 욕구의 변화에 의존케 된다. 퍼시리테이터(FACILITATOR)는 개인마다 그룹의 반응을 알고 있어야 하며 이에 따라 활동을 조정해야 한다.
대부분의 경영관리 워크숍은 직접 참석하여 연수해야 하기 때문에 워크숍 참가인은 동일계층의 동질성 그룹의 사람들로 그 제한을 받게 된다.(예를 들면 호텔 총지배인, 레스토랑 체인기업의 부서장, 식음료 지배인, 마케팅 및 세일즈 매니저, 기타) 특수한 교육 프로젝트는 경우에 따라서는 각 계층별로 일부 종업원을 그 대상으로 하지만, 워크숍은 이를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참가인원수를 24명 이내로 해야 한다.
보다 나은 교육훈련을 통하여 생산성을 향상시키려 함이 금후 지배적인 산업계의 기류를 이룰 것이며 해외여행수요의 증대, 각 산업별간의 경쟁과 사회변화로 인하여 인력자
- 참고문헌
-
◎ 김명관, 신입사원 교육훈련의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호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 나일주, 기업교육론, 서울 : 학지사, 2003
◎ 유영만, 학술지 논문 : 기업교육과 기업교육학, 한국산업교육학회 1999
◎ 유종희, 학위 논문 : 우리나라 기업의 교육훈련에 관한 연구, 1997
◎ 이주환, 근로자 교육훈련의 모든 것, 청림출판사, 2004
◎ 이정, 입사교육과정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대졸 신입사원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