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연구를 통한 사내 멘토링 역량강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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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례연구를 통한
사내 멘토링 역량강화 방안
- 목차 -
Ⅰ서론
1. 멘토링의 목적
2. 멘토링의 전망
Ⅱ본론
1. 멘토링의 정의 및 기능
2. 멘토링의 적용 범위
3. 멘토링의 유형
4. 멘토링의 효과
5. 멘토링의 필요성
6. 멘토링의 6단계
7. 멘토링의 효과
8. 기업 멘토링 사례
Ⅲ 결론
※ 참고문헌
Ⅰ서론
1. 인재 전쟁의 시대
최근 들어 인재육성에 대한 기업들의 관심이 가속화되고 있다. 많은 기업들이 구성원들의 실력을 높이고 핵심임재 선발과 교육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기존구성원의 잠재능력을 개발하고, 선발된 핵심인재의 사내정착과 업무의 질을 향상 시키기 위한 학습방법 중 가장 눈에 뛰는 것이 멘토링 제도이다. 멘토링은 회사에 대한 경험과 업무 노하우를 갖고 있는 선배 사원이 후배 사원들을 직접 지도하고 조언해 주는 것으로, 일상 업무 현장 속에서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그 효과가 탁월하다.
2. 멘토링의 목적
조직에서 멘토링 프로그램 도입은 사원간에 인간관계의 폭을 넓혀 신입사원 정착율 향상, 핵심지도자 개발, 전문인력 양성, Slump사원 치유, 서비스사원 가치개발 등 인화단결을 유도한다. 이것을 바탕으로 노사화합과 21C 인적 경쟁력을 확보하여 조직을 이끌 차세대 리더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3. 멘토링의 전망
역사적으로 볼 때, 대개 전쟁의 기술이나 무기는 그보다 더 효과적인 것이 나올 때까지 유지되는 법이다. 아니 그 이상, 그 기술이나 무기가 온전히 쓸모없어질 때까지 유지된다고하는 편이 옳다. 그러한 관점으로 볼 때, 인재(Human Resource)가 중요시되고 있는 현 사회흐름, 그리고 그 인재가 필요 없어질 때까지 멘토링(인재경영)은 계속 유지될 것으로 판단된다.
여기에서는 멘토링과 그 도입사례들을 살펴보고 그 성과와 결과를 분석해 보고자한다. 그리하여 우리는 우리시대의 사회변화 흐름 속에서, 총체적인 사회의 위치와 그 핵심요소를 분석하여 시대의 요구를 간과하지 않고, 다가오는 시대를 유지, 발전시키기 위해 시대와 우리들 자신을 고찰한다.
Ⅱ 본론
1. 멘토링의 정의 및 기능
1) 멘토링 정의
가) 멘토(men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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