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역 다문화 가정 청소년 대상 대학생 Mentoring Program 효과성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3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연구목적과 필요성
2. 연구방법과 한계


Ⅱ. 연구문제: 다문화가정 멘토링프로그램의 역할과 운영

1. 멘토링이란 무엇인가?
2. 국제결혼 가정 자녀의 증가율
3. 교육부가 제시하고 있는 한국사회적응을 위한 기타 지원 방식
4. 부산대학교와 부산진구 청소년 지원센터의 비교
5. 다문화 가정을 위한 멘토링프로그램에 관한 궁극적 목적


Ⅲ. 다문화가정 멘토링프로그램의 효과성

1. 부산광역시 교육청 장학사 인터뷰
2. 부산대학교 멘토 관리자 인터뷰
3. 멘토 인터뷰
4. 멘티 인터뷰


Ⅳ. 결론 및 제언


※ 참고문헌
※ 첨부자료 - 멘토링프로그램 우수사례〈수업결과보고서〉


본문내용
4) 멘토링(mentoring)
오늘날 멘토링이라는 용어는 멘토가 스승으로서의 역할을 감당하는 일을 의미한다. 인간발달을 연구하는 심리학자나 교육학자들의 최근 작품 속에서 이 멘토링이라는 개념이 양육과 교육, 지도자역할과 동일한 의미로 연계되어 사용되고 있으며 최근엔 유능한 리더십을 추구하는 기업체, 교육계에서 그 필요성이 더해 가는 실정이다.
이런 기업에서 사용 중인 새로운 멘토링의 개념은 전통적 멘토링의 개념과는 유사하지만 차이점이 있어 짚고 넘어가고자 한다. 전통적 멘토링, 일명 Old Mentoring의 특징은 특별한 체계가 없이 만나고 헤어지는 것 자체가 자유스러운 비체계적 멘토링이라고 한다. 그러므로 가장 핵심적인 부분은 탁월한 멘토를 만나는 것이고 그렇지 않을 경우 대부분 실패하고 만다. 그러므로 전통적인 멘토링은 멘토링을 단지 개인에 초점을 두고 활동하는 개인관계일 뿐이라고 생각해야 한다. 이와는 반대로 새로운 멘토링의 개념은 개인가치 개발의 한계를 넘어서 조직가치 개발에 초점을 맞춘 프로그램이다. 새로운 멘토링은 한국 문화와 실정에 맞는 프로그램, 조직의 생산성 효과를 거둘 수 있는 프로그램에 초점을 두었으며 이는 반드시 체계를 갖춘 프로그램이 제시되어야 하기 때문에 체계적인 멘토링이라고도 한다.
이러한 의미의 멘토링은 기업에서도 활발히 사용되고 있는데, 멘토링이란 한 마디로 말하면 현장 훈련을 통한 인재육성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즉, 회사나 업무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전문 지식을 갖고 있는 사람이 1:1로 전담하여 구성원(멘티)을 지도, 코치, 조언하면서 실력과 잠재력을 개발, 성장시키는 활동이라 할 수 있다.
최근에 많은 기업들 이 도입하고 있는 후견인 제도가 바로 멘토링의 전형적인 사례이다. 이 제도 역시 신입 사원들의 업무에 대한 신속한 적응을 유도하고 성장 잠재력을 개발시킨다는 면에서 볼 때, 그 기본 사상은 인재 육성에 있다 하겠다.

5) 멘토링의 필요성
19세기까지만 해도 교육현장에서는 인간의 관계와 관계 사이에서 이어져 내려오는 인격적 감화와 영향력이 문제로 대두되었다. 그러나 20세기 이후 학교라는 제도적인 교육은 공장에서 대량 생산되는 물품처럼 인격적인 영향력이 배제된 채 규격화되고 경쟁적인 모습으로 생산에 소요인력을 공급하는데 앞장서 왔다. 산업화가 진전될수록 개인주의는 병세가 악화되었고 공동체가 해체되면서 개인과 개인 사이에 단절된 틈을 타고 범죄는 갈수록 흉포화, 지능화 되었다. 학원폭력과 가정파괴도 전 세계적으로 심각성을 더해 왔다. 개인주의가 극에 달해 있는 미국사회에서 이 같은 병폐는 더욱 짙게 나타났고 드디어는 인간관계 중심의 리더십 유형인 멘토링(Mentoring)이 그 사회적 대안으로 등장하여 기업, 학교, 교회 등 각 조직의 교육현장에서 유행병처럼 번지고 있다.

그럼, 멘토링과 일반적으로 이루어지는 교육훈련과는 어떠한 차이가 있을까? 첫째, 목적 면에서 보면 일반적인 교육훈련은 업무성과를 높이고 전문지식을 늘리는데 초점을 두는 반면, 멘토링은 구성원의 태도마인드 변화나 성장잠재력 개발에 초점을 두고 있다. 둘째, 참여주체 면에서 일반적인 교육훈련은 외부 전문가 등 탁월한 전문지식을 갖고 있는 사람이 주로 담당하는 반면, 멘토링은 같은 부서의 상사나 자주 접하는 사람 등 내부 사람이 중심이 된다. 셋째, 가장 차이가 큰 활동기간 면에서 일반적인 교육훈련은 보통 며칠에서 몇 주 단위로 진행되는 반면, 멘토링은 보통 수개월에서 길게는 1년 이상 장기적으로 진행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멘토링의 개념이 다문화 청소년 지원정책의 멘토링프로그램에서 사용 되어 지고 있다, 아래에 제시된 국내와 부산의 다문화 가정 자녀수 현황을 살펴 보고나서 실제로 멘토링사업이 어떻게 구성되고, 실행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참고문헌
❖단행본
최병권(2004). 위대한 기업을 만드는 인재 멘토링. 새로운제안
Michael. J. Marquardt, 원은주 역(2006) 멘토. 이른아침
❖논 문
조영달(2006). 다문화가정의 자녀 교육 실태조사. 교육인적자원부
오성배(2007). 국제결혼 가정 자녀의 교육기회 실태와 대한 모색. 학술저널. 가톨릭대학교 인간학연구소
전미진(2003). 학교부적응 학생의 적응력 향상을 위한 멘토링프로그램 효과성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사회복지학 석사 학위 논문
❖자료집
류옥자(2007). 다문화이해교육, 우리의 현주소는?. 부산광역시교육청
류옥자(2007). 다문화가정 자녀의 교육 지원. 부산광역시 교육청
부산진구 청소년 지원센터(2006). 새터민․다문화 청소년 진로지도를 위한 멘토교육. 부산진구 청소년 지원센터

학술대회 자료집
제목: 학교에서의 다문화 교육의 현황과 과제
주최: 부산대학교 교육연구소, 한국교육사상연구회, 문화 교육학회, 부산대학교 평생교육원, 부산대학교 교육학과 BK21사업단
후원: 부산광역시 다문화 교육센터, 부산대학교 산학협력관
이철호 (2007). 학교에서의 다문화교육과 교사교육. 아시아공동체 학교 교장
김향은 (2007). 학교에서의 다문화교육과 부모교육. 고신대학교 교수
윤갑정 (2007). 다문화정책과 다문화교육-호주를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전임연구원
이병준 (2007). 다문화역량이란 무엇인가?
김대현․강이화․김아영(2007). 중국 유학생의 적응 경험에 대한 연구. 부산대학교 교수 및 강사
김회용 (2007). 다문화 사회에서의 문화 통합과 문화 교양. 부산대학교 교수
최관경 (2007). 다문화 시대의 삶과 교육의 과제- 무엇을 위한 다문화 교육인가-. 부산교육대학교 교수

부산광역시 주감초등학교(2007) 월별 '다문화의 날' 운영을 통한 공동체 의식 함양. 다문화 교육 정책 연구학교 운영보고서

❖인터넷 사이트
경희대학교 e-memtoring : http://web.khu.ac.kr/~e-mento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해외 청소년교육 개관 및 사례 일본의 청소년 교육 핀란드의 청소년 교육 미국의 청소년 교육 영국의 청소년 교육 일본 청소년 교육 핀란드 청소년 교육 미국 청소년 교육 영국 청소년 교육
  • 청소년 복지정책은 일반적으로 0~20세까지를 말하며 법령에 따라 24세까지를 대상범위로 한다. 이상의 정의와 한국의 청소년기본법에 명시된 9~24세까지의 연령범주를 종합해 볼 때, 각국의 청소년 복지정책은 광범위하게는 0~24세까지, 협소하게는 15~20세 사이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실시되고 있다. ② 청소년 복지정책의 전달체계 일본의 청소년복지 관련법의 특징은, 청소년에 관한 기본법 내지 청소년 복지정책에 대한 법이 없기 때문에 청소년

  • [유아교사] 멘토링, 액션 리서치
  • Mentoring)의 뜻은 멘토(Mentor)가 1:1로 한사람에게 영향을 끼치는 활동(Activity=Mentor+ing) 즉 One to One 멘토링 리더십(멘토십)을 의미한다.- 오늘날 멘토링 프로그램이 활발하게 적용되기까지는 20여 년 전부터 북미지역에서 기업, 교회, 학교 등에서 인성교육, 1:1특기개발교육, 1:1새 신자양육, 1:1제자훈련, 지도자선발, 1:1 OJT부문에 적용함으로 큰 효과를 얻었다는 사례가 하바드비지니스리뷰지등 매스컴에 발표됨으로 크게 확산 되었다(아마존 닷컴(Amazon.com)- 24

  • [인터넷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특징과 전산망 구축 모델 및 다양한 국내․외 사례 분석
  • 지역 통신망인 이야기 망과 인연을 맺고 프로그램을 자체 개발하여 활발히 활용 중에 있다. 이야기 망에는 현재 12개교 18,000 여명이 가입되어 있으며 교육에 필요한 각종 데이터베이스를 갖추고, 원하는 자료가 없을 때는 자료 개발을 요구하기도 한다. 또 단말기가 없는 가정에는 단말기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활용 면에서 볼 때, 현재까지는 통신을 수업에 직접 활용하기보다는 PC통신망을 원활히 운영하여 개인적 관심에 따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 미혼모 가족 복지정책 미혼모의 개념 혼모에 대한 사회의 인식 미혼모의 유형 미혼모의 실태와 원인 사례 청소년 미혼모
  • 대학생이 되면서 많은 자유와 책임을 접하면서 청소년기에 경험하지 못한 자유에 심취하여 책임을 짊어지지 못하는 것이다.둘째 : 대학생들은 성인이라는 관점에서 효과적인 성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지 못하다. 우리나라 학교교육은 초, 중, 고 학생들을 대상으로는 성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나, 대학의 경우는 실제 성과 관련된 여러 문제에 상황적으로 노출될 기회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성에 대한 교육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성에 대해 당연

  • [조직관리] 포스코 `사랑 받는 기업 백서` 성공 사례 분석
  • 연구하였다. 연구 대상 별 조사 기간은 협력적 네트워크 관점에서 해당 조직의 성공 요인이 적용된 시점부터 현재까지로 한정하였다. 성공 요소의 범위는 전통적 조직 효과성 평가 접근법의 평가 요소들로 한정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교재 「Understanding the Theory and Design of Organizations」(Richard L. Daft, 10th)에 인용된 조직 간 관계 분석의 틀 중 협력적 네트워크 관점에 주목하여 성공 사례로 제시된 조직을 조직 효과성에 대한 전통적 접근법적 시각으로 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