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혁신 기업의 성공전략 성공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7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디자인이란 무엇인가?
디자인 혁신기업 전략
비즈니스 매니지먼트 vs 디자인 매니지먼트
디자인 혁신기업의 조건
최고 경영진의 디자인 마인드
디자이너의 `Found Object` 발상법
CDO(Chief Design Officer)의 재량권
마쓰시타 의 - 파나 소닉디자인(PDC) 설립 (디자인 조직권한 강화)
BMW의 CDO 크리스 뱅글이 제시한 바람직한 CDO 모델
유능한 디자이너가 기업의 디자인 역량을 좌우
뱅앤올룹슨 - 아르네 야콥센과 데이비드 르위스 2명의 디자이너 덕분에 성공
뱅앤올룹슨은 보는 것만으로도 제품의 기능과 정체성을 이해할 수 있는 `
오토비주얼리티(autoviwuality)`를 일관되게 유지
삼성전자의 `디자인 스쿨`과 `디자인 멤버십‘
소니의 디자인 철학
`Quality and Design by IKEA of Sweden`
평가에 의한 보상제도 운영
혼다 `완카랏토` 문화 속에 고유의 디자인 경영 구현
APPLE & 스티브잡스의 도전정신과 디자인 경영
마이크로소프트의 휴대용 오디오 사업부인 Zune
Apple: Total Product Experience / Sharp (샤프) / intel (인텔) / 삼성
LG전자 / 태평양


본문내용
③ 기업의 디자인 철학을 공유하고 이에 맞는 혁신적 디자인을 개발할 수 있
는 유능한 디자이너를 영입 · 유지하는 것이 중요
- 내부의 재능 있는 인재를 육성하고 잠재성 있는 인재를 사전에 확보할
수 있는 시스템도 구축
④ 디자인 혁신기업들은 디자인팀을 디자이너 이외에 마케터, 엔지니어, 인
류학자, 심리학자를 비롯한 다양한 인력으로 구성
- 생산성, 상업성, 사용성 등 다양한 관점에서 제품 및 서비스를 디자인하
여 타 영역과의 균형을 유지
⑤ 경쟁사와 차별화된 디자인 정체성은 디자인 철학에 근거하며, 브랜드 인
지도, 고객 로열티 등으로 자산화
- 경영활동 전반에 기업의 이념과 전략에 부합되는 일관된 디자인 철학을
반영하여 브랜드 정체성을 확보
⑥ 디자인 평가 시스템을 통해 디자인 정체성을 유지하고 시장에서 실패할
확률도 축소
- 평가결과에 따라 성취감, 창의성 및 도전정신을 중요시하는 디자이너의
특성을 감안한 보상제도 운영
⑦ 대부분의 디자인 혁신 상품들은 디자이너의 과감한 도전정신과 이를 적극
적으로 격려한 결과로 탄생
- 디자인 혁신기업은 직원들의 창의성을 고취시키기 위해 업무시간의 일정
비율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배려

디자인 혁신기업의 조건
① 최고 경영진의 디자인 마인드
② 디자인 책임자(CDO)의 재량권
③ 우수 디자인 인력
⑥ 디자인 평가 시스템
④ 다양한 분야의 협업
⑦ 도전정신과 창의성
⑤ 디자인 철학

참고문헌
브랜드디자인경영의 개념정립과 요소추출에 관한 연구
김은영 저|韓國디자인學會 발행
디자인경영 프로세스와 국가디자인정책의 관계분석
박재연 저|조선대학교 조형연구소 발행
디자인경영의 성공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朴誠謹 저|中央大學校 발행, 디자인학과 공업디자인 전공
디자인경영의 성공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박성근 저|중앙대 예술대학원 발행, 공업디자인 전공
디자인경영 사례연구 : KIDP 디자인혁신상품 개발사업
한국디자인진흥원 저|한국디자인진흥원 발행
브랜드경영과 디자인경영의 컨버젼스 : 브랜드디자인경영
김은영 저|조선대학교 조형연구소 발행
현대카드의 디자인경영에 관한 고찰
주윤경 저|홍익대 산업미술대학원 발행, 광고디자인 전공
중소기업의 디자인경영 성공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이수봉 저|홍익대 대학원 발행, 산업디자인 전공
미디어컨버전스시대 디자인경영에 관한 연구
이수현 저|홍익대 산업미술대학원 발행, 광고디자인 전공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비쥬얼,형식,내용 모두 만족 교수님 칭찬 ㅋㅋㅋ
  • news***
    (2012.10.05 00:32:36)
회원 추천자료
  • [창업학] 창업 국내/해외 성공-실패 사례
  • 기업 대상, ISO 9001인증 획득, HACCP 인증획득, 코리아타임즈 2000년 뉴밀레니엄 브랜드 1위 선정, 브랜드스톡 브랜드지수 1위 선정 등의 영예를 안았다. 여기에 크라운베이커리의 성공요인을 분석하여 보면첫째, 고객감동에 맞춰진 이미지 전략이다.크라운베이커리의 모든 마케팅전략의 출발점은 고객감동에 맞춰져 있다. 고객의 삶을 풍요롭고 건강하게 하고 고객의 생활가치를 향상시키고 창조하는 것, 이것이 바로 크라운베이커리가 추구하는 마케

  • [공급사슬관리] 자라 ZARA -Fast Fashion 성공요인 및 우리나라 산업에 대한 시사점
  • 혁신, 세련된 디자인, 빠른 시장 반응, 매장의 인테리어 디자인과 완전히 비관료적인 비즈니스 리더십에 근거하고 있다. 1980년대 중반에 Inditex는 철저한 시장 분석을 통하여 다양한 소비계층을 공략할 수 있는 다양한 브랜드와 소매구조를 개발하기 시작하여 이 전략이 스페인에서 대단한 성공을 거두게 되면서 1993년에 의류시장의 7%를 차지하게 되었다. 그 후 Inditex 그룹은 스페인에 위치한 30여 년 전통의 오프라인 패션기업으로 의류산업 중에서 온라

  • 현대기아자동차의 마케팅 성공과 실패사례
  • 전략에 있어서 새로운 시도를 해야 함손효규(2008), p.312) 현대 유럽진출 사례 현대 자동차의 유럽 시장에서의 성공요인 현대자동차- EU FTA에 따른 효과 유럽시장 자동차 기업 점유율 현대자동차의 서유럽 판매현황 현대 자동차의 유럽 시장에서의 성공요인새로운 이미지 구축독일 신설된 R&D 및 디자인 센터이다.유명 부품업체들과의 협력 강화 및 홍보시장에 맞는 마케팅전략 자동차와 연계된 각종 세제 문제유럽 각국별

  • e HRM과 p HRM의 비교 p HRM 문제점 한국형 e HRM의 PI 기업들의 PI사례분석
  • 성공적인 e - H R M 체제의 구축을 꾀하고 있는 것이다. * Schlumberger는 기술 서비스를 주 업종으로, 100여개국 이상에 6만 4천여명의 종업원을 고용하고 있으며, 연 매출이 110억 달러에 달하는 글로벌 기업임.자료 : www.strategyatworkmag.com/editions/○ e-HRM 정착의 성공전략• 단계적으로 e-HRM을 추진하라.- 단계적인 추진은 변화의 초기단계에서 성공 체험을 확산시켜 제도 도입의 지지자를 확보할 수 있도록 한다. 첫째, 단순하고 틀에 박히고, 서류가 많이 필요

  • [당신은 전략가입니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