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HRM과 p HRM의 비교 p HRM 문제점 한국형 e HRM의 PI 기업들의 PI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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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e-HRM과 p-HRM의 비교
p-HRM
구 분
e-HRM
집단차원
관리대상
개인차원
자료수집, 정보전달
인사기능
전략적 인사
관리, 주도
인사담당자
전문적 자문, 지원
서류중심, 시간제약
인사업무수행
가상공간, 탄력시간
인간관계, 인간관리능력
필요기술
정보관리, IT관리기술
개인접촉
자료수집
Computer, e-mail
○ p-HRM의 문제점
인적자원관리의 환경변화
- 인적자원의 운영중심에서 전략중심으로 변화
- 인사부서 중시에서 실무중심으로 변화
- 획일적 복리후생에서 선택적, 다양한 복리후생으로 변화
- 인사팀의 코스트 센터에서 이익센터로 변화
- 급여, 보상 중심에서 육성, 개발 중심으로 변화
- 비공개 위주에서 종업원의 참여와 피드백으로 변화
e-HRM의 장점
- 비용절감 : 인사 담당자 수의 감소, 인사관리 업무의 간소화
- 종업원 서비스 개선 : 인사정보의 정확도와 참여도 증대
자율성, 책임감, 만족도 상승
접근의 용이성 → 부하직원이나 부서간의 인사와 관련된 커뮤니케이션 확대
현장관리자의 인적자원관리 재량권 증가
- 인적자원 관리의 발전 : 고급인사업무(예 : 전략적 인사)에 주력할 시간적 여유 증가
CEO에게 조언을 해줄 수 있는 정도의 인사정책 수행능력을 갖출 수 있다
- 공동체 정신의 함양과 분위기 혁신
정보의 공개와 이용자의 폭 확대로 기업구성원간의 정보교류 및 의사소통 촉진
기업문화의 쇄신으로 기업의 분위기 혁신과 발전
■ 한국형 e-HRM의 PI
○ 기업들의 PI사례분석
이거 자료 보니까 자세히 설명 할 수 있는데는 LG EDS밖에 없자너!!
Schlumberger의 e- HRM 도입 프로세스 (미국사례)
Schlumberger는 이미 1980년대 초에 인트라넷을 도입하는 등 정보 기술 활용의 선도 기업 중 하나였지만, 이러한 강점을 H R M에는 효과적으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었다. 그러나 1990년대 중반 이후 복잡화, 다양화되어 가는 복리후생 분야에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종업원의 만족도를 제고할 필요성이 높아지게 되었다. 동사는 조직 여건을 분석한 결과, 타 기업에 비해 정보 인프라스트럭처가 잘 구축되어 있고, 정보 기술 중심의 문화가 활성화되어 있으므로, 직접 인터넷을 중심으로 시스템을 구축하기로 결정하였다. 그리고 사용자의 편의와 적응성을 높이기 위해 단계적으로 시스템의 완성도와 활용 범위를 확대하기로 계획을 세웠다. 이러한 전략적 방향성에 입각하여 동사는 1997년 미국내 종업원들을 대상으로 한 Self-service 시스템 구축에 착수하였다. 이후 2년에 걸쳐 사용자 친화적이고 탄력적인 SABL(Schlumbergerautomated benefits link)을 구축하는 데 성공하였다. 동사의 SABL 구축 프로세스를 보면, 우선 복리후생 관리자들이 현업관리자들과의 미팅을 통해 의료 보호(Health care), 퇴직 등 복리후생 관련 제안과 요구 사항(Wish lists)을 확인하여, 종업원들에게 정확히 제공해야 하는 프로그램과 제공하는 방법을 확정하였다. 그리고 S A B L을 출범하고자 하는 것에 대해 분명하고 일관적인 메시지를 프린트, 이메일 그리고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등 다양한 수단을 통해 홍보하였다. 복리후생 프로그램은 이익 공유(Profitsharing)에 대한 정보, 연금과 주식부여 제도 등이 순차적으로 제공되었고 1999년에는 건강, 생활, 장애 복리후생이 시행되었다. 현재 동사는 투자 교육을 제공하여 종업원들의 재무계획을 돕고, 궁극적으로 S A B L을 글로벌하게 종업원들에게 제공하는 것을 계획하고 있다. 전략적인 방향성을 명확히 하고, 단계적이고 주도면밀한 시행한 결과를 놀라운 것이었다. 1999년 11월 복리후생 등록 기간에 98.4%의 미국 종업원들이 새로운 시스템을 이용해서 성공적으로 복리후생 등록을 마쳤다. 심지어 이러한 온라인 등록이 단지 현재의 복리후생 프로그램을 유지하거나 수정하여 등록하는 수준이 아니라 새롭게 리디자인되어 등록되는 경우도 있었다. 동사는 이러한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계획을 짜고 있다. 예를 들면 P C를 가지고 일하지 않는 종업원들이 똑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도록 설치한 키오스크를 단지 입력 도구로서가 아니라, 종업원들이 로그인 하는 주소를 확인하고 그들의 사용 행위를 추적할수 있도록 성능을 향상시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키오스크가 제대로 사용되고 있는지, 어떻게 개선되어야하는지에 대한 풍부한 정보를 얻어 보다 효과적인 복리후생 프로그램의 설계와 성공적인 e - H R M 체제의 구축을 꾀하고 있는 것이다.
* Schlumberger는 기술 서비스를 주 업종으로, 100여개국 이상에 6만 4천여명의 종업원을 고용하고 있으며, 연 매출이 110억 달러에 달하는 글로벌 기업임.
자료 : www.strategyatworkmag.com/edi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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