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농심 신辛라면의 중국 시장 진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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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농심의 시작과 신라면의 탄생

1. 농심

2. 신라면

중국 시장 진출 배경

농심의 중국 진출 마케팅 전략(4P)

신라면의 중국 진출 성과


본문내용

2. 신라면
신라면은 소고기를 주원료로 완전진공 농축 시킨 소고기 엑기스에 각종 천연 양념을 잘 조화 시켜 만든, 전통 가정요리로부터 유래된 얼큰한 소고기국 맛의 제품이다.
1986년 10월에 개발된 이후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신라면은, 개발 되자 마자부터 선풍적인 인기를 모으기 시작해 지금까지도 꾸준히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지금 현재 하루에 평균 300만개의 신라면이 판매되고 있다. 이것은 우리나라 전체 라면 시장 중 약 25%를 차지하는 실로 대단한 양이며, 라면시장의 전무후무한 대 히트상품으로 인정받고 있다.
아울러 국내에서의 인기 못지않게 일본, 미국, 홍콩, 대만, 중국 등 해외에서도 그 독특한, 매콤한 맛으로 사랑 받고 있으며, 국내에서 보다 훨씬 비싼 가격에(2∼4배) 팔리고 있어, 더더욱 화제를 모으고 있는 제품으로 더 유명하다. 한마디로 신라면은, 단일 품목으로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제품이다. * 출시년도 : 1986년 10월 2일
■ 브랜드 네이밍, 디자인 : 1986년 당시 라면 브랜드들은 대부분 소재나 회사명을 중심으로 되어있다. 예를들면 삼양라면, 소고기라면, 김치라면 등이다. 신라면은 이러한 고정관념을 극복했다. 어떤 맛의 제품인가를 명확히 전달하고자 했다. 발음이 편리하고 소비자가 쉽게 주목할 수 있는 브랜드를 만들기로 했다. 하여 매운 라면이라는 제품 컨셉이 명확히 드러나고, 한자어를 사용하여 독특한 분위기를 만들어 차별화된 느낌을 주는 辛라면 브랜드가 탄생하였다. 또한 전체적인 이미지를 붉은색과 검정색으로 채택하여 매운 라면이라는 브랜드의 속성이 그대로 전달될 수 있도록 하였다. 매장 내에 진열했을 때 주목 효과가 극대화되는 장점도 고려하였다. 매울 辛자를 붓글씨체로 강조하여 브랜드가 명확히 노출될 수 있게 하는 한편 고급스러운 이미지로 전달될 수 있게 하였다. 직접 옥편을 삽입하여 제품 컨셉을 더욱 명확하게 하고 한자 브랜드에서 오는 거부감을 없앨 수 있었다.


참고문헌
자료원: 「농심 홈페이지 www.nongshim.com」,「신라면 홈페이지 www.shinramyun.com」,「kotra : "라면 對중 수출, 이제는 보편화전략 필요"」「 kotra : "상하이 엑스포 200% 활용한 우리기업"」「 SERI : 내수 불황을 모르는 高成長 기업 - 우량 5社의 사례」「 kotra 해외조사팀 : “한국 상품 브랜드 인지 현황”」「머니투데이경제“중국에서 가장 비싼 라면은?” 2010.11.30」「머니투데이경제 “농심, 라면 수요 감소..음료·해외사업으로 돌파”2010.11.8」「서울신문 “신라면 특유 매운맛으로 토종과 차별화” 2010.7.15」「아시아경제“농심, 아시아권 신(辛) 브랜드 강화 선언” 2009.02.23 」http://uccfly.cafe24.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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