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농심 신라면의 중국시장진출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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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기업소개
1. 농심소개
2. 기업연혁
3. 신라면 소개

Ⅱ. 환경분석
1. 해외진출당시 국내시장상황
2. 중국의 라면시장현황
3. 신라면의 중국진출 계기

Ⅲ. 농심의 중국시장 진출 현황

Ⅳ. SWOT 분석
1. 강점(Strength) ────────┐
2. 약점(Weakness) ───────┘ 내부적인 것 (제품)
3. 기회(Opportunity) ──────┐
4. 위협(Threat) ────────┘ 외부적인 것 (시장)

Ⅴ. 농심의 마케팅 전략 - 4P 분석
1. 제품전략(Product)
2. 가격전략(Price)
3. 촉진전략(Promotion)
4. 유통전략(Place)

Ⅵ. 향후 전망 및 나아갈 방향
1. 농심의 중국사업 사업가능성 및 전망
2. 향후 농심의 개선 방안
본문내용
Ⅱ. 환경분석

1. 해외진출당시 국내시장상황

한국의 IMF 금융위기 한파 : 원부자재 가격 상승 악재 발생
비교적 고가인 용기면 매출 하락
마진율 낮은 봉지면과 5개들이 덕용라면 매출 증가
99년 : 경기회복과 함께 성장세 감소
라면의 직접적 대체제인 패스트푸드 성장
국내 동종업체간의 치열한 경쟁체제 돌입 : 내수시장의 포화
=>중국시장진출모색


2. 중국의 라면시장현황

(1) 생산현황

현재 중국 면류시장은 90%이상이 즉석면을 포함한 라면류이며 세계 전체라면 소비시장의 1/3을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시장규모가 크다. 중국 라면 생산 공장은 약 2천7백 여 개이며, 연간 190만 톤을 생산하고 있다. 중국에서 라면의 최대 생산 지역은 하남성으로 300여 개 생산라인에 연간 49톤을 생산하고 있으며, 이는 중국 전체의 1/4을 차지한다. 중국 전체 의 라면소비량은 약 192억 개이다.
(2) 소비현황

중국 내 20개의 대도시에서 라면소비량을 조사한 결과, 월 평균 소비량이 1인당 2개 이하는 전체 소비자의 22%, 3~10개는 55%, 11개 이상은 19%를 나타냈다. 독신 샐러리맨, 학생들이 라면의 주요 소비자이며, 지역별로는 상해가 총 소비량의 15%, 북경 13%, 천진 9%, 심양 8%등을 차지하고 있다.
라면은 중국에서 오랫동안 저급식품으로 취급되어 주로 저소득층 위주로 개당 0.7~3위안의 중ㆍ저가품 위주로 라면시장이 형성되어 왔다. 그러나 최근 주민들의 소득 수준 향상으로 고가 제품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외국 브랜드를 중심으로 한 고가제품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현재 단가 3위엔 이상의 고가제품이 라면 총 소비량의 1/3을 차지하고 있다.
북경에서 유통되는 고가 라면제품은 한국산 ‘농심’ 계열의 라면과 일본산 ‘일청’계열의 라면이고 주요 소비층은 대사관, 외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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