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역량(Core Competence) 경영의 이해 성공 & 실패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1 / 2019.12.24
- 28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기업 경영자원의 분류와 특성
핵심역량(Core Competence)의 정의
기업성장의 근원으로서의 핵심역량
핵심역량 Tree
핵심역량기준(How to identify core competence)
기업전략 수립에 도움을 주는 핵심역량 접근법
핵심역량사례
기능별로 살펴본 핵심역량의 예
핵심역량의 파악 - 가치사슬
핵심역량 경영의 도입배경과 효과
기존전략(SBU)과 핵심역량경영의 비교
핵심역량 전략의 틀
핵심역량경영 성공사례 - Canon
성공사례: IBM
실패사례: SONY
- 본문내용
-
경쟁기업에 비해서 우월한 경쟁우위를 가져다 주는 기업의 능력이며, 기업성장의 근원이 된다.
기업이 단순히 잘하는 활동 또는 기업이 가진 일반적인 경영자원은 핵심역량이라고 볼 수 없다. 경쟁기업에 비해서 경쟁우위를 가져다 주는 활동과 경영자원만이 핵심역량이라고 파악될 수 있다.
핵심역량이란 ‘기업의 여러 가지 경영자원 중 경쟁기업에 비하여 훨씬 우월한 능력, 즉 경쟁우위를 가져다 주는 기업의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핵심역량은 성장 즉, 다각화, 수직적 통합, 전략적 제휴, 해외진출의 방향을 결정하는 지침역할을 한다. 기업의 성장은 핵심역량의 활용과 확대와 동일하다.
우리는 다각화된 기업을 왼쪽의 큰 나무와 같이 볼 수 있다.
그 나무의 큰 줄기와 가지들은 기업이 만드는 핵심제품이고 더 작은 가지들은 개별사업부들이다.
그리고 나무의 잎과 꽃, 열매들은 사업부에서 생산하는 최종제품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그 나무에게 영양분을 제공하고 안정성을 보장하여 주는 뿌리는 핵심역량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나무의 끝인 잎과 열매와 같은 최종제품에 집중하는 기업은 경쟁력의 근원인 핵심역량을 등한시하기 쉽다.
가치사슬기법은 기업의 전반적인 생산활동을 주활동부문과 보조활동부문으로 나누어서 기업의 구매 및 재고관리부터 시작하여 물류, 생산과정, 판매, 애프터서비스단계에 이르기까지 각각의 비용 발생과 부가가치 창출에 대하여 정교하게 분석할 수 있게 해준다.
이하생략
- 참고문헌
-
핵심역량 경영
이광현 저|명진출판 발행
핵심역량 Map을 바탕으로 지식경영 추진
안충수 저|한국인사관리협회 발행
왜 '핵심역량경영'인가 : 기업의 경쟁력 원천은 핵심역량 지속개발
강호상 저|한국능률협회 발행
글로벌 기업의 핵심역량경영 탐구
이창엽 저|한국능률협회 발행
CEO & 핵심역량경영 : 핵심부문 사업다각화
김상일 저|한국능률협회 발행
기업핵심역량이 지식경영프로세스와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추교완 저|명지대학교금융지식연구소 발행
기업의 핵심역량과 영업사원의 판매역량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정동섭 저|동의대학교 經濟經營戰略硏究所 발행
핵심역량의 강화와 전략경영
노순규 저|시사금융사 발행
기업의 핵심역량과 비재무적 경영성과간의 관계 학술지
CEO & 핵심역량경영
박혜영 저|한국능률협회 발행
경영자원과 핵심역량의 창조적 활용을 통한전략경영과 경쟁우위
바네이, 자이 B 저|시그마프레스 발행
자료평가
- 많이 도움 되었네요
- news***
(2011.04.25 17:49:5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