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이론] UPS와 야후 Yahoo 사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23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사례 1] UPS
I. UPS 조직 문제의 본질

II. UPS 혁신의 성공 요인
1. 지식, 성과, 능력에 의한 성과체제와 뛰어난 직원복지
2. 관료적 모델 채택을 통해 조직의 효율성 증가
3. 높은 생산성과 기업 신뢰도를 바탕으로 소규모 포장 운송시장 석권
1) UPS의 정보 투명성
2) 화물 운송에서 정보 운송으로
4. 고객과의 돈독한 관계를 구축하는 영업 방식
5. 물류에 IT를 결합, 모든 게 논스톱
6. “UPS의 가장 큰 자산은 사람”

III. 우리나라 기업 경영자에게 주는 시사점
1. 관료제 자체에 대한 시각 제고 및 재편성 요구
2. 효과적인 영업 방식에 대한 전사적 차원의 노력
3. 첨단 기술 개발과 이를 프로세스에 접목하려는 적극적인 노력
4. 사람을 중시

[사례 2] Yahoo!!
I. 해당 기업의 조직문제의 본질
1. 외부 환경의 위협
2. 경쟁 업체의 추격
3. 조직내부구조의 문제
1) 수익 구조의 불균형 광고 수익에의 편중 현상(80%)
2) 독자적인 컨텐츠 차별성 부족
3) 인적자원의 관리측면, 인재의 부재 : 관리 측면에서 숙련된 인재의 유출 및 부재
4) 조직 생명주기에 따라 변화하지 못함 (비관리적 경영방식의 고수)
5) 리더쉽의 문제

II. Yahoo의 성공 및 실패 사례
1. 외부 환경 분석
1) 기회요인
2) 위협요인
2. 내부 환경 분석
1) Yahoo의 Resource
2) Yahoo의 Capability
3. SWOT Anaysis
4. Yahoo의 성공 요인
1) Yahoo의 Core Competency
2) Yahoo의 경쟁 우위
(1) Superior Efficiency
(2) Superior Quality
(3) Superior Innovation-제품 혁신
(4) Superior Innovation-프로세스 혁신
(5) Superior Customer Responsiveness
5. Yahoo의 실패 요인
1) 환경적 요인
2) 내부적 요인
3) 경쟁우위 유지의 어려움

III. 우리 기업에게 주는 시사점

[연습문제 7장]
I. 각 식당 유형별 기술 분석
1. SUBWAY
2. McDonald's
3. Family Retaurant

II. 연습문제 해결
문제 1. 각 레스토랑에서 최적의 기술은 그 환경과 목적을 고려할 때 어떤것인가?
문제 2. 자료를 통해 기술에 적합한 구조와 기타 특성은 무엇인가?
문제 3. 만일 여러분이 컨설턴트로서 각 조직의 운영을 개선한다고 할 경우 무엇을 제안해줄 수 있을까?
본문내용
I. UPS 조직 문제의 본질

1907년, 8월 28일 워싱턴 주 시애틀에서 설립된 UPS는 98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세계 물류 시장 점유율 1위 업체이다. 미국 언론들은 UPS 배달원 유니폼 색깔이자 회사 상징색인 갈색을 빗대어 UPS를 ‘거대한 갈색 공룡’으로 불러왔다. 이 말엔 UPS의 큰 덩치 때문에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지 못하고, 개혁에 소극적이라는 지적이 담겨 있었다.
이에 대해, UPS는 비효율적인 관료주의를 줄이고, 조직의 효율을 증가시키는 관료제 모델채택과 영업방식, 그리고 IT기술을 활용한 공급망 관리 서비스를 구축하는 등 UPS는 수년 전부터 급속하게 바뀌고 있다. 신속하고 정확하며 안전한 배달이 핵심인 배송 서비스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고객으로부터 패키지를 건내 받는 과정에서부터 패키지를 분류하고 적재한 후 배송하는 과정까지 불필요한 프로세스를 없애야 하는 것이 핵심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계층의 수가 많고 공식화 정도가 높으며 의사결정에도 많은 절차가 필요한 관료주의적인 조직 시스템을 혁신적으로 변화시켜야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또한 Fedex, DHL등의 강력한 경쟁자들이 나타나면서 UPS는 치열한 경쟁에서 우위를 지키기 위해서도 혁신적인 재조직이 필요하였던 것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가 안열려요
  • q1***
    (2008.03.17 22:00:00)
회원 추천자료
  • 기업의 인터넷 마케팅 경쟁활동과 전략 분석
  • 경영자의 경영방침 등 기업이념, 새로운 시장이나 상품, 투자, 최신 이슈나 관심사들 기업에 관한 뉴스, 주요제품이나 서비스 대한 간단한 정보, 연구개발정보, 인력 채용정보, 재무정보, 기업에 대한 의견을 보낼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창구 등으로 구성된다.웹(WAP)을 이용한 인터넷 서비스가 각광받고 있다 웹은 ‘Wireless Application Protocol의 줄임말로 무선 단말기로 인터넷에서 접속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술을 말한다. 웹을 이용한 인터넷 서비스는 웹

  • 한국과 미국의 인터넷 광고 성공 마케팅 전략 분석 - 한국과 미국의 서비스광고에 대하여
  • ups.com88http://www.netzero.net39http://www.mlb.com89http://www.download.com40http://www.usps.com90http://www.aim.com41http://www.fatwallet.com91http://www.forbes.com42http://www.target.com92http://www.circuitcity.com43http://www.statcounter.com93http://www.evite.com44http://www.washingtonpost.com94http://www.webmasterworld.com45http://www.reference.com95http://www.gamespot.com46http://www.myway.com96http://www.secureserver.net47http://www.expedia.com97http://www.sportsline.com 48http://www.slashdot.org98http://www.iwon.com49http://www.overture.com

  • [면접상식]면접상식용어풀이(경제,행정,상식관련용어정리200pageㄱ~ㅎ,a~z)
  • 연구소 직원인 헨리 다운사이징의 이름에서 따온 것으로, 그는 1980년대 초 메인프레임 보다 작으면서 보다 우수하고 유연하며 빠르고 더욱 신뢰성 있는 컴퓨터 개발을 주창한 사람이다. 다운사이징은 조직을 야위게(lean) 만드는 기법을 말하는 것으로, 슬림(slim)화를 통해 능률의 증진을 추구한다. 일반적으로 비즈니스 다운사이징과 정보시스템 다운사이징으로 나뉜다. 비즈니스 다운사이징은 기업체의 관료화에 따른 불필요한 낭비조직을 제거하는 것

  • [디지털마케팅]인터넷 마케팅 핵심 정리
  • 이끌어가는 핵심역량이다. 대기업은 바로 이런 부분에서 벤처기업이나 중소기업들에 비해 불리하다. 대기업은 의사결정의 단계가 복잡하고 느리며 기존 유통망과의 관계를 무시하기 어렵다는 결점이 있고, 오래된 조직으로 조직 내 기득권 세력의 저항도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또한 이미 투자한 인프라를 포기하기도 쉽지 않다. 수확 체증을 이해하지 못하는 조직이 초기 인터넷 비즈니스에 대한 투자를 얼마 동안이나 견딜지도 의문이다.

  • NC소프트의 해외공략
  • UPS, 자가발전을 통한 안정적 전원 공급 등의 게임 관리 능력과 노하우로 온라인 게임에서 서버 운영을 선도하고 있다.리니지 고객지원센터와 GMNC소프트는 리니지 고객들을 위해 상담센터를 오픈 하여 고객 서비스 강화에 노력하고 있다. 전화와 이메일로만 고객 지원을 해오던 게임업계의 관례를 깨고 오프라인에서 고객의 불편사항을 처리해주는 서비스 센터를 운영하는 것은 NC소프트가 처음이었다. 리니지 고객지원센터는 게임 진행 중 발생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