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이론] UPS와 야후 Yahoo 사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23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사례 1] UPS
I. UPS 조직 문제의 본질
II. UPS 혁신의 성공 요인
1. 지식, 성과, 능력에 의한 성과체제와 뛰어난 직원복지
2. 관료적 모델 채택을 통해 조직의 효율성 증가
3. 높은 생산성과 기업 신뢰도를 바탕으로 소규모 포장 운송시장 석권
1) UPS의 정보 투명성
2) 화물 운송에서 정보 운송으로
4. 고객과의 돈독한 관계를 구축하는 영업 방식
5. 물류에 IT를 결합, 모든 게 논스톱
6. “UPS의 가장 큰 자산은 사람”
III. 우리나라 기업 경영자에게 주는 시사점
1. 관료제 자체에 대한 시각 제고 및 재편성 요구
2. 효과적인 영업 방식에 대한 전사적 차원의 노력
3. 첨단 기술 개발과 이를 프로세스에 접목하려는 적극적인 노력
4. 사람을 중시
[사례 2] Yahoo!!
I. 해당 기업의 조직문제의 본질
1. 외부 환경의 위협
2. 경쟁 업체의 추격
3. 조직내부구조의 문제
1) 수익 구조의 불균형 광고 수익에의 편중 현상(80%)
2) 독자적인 컨텐츠 차별성 부족
3) 인적자원의 관리측면, 인재의 부재 : 관리 측면에서 숙련된 인재의 유출 및 부재
4) 조직 생명주기에 따라 변화하지 못함 (비관리적 경영방식의 고수)
5) 리더쉽의 문제
II. Yahoo의 성공 및 실패 사례
1. 외부 환경 분석
1) 기회요인
2) 위협요인
2. 내부 환경 분석
1) Yahoo의 Resource
2) Yahoo의 Capability
3. SWOT Anaysis
4. Yahoo의 성공 요인
1) Yahoo의 Core Competency
2) Yahoo의 경쟁 우위
(1) Superior Efficiency
(2) Superior Quality
(3) Superior Innovation-제품 혁신
(4) Superior Innovation-프로세스 혁신
(5) Superior Customer Responsiveness
5. Yahoo의 실패 요인
1) 환경적 요인
2) 내부적 요인
3) 경쟁우위 유지의 어려움
III. 우리 기업에게 주는 시사점
[연습문제 7장]
I. 각 식당 유형별 기술 분석
1. SUBWAY
2. McDonald's
3. Family Retaurant
II. 연습문제 해결
문제 1. 각 레스토랑에서 최적의 기술은 그 환경과 목적을 고려할 때 어떤것인가?
문제 2. 자료를 통해 기술에 적합한 구조와 기타 특성은 무엇인가?
문제 3. 만일 여러분이 컨설턴트로서 각 조직의 운영을 개선한다고 할 경우 무엇을 제안해줄 수 있을까?
- 본문내용
-
I. UPS 조직 문제의 본질
1907년, 8월 28일 워싱턴 주 시애틀에서 설립된 UPS는 98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세계 물류 시장 점유율 1위 업체이다. 미국 언론들은 UPS 배달원 유니폼 색깔이자 회사 상징색인 갈색을 빗대어 UPS를 ‘거대한 갈색 공룡’으로 불러왔다. 이 말엔 UPS의 큰 덩치 때문에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지 못하고, 개혁에 소극적이라는 지적이 담겨 있었다.
이에 대해, UPS는 비효율적인 관료주의를 줄이고, 조직의 효율을 증가시키는 관료제 모델채택과 영업방식, 그리고 IT기술을 활용한 공급망 관리 서비스를 구축하는 등 UPS는 수년 전부터 급속하게 바뀌고 있다. 신속하고 정확하며 안전한 배달이 핵심인 배송 서비스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고객으로부터 패키지를 건내 받는 과정에서부터 패키지를 분류하고 적재한 후 배송하는 과정까지 불필요한 프로세스를 없애야 하는 것이 핵심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계층의 수가 많고 공식화 정도가 높으며 의사결정에도 많은 절차가 필요한 관료주의적인 조직 시스템을 혁신적으로 변화시켜야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또한 Fedex, DHL등의 강력한 경쟁자들이 나타나면서 UPS는 치열한 경쟁에서 우위를 지키기 위해서도 혁신적인 재조직이 필요하였던 것이다.
자료평가
- 자료가 안열려요
- q1***
(2008.03.17 22:00:0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