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학개론] 공급망관리(S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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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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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급망관리(SCM)
1. 공급사슬에 대한 용어의 정의와 개념
2. 성공사례
(1) Dell 컴퓨터
(2) 삼성전자
3.실패사례
(1)삼보컴퓨터(TGI)
(2) 도요타
4.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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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실패사례
(1)삼보컴퓨터(TGI)
- TGI사의 수출전략
TGI사의 수출전략은 PC 시장의 주 시장인 미국과 일본의 시장 변동 상황에 대응, 저가전략을 통한 시장진입과 더불어 제품의 다양화와 차별화 전략을 단계적으로 전개하여 고부가가치 창출을 시도하였다. 미국시장의 경우, 소비패턴이 동일가격의 고급사양 제품의 선호에서 동일 성능의 저가제품으로 이동함에 따라 TGI사는 이러한 짧은 수명주기에 맞춰 경쟁력 있는 을 갖춘 저렴한 가격($500이하)의 제품 보급을 통해 시장 점유율을 끌어올리는 전략을 시행하였다. 또한, 주요부품의 공급업체와는 대량 부품조달을 통한 전략적 제휴를 강화하고, 미국 내 유통망을 단일화하여 재고 회전율을 극대화 하였다. 일본 시장은 규모의 경제를 통한 제조경쟁력과 Sotec의 현지 브랜드를 통하여, 저가시장으로 먼저 진입하였고, 브랜드의 인지도가 높아짐에 따라 단계적으로 시장제품을 고급화 하는 전략을 구사하였다. TGI사의 단계적 해외시장 진출 전략은 우선 기존 제품 대비 최저가시장을 분석하여 부품업체들과 전략적 제휴를 시도하였고, 지역 브랜드를 내세워 대량 물량을 확보하였으며, 브랜드 인지도 상승과 더불어 주력시장을 공략하였다. 아울러 신 개념의 PC(Audio PC 등)나 노트북 PC출시로 제품차별화와 다양화를 통하여 시장점유율을 높이고 Post PC 시장에 차세대 정보단말기의 개발과 제품생산으로 지속적인 시장을 선도한다는 기본적인 수출 전략을 세우고 있다. TGI사는 EH한 데스크톱에서 노트북과 PC 서버의 제품에 이르기까지 높은 해외 브랜드 인지도를 지닌 HP와 ODM(Original Design Manufacturing) 또는 OEM 계약을 함으로써 안정적인 물량을 확보하였으며, HP와의 전략적 제휴로 제조 경쟁력을 향상시킴에 따라 고객 니즈에 부응하는 고부가 제품을 개발하여 신규이익 창출에 주력하고 있다.
공급사슬상의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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