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학개론] 공급망관리(SCM)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30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공급망관리(SCM)

1. 공급사슬에 대한 용어의 정의와 개념

2. 성공사례

(1) Dell 컴퓨터

(2) 삼성전자

3.실패사례

(1)삼보컴퓨터(TGI)

(2) 도요타

4.결론


본문내용
3.실패사례
(1)삼보컴퓨터(TGI)
- TGI사의 수출전략
TGI사의 수출전략은 PC 시장의 주 시장인 미국과 일본의 시장 변동 상황에 대응, 저가전략을 통한 시장진입과 더불어 제품의 다양화와 차별화 전략을 단계적으로 전개하여 고부가가치 창출을 시도하였다. 미국시장의 경우, 소비패턴이 동일가격의 고급사양 제품의 선호에서 동일 성능의 저가제품으로 이동함에 따라 TGI사는 이러한 짧은 수명주기에 맞춰 경쟁력 있는 을 갖춘 저렴한 가격($500이하)의 제품 보급을 통해 시장 점유율을 끌어올리는 전략을 시행하였다. 또한, 주요부품의 공급업체와는 대량 부품조달을 통한 전략적 제휴를 강화하고, 미국 내 유통망을 단일화하여 재고 회전율을 극대화 하였다. 일본 시장은 규모의 경제를 통한 제조경쟁력과 Sotec의 현지 브랜드를 통하여, 저가시장으로 먼저 진입하였고, 브랜드의 인지도가 높아짐에 따라 단계적으로 시장제품을 고급화 하는 전략을 구사하였다. TGI사의 단계적 해외시장 진출 전략은 우선 기존 제품 대비 최저가시장을 분석하여 부품업체들과 전략적 제휴를 시도하였고, 지역 브랜드를 내세워 대량 물량을 확보하였으며, 브랜드 인지도 상승과 더불어 주력시장을 공략하였다. 아울러 신 개념의 PC(Audio PC 등)나 노트북 PC출시로 제품차별화와 다양화를 통하여 시장점유율을 높이고 Post PC 시장에 차세대 정보단말기의 개발과 제품생산으로 지속적인 시장을 선도한다는 기본적인 수출 전략을 세우고 있다. TGI사는 EH한 데스크톱에서 노트북과 PC 서버의 제품에 이르기까지 높은 해외 브랜드 인지도를 지닌 HP와 ODM(Original Design Manufacturing) 또는 OEM 계약을 함으로써 안정적인 물량을 확보하였으며, HP와의 전략적 제휴로 제조 경쟁력을 향상시킴에 따라 고객 니즈에 부응하는 고부가 제품을 개발하여 신규이익 창출에 주력하고 있다.

공급사슬상의 문제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mis경영정보시스템] 경영과 정보시스템의 관계 및 사례
  • 관리, 경영혁신) MRP (1970년대)MaterialRequiriementPlanning 자재 소요 계획 MRP II(1980년대)Manufacturing Resource Planning II 생산 자원 계획ERP (1990년대)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전사적자원관리 e-ERP (2000년대) (Extended-ERP: 확장형 ERP)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 고객관계관리)과, SCM(Supply Chain Management : 공급망관리)으로의 발전 4 ERP (기능)ERP판매, 생산, 회계, 인사 등의업무가 통일 된 조직변경으로부터 행해지기 때문에조직 변경이 일관되게 할 수

  • [경영정보] e-Business 유형과 응용, 미래 -B2C & C2C 분석
  • 관리자 등과 같은 인력), 공공정책(공통적으로 적용되는 법, 기술 등), 마케팅과 광고, 공급사슬(물류, 파트너 등. 최근 물류 시스템이 중요시 되면서, 공급사슬관리-SCM, Supply Chain Management SCM, Supply Chain Management : 공급 사슬 관리, 혹은 공급망 관리. 생산유통 등 모든 공급망 단계를 최적화해 수요자가 원하는 제품을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제공할 수 있게 하는 시스템, 경영전략적 요소.-가 중요시 되고 있다.) 등이 있다.ⅲ. 유형1. B2C (Business to Customer):

  • [경영정보론] BPR, PI, ERP
  • 공급망 관리(SCM) 모듈의 정교화, 통합 고객관리 (CRM)과 유한생산계획(APS) 개념의 구체화 및 전략기업관리(SEM)의 통합화가 실현될 것으로 전망된다.먼저, 공급망(Supply Chain)이란 고객주문으로부터 원자재 조달, 제품 생산 및 고객에게 제품 인도까지의 모든 물리적인 프로세스와 정보 흐름을 포괄하는 의미이며 기업운영의 근간을 이룬다. SCM이란 공급망 전체를 하나의 통합된 개체로 보고 이를 최적화 하고자 하는 경영방식으로서, 최종고객에게 용이한

  • [논문] 전사적자원관리의 발전과정과 발전방향 제안 19page
  • SCM(Supply Chain Management)가. SCM의 개요SCM은 Supply Chain Management의 약어로써 공급망 관리로 표현된다. ERP가 기업 내의 전사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면 SCM은 보다 넓은 개념으로 기업과 기업 간에 자원, 정보, 자금 등을 통합 관리하여 이해관계가 있는 모든 기업들을 최적으로 관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그림 SCM의 개념도 (천우, 정보관리과정보시스템 개론, 중국인민대학, 2005)나. SCM의 기본 구성SCM은 수요예측, 계획수립, 생산

  • [생산관리] 중소기업 SCM 도입의 현실적 접근전략
  • SCM 도입의 현실적 접근전략제출일 : 2005년 06월 21일중소기업 SCM 도입의 현실적 접근전략Ⅰ. 서론정보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기업 활동의 범위가 확대되고 고객의 요구가 다양화됨에 따라 경영의 효율화를 달성하기 위한 노력으로 여러 기업들은 새로운 IT(Information Technolgy)의 도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그 중 대표적으로 IT를 잘 활용하고 있는 분야가 SCM(Supply Chain Management)이라고 할 수 있다. SCM(Supply Chain Management : 공급망 관리)이란 기업이 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