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학] SCM 공급사슬관리- 월마트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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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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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SCM의 정의
2. SCM의 등장배경
3. SCM의 효과
4. SCM의 구축
<SCM 성공사례(Wal-mart)>
*Wal-mart 소개
*Wal-mart의 사업전략
*Wal-mart의 물류시스템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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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SCM의 정의
SCM(Supply Chain Management)은 공급자에서 고객까지의 공급사슬상의 정보, 물자, 현금의 흐름에 대해 총체적 관점에서 체인간의 인터페이스를 통합하고 관리함으로써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전략적 기법이다.
여기에서 공급사슬(Supply Chain)은 제조 산업, 서비스 산업 및 가정 등 어디에나 존재한다. 또한 공급사슬은 Demand Chain 또는 Value Chain으로 불리우기도 하며, 궁극적으로는 최종소비자인 고객을 위한 가치를 생산하는 통합된 프로세스를 의미한다.
2. SCM의 등장배경
①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의 등장
: 기업이 SCM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된 것은 부분적인 최적화가 결국에 가서는 전체의 최적화에 크게 도움이 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기업의 업무 전체를 비즈니스 프로세스로 파악하여 부서별로 다르게 관리하던 분야를 전체적인 관점에서 다루는 방법이 필요하게 된 것이다. 이에 따라 많은 기업에서 BPR을 하게 되었으나 초기의 BPR은 정보시스템 기술을 중심으로 검토되어 현상의 프로세스 분석에만 머물고 있었다. 때문에 새로운 프로세스를 디자인하는 데에는 충분하였을지 모르지만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기에는 미흡할 수 밖에 없었다.
② ERP의 등장
: 1990년대에 BPR의 추진 수단으로 ERP가 등장하였다. 처음에는 제조업의 기본 업무용 패키지 소프트였으나 이후 판매, 생산, 회계, 인사 등의 기능 분야별로 성장하게 되었다. 그리고 최근에는 정보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많은 진보가 이루어져 ERP로 인해 하나의 거대한 데이터베이스에 기본 업무의 모든 데이터가 통합되어 실시간으로 실행할 수 있게 되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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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ttp://www.samsungsds.pe.kr
- http://www.hypermart.net
- 품질경영 (2000년 9월호)
- e-비즈니스 시대의 SCM(공급사슬경영) 이론과 실제 (문영각, 이영해 저, 2004. 2.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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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gfg2***
(2014.05.25 01:0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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