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 e-Business 유형과 응용, 미래 -B2C & C2C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e-Business

Ⅱ-A. e-Business 배경

Ⅱ-B. e-Business의 개념

ⅰ. 정의

ⅱ. 구성요소

ⅲ. 유형

Ⅲ. 유형 사례

Ⅲ-A. B2C (Business to Customer)

ⅰ. 인터파크

ⅱ. 롯데닷컴

Ⅲ-B. C2C (Customer to Customer)

ⅰ. 옥션

ⅱ. 아이러브스쿨

Ⅳ. e-Business 응용사례

Ⅳ-A. NTE(National Transportation Exchange) 시스템 (B2B)

Ⅳ-B. B2B와 B2C의 병행

Ⅴ. 결론


본문내용
Ⅱ-B. e-Business의 개념

ⅰ. 정의
: 개인, 기업, 정부 등의 모든 경제 주체들이 디지털 기술에 기반한 전자적 정보교환 방식으로 경제활동을 수행하는 것.

ⅱ. 구성요소
: e-Business의 구성요소는 크게 ‘지원요소’와 ‘기반요소’, 2가지로 나눌 수 있다. 기반요소란, e-Business가 구현될 수 있는 근본을 이루는 것으로, 디지털 기술 기반의 각종 서비스(인증 시스템, 스마트 카드, e-Pay 등), 메시지 전달(이메일, 메신저 등), 멀티미디어, 네트워크 등으로 이루어진다. 지원요소란 기반요소 위에서 e-Business를 실현하는 재료라고 할 수 있다. 지원요소에는 사람(판매자, 구매자, 관리자 등과 같은 인력), 공공정책(공통적으로 적용되는 법, 기술 등), 마케팅과 광고, 공급사슬(물류, 파트너 등. 최근 물류 시스템이 중요시 되면서, 공급사슬관리-SCM, Supply Chain Management-가 중요시 되고 있다.) 등이 있다.

ⅲ. 유형
1. B2C (Business to Customer)
: 기업이 고객을 상대로 비즈니스 수행.
(예) 인터넷 쇼핑몰(G마켓, 인터파크 등). 오프라인 기업들의 온라인 사이트 판매(이마트, 신세계 백화점 등). 전통적 방식의 비즈니스.
2. C2C (Customer to Customer)
: 개인 간 거래. 판매자가 사이트에 물품을 올리면 원하는 구매자가 구입하는 형태.
(예) 인터넷 경매 사이트(옥션, 이베이 등).
3. B2B (Business to Business)
: 네트워크를 통해 연결된 기업들 간에 일어나는 비즈니스 형태. 기업의 공급사슬 강화 및 유지에 큰 역할을 함.
(예) 물류업체(Fedex 등).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올려주신 파일 잘 보았습니다.
  • lovi***
    (2014.03.10 23:05:52)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비즈니스] 국내 B2B시장 향후 전망
  • 정보 관리나 코드체계 통합이 가능한 e-프로큐어먼트가 시장을 리드해 나갈 것으로 전망된다.# 참고문헌 및 자료B2B 전략과 모델 폴 티머스 지음 도서출판 물푸레 2000년김대리! 우리도 B2B 해야지! 김도석 지음 교학사 2001년전략 정보 시스템 서의호 지음 홍릉과학출판사 1998년e-비즈니스에 뜨는 태양 카렌 사우시위크 지음 물푸레 2000년관련 사이트http://www.rnet.co.kr/gumebu/busicon.aspwww.buynjoyb2b.comhttp://rankey.com/rank/bigcategory.php?grouplid=k18+&grouplname=B2Bht

  • [인터넷비지니스]e-biz의 전략과 발전 방향
  • 정보 등을 활용함으로써 추가 수익을 확보할 수도 있다.- 장보기 대행 온라인 서비스 업체인 Peapod는 고객의 구매 정보를 식품 공급업체와 공유함으로써 연 백만 달러 이상의 추가 수익을 올리고 있다. 즉, 전자 상거래 업체의 경우에는 고객을 대신한 구매 대리인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도 미래의 중요한 수익원이 될 수 있다.5. e-business의 성공을 위한 요건1) 성공적인 e-business의 요건1) 제품 및 서비스 자체의 경쟁력(Product & Service Leadership)2) 양

  • 전자상거래의 현황과 미래
  • 정보중간상의 주도 24(1) 성공적인 정보 중간상들의 특징 252. 클릭을 통한 거래 263. 전자상거래의 유형 26(1) 인터넷 접속 서비스(ISP: Internet Service Provider) 26(2) 인터넷 소프트웨어 개발(Internet S/W Development) 26(3) 컨텐츠 비즈니스(Contents Business) 26(4) 정보 제공 산업의 유형 28Ⅴ 전자상거래 사례 301. i-biznet.com 302. 유통업자 중개형 사업모델 : eBay 333. cisco 364. 세븐일레븐과 인터넷 서점 eS-Books 40Ⅵ 전자상거래의 미래 481. 초기 인터넷 혁명 원칙의 붕괴

  • [전자상거래] 전자상거래(E-commerce)의 특징 -전자상거래의 현재와 미래를 중심으로
  • 미래 전자상거래의 안전성과 보안성을 알아봄으로써 앞으로의 전자상거래 사용의 주목 포인트를 규명 해 보고자 한다. 목 차제1장 전자 상거래의 개념 31. 전자 상거래의 개념 발달 32. 전자 상거래의 특성 5제2장 전자 상거래의 구조와 작동원리 61. 발달 61) 전자 상거래의 유형 62) 전자 상거래의 발달 73) 전자 상거래와 사회 82. 전자상거래 기술 91) 전자상거래 기반요소 및 정보기술 92) 기술적 특성 113) 전자지불시스템 123. 전자상거래 사용자 유

  • [경영학] 경영환경 변화에 따른 e-Business의 등장과 발달 및 향후 전망
  • 응용범위가 단순한 거래 행위를 벗어나 기업 간, 기업 내로 확대되면서 새로운 개념인 e-비즈니스가 등장하게 되었다. 즉, 전자상거래가 비즈니스에의 적용 개념으로 변화되면서 인터넷 비즈니스(Internet Business), 전자상거래(e-Commerce), e-비즈니스(e-Business)등의 개념으로 확대, 발전되어 왔다. 특히, 최근 전자상거래의 무게 중심이 기업과 소비자 간(B2C) 전자상거래에서 기업 간(B2B) 으로 전이되면서 e-Marketplace, e-CRM, 전자 조달(e-Procurement)등 새로운 유형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