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 SCM사례와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12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SCM (Supply Chain Management)이란?
□ SCM의 도입 배경
□ 성공사례
□ 실패사례
□ SCM의 전망
본문내용
□ SCM (Supply Chain Management)이란?
먼저 Supply Chain의 개념부터 알아보도록 하자. Supply Chain(공급사슬 또는 공급 망)이란 고객 - 소매상 - 도매상 - 제조업 - 부품/ 자재 Supplier등의 공급활동의 연쇄구조를 나타낸다. 즉, Supply Chain은 원자재로부터 최종 소비자 사이의 물류 체계를 총칭한다. SCM(Supply Chain Management)은 이와 같은 공급전반에 걸친 가치사슬(Value Chain)을 가장 효과적이고 경제적으로 구성하고, 운영 및 관리함을 말하며, 공급망상의 물류, 정보, 자금의 흐름을 관리하는 제반 업무들을 포함한다.
SCM의 또 다른 정의로 『기업 내 또는 기업 간의 다양한 사업 활동의 프로세스와 부문간·부서 간에 존재하는 벽을 넘어서 수주에서부터 고객 납품에 이르기까지 상품 공급의 흐름을 효율적으로 잘 관리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제까지 부문마다의 최적화, 기업마다의 최적화에 머물렀던 정보, 물류, 현금에 관련된 업무의 흐름을 Supply Chain 전체의 관점에서 재검토하여 정보의 공유화와 Business Process의 근본적인 변혁을 꾀하여 Supply Chain전체의 Cash Flow의 효율을 향상 시키려고 하는 Management Concept이다. 구체적으로는 아래 그림에 나타낸 대로, 제조 유통업에 있어서, 수주로부터 납품까지의 리드 타임을 최단으로 하여 비용을 최소로 하는 관리 기법을 가리킨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물류관리(물적유통관리, 유통관리)의 개념과 필요성, 종류, 물류관리(물적유통관리, 유통관리)의 목표, 발전단계, 물류관리(물적유통관리, 유통관리)의 창고입지선정, 사례, 물류관리(물적유통관리, 유통관리) 전략
  •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제반 물류비용의 절감에 의한 가격인하와 고부가가치 물류서비스를 달성하려는 전략을 말하다. 1) 통합물류SCM, QR, ECR 등의 경영전략 차원에서 조달, 생산, 판매는 물론 납품사, 고객, 물류관련 제3자와의 전략적 제휴와 원활한 정보의 흐름 관리 등을 통해 물류의 효율화 및 합리화를 실현하는 것2) 물류정보 시스템종합적인 물류활동의 원활화를 위해 생산에서 소비에 이르기까지 물류활동을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전체적인 물류

  • 자라 자라 소개 자라 성공전략 자라 전망 자라 SCM 자라 QR 자라 SPA 자라
  • 정보시스템, 물류시스템은 물론이고 채용, 교육, 투자 전략, 재무까지 스페인 본사의 결정에 따르고 있다. 따라서 점포 위치는 마드리드나 파리와 차이가 없다. 상품은 항공편으로 유럽과 똑같이 주 2회 배송되며 재고 상품도 주2회 스페인으로 반품된다. 그러나 일본에서의 성공 가능성은 미지수였다. 유럽과 유통 환경이 다르고, 다양한 문제가 산적해 있기 때문이다. 일본 소비자와 매치하기 어려운 패턴, 사이즈 등이 과제로 남아있다. 또한 가장 큰

  •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 경영진 개선과 함께 비즈니스 처리과정 개선 계획 수립회사의 분권화 된 기업문화‘개념의 검증’ 과정 개설 – 직원만 참여ERP에 대한 관리자들의 이해 부족.현재의 업무 방식 고수관리자급의 훈련 과정참여로 문제를 해결생산체제의 대개혁을 추진고객 중시, 납기 단축, 비용 삭감 등 집중적으로 도입 시행구축 배경도입시 문제점문제점 요약현재 상황실패사례 - 동우산업기업의 유연성 필요 인식수출 비중10%를 40%로 확대를 위한 정보시스

  • [생산관리]인텔(intel) 생산관리 분석
  • 정보뿐 만이 아니라 수요 예측, 재고, 생산 계획, 품질정보, 도면 정보 등을 항상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SCM은 문자 그대로 고객에서부터 시작하여 고객으로 끝나는 것이다. 고객이 무엇을 원하고, 언제 원하는가를 알고, 그리고 가장 빠르게 공급하는 것, 그것이 바로 SCM의 핵심이며 기업들은 그에 대한 연구를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할것이다.참고문헌이영해, 「SCM이론과 실제」,문영각, 2001.황규승, 「오퍼레이션스 경영 : 생산, 서비스, SCM」,

  • 물류관리론 CJGLS
  • 사례3. CJ GLS 기업 사례사례2. 2008년 4월 28일 (서울경제)3. CJ GLS 기업 사례사례3. 2008년 8월 25일(한경비즈니스경제)3. CJ GLS 기업 사례사례4. 2009년 3월 25일(프라임경제)3. CJ GLS 기업 사례3. CJ GLS 기업 사례사례5. 2009년 8월 31일(아시아경제)4. CJ GLS 수상내역4. CJGLS 수상내역 5. CJ GLS 전망 국내최초 물류부문 석탑산업훈장 수상 등으로 이미 대외적으로 널리 공인된 제일제당의 물류력을 바탕으로 출발한 CJGLS는 전국적인 종합물류정보네트워크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